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1.12.22 06:30

MBC '몽땅 내 사랑'에서는 미친존재감 '최나경'을 잘못 활용했다. 연기자가 아닌 그녀에게 연기를 시킨 것이다.
당시 최나경은 보조출연자이긴 했지만 엄연히 연기자를 꿈꾸는 사람은 아니었다. 고로 연기에 재능이 없었다. 연기에 재능이 있어도 연습기간이 필요한 법인데 최나경은 오죽했을까? 그런데 '몽땅 내 사랑'팀은 무슨 생각인지 그녀에게 대사까지 주었다. (- -)

최나경의 최대 매력은 대사가 없어도 그 마스크만으로 '미친 존재감' 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고로 시트콤에서도 역시 그렇게 했어야 옳다.
시청자들은 드라마를 시청하면서도 개성있는 마스크의 그녀 찾는 재미를 즐겼던 거다. 마치 숨은그림 찾기 놀이를 하는 것처럼.

그러므로 그 외의 작품에서도 최나경을 그렇게 활용했어야 한다.
대사 없는 배경 인물이나 또는 '네', '아니오' 정도의 대사만 하는 마네킹 같은 배역 말이다.

사실 그렇게만 해도 시청자들은 최나경 찾는 재미를 즐겼을 것이다.
예를 들어 시민들이 많은 길거리 장면에서 시민들 중간에 최나경씨를 세워놓으면 시청자들은 그녀를 찾는 재미까지 느꼈을 거란 얘기다. (또는 중간중간 여러 단역 배역을 바꾸어가며 그녀를 출연 시킨 뒤 그녀가 몇 번 출연했는지 시청자 문제로 내는 것도 한 재미다)

물론 최나경 출연으로 시청률이 크게 오르진 않겠지만 어쨌든 단역이라도 그녀의 출연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불러오는 것 아닌가.

그런데 왜 다른 드라마나 시트콤에서는 그녀를 이렇게 활용 못하는지 모르겠다. 얼마나 개성있고 좋은 캐릭터인가. 코믹한 드라마나 시트콤 중간에 최나경씨를 살짝살짝 단역으로 넣어만 줘도 극의 재미를 추가할 수 있다. 시청자들에게 웃음 폭탄 한 번 더 주는 거 아닌가.

시트콤뿐만 아니라 코미디 프로그램에서도 마찬가지다. 스탠딩 개그프로 같은 무대에서도 잠깐 최나경씨가 얼굴을 비춰도 관객과 시청자들은 한 번 더 웃을 텐데 왜 그녀를 활용하지 않는 것인지 모르겠다.

어디 그 뿐인가.
사실 그녀는 전문 연기자는 아니기 때문에 연기가 불가능하여 드라마나 시트콤 등에서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예능이나 교양에서는 얘기가 달라진다. 예능이나 교양에서는 오히려 그녀의 '미친존재감'이 최대의 장점이 되는 것이다. 특히 공중파보다 부담이 적은 케이블에선 더욱 그녀의 존재감이 빛을 발할 수 있다.

문제는 그녀의 캐릭터를 적절하게 잘 활용하는 방법이다.
그녀는 전문 연예인이 아직 아니기 때문에 일반인 느낌의 그녀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투입하여야하는 것이다. 

사실 그녀는 캐릭터가 강해서 CF 등에서도 충분히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거 같은데 왜 방송 CF에서는 그녀가 안 나오는지 모르겠다. 티벳여우와 함께 나와 뭔가 해도 재미있는 CF가 하나 나와줄텐데 말이다.

뜨긴 대박으로 떳는데 방송연예 관계자들이 그녀를 제대로 활용 못하는 거 같아 아쉽다. 최근 최나경은 생활고까지 겪는다고 하는데 참 기막힌 현실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01 2012.01.05 21:08 신고  Addr  Edit/Del  Reply

    재밌게 읽었습니다만 최나경씨가 왜 연기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전문 연기자 아니더라도 충분히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2.01.31 17:26 신고  Addr  Edit/Del

      가수도 재능이 있어야합니다. (물론 기획사에서 전략적으로 아이돌로 키운다면 달라지겠습니다만)

      운동선수도 마찬가지입니다. 운동에 재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지요.

      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엄연히 재능과 끼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 연기입니다. 물론 김태희처럼 교육을 받아서 어느 선까지는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결코 재능과 끼를 타고난 사람을 넘을 수는 없지요.

      최나경씨도 시간을 들여서 연기 공부를 하고 훈련을 하면 지금보다는 좀 나아지겠지만 엄연히 전문 연기자들과 연기가 비교될 수 밖에요.
      재능을 타고나서 간절히 원하는 사람과 우연히 행운이 찾아와 연기를 하게 된 사람과 같을까요?
      아마 잘 할 수 없을 겁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재능, 운동을 잘하는 재능, 노래를 잘하는 재능 등을 타고나는 것처럼 연기도 타고나는 재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