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10.12 06:42

 

걸그룹 '카라(KARA)' 의 멤버 니콜의 탈퇴 소식이 전해져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녀는 왜 카라를 탈퇴하기로 한 것일까요?

 

'카라'는 예전부터 멤버간 불화설이 있었습니다.

방송에 나온 카라의 멤버들 숙소엔 개인 밥솥이 존재했고,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땐 박규리가 혼자 피자를 시켜 먹었다는 둥 디스 아닌 디스 발언이 나오기도 했지요. (하지만 이것으로 멤버간 불화설을 추측하기엔 좀 무리)

혹자는 여자들만 모인 공동체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견제와 편먹기, 따현상(?)이라고도 하고요...

(하지만 니콜만은 그룹 내에서 딱히 멤버간 불화설이 없었던 멤버입니다. 오히려 니콜은 그룹 내에서 평이 좋았었죠?)

 

보면, 니콜의 카라 탈퇴 이유는 멤버간 불화 때문은 아닌 듯 합니다.

만약 멤버간 불화 때문이라면 니콜은 카라 멤버로의 활동을 거부했어야합니다. 하지만 그게 아닙니다.

 

소속사로부터 니콜의 카라 탈퇴 소식이 전해진 후, 니콜은 당혹스럽다는 말과 함께 소속계약은 해지하지만 카라 멤버로 활동은 외부에서라도 계속 하고 싶음을 전했습니다.

물론 이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DSP에서 카라에 니콜을 멤버로 넣어주면 그 뿐이니까요. 하지만 과연 DSP가 그렇게 할까요? 그 이유는 좀 이따가 하기로 하고요.

아무튼, 이런 니콜의 반응을 본다면 니콜의 카라 탈퇴 이유가 멤버간 불화는 아닌 듯 합니다.

 

그렇다면 왜 니콜만 재계약을 하지 못한 것일까요?

현재 인터넷을 보면 역시 과거 있었던 '카라 사태' 를 니콜의 어머니가 주도한 것이 그 원인 아닌가 하는 주장이 지배적입니다. 아래 링크된 블로그 글을 보시면 '카라사태' 이후 니콜의 위상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결국, DSP는 니콜에게 괘씸죄를 적용하여 재계약을 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혹시 그저 인기와 능력에 따른 재계약 파문이 아니냐고요?

그동안 보면 다른 아이돌그룹도 재계약 시점이 되면 능력별로 계약조건이 달라 결국 파국을 맞이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대표적으로 HOT가 있죠? 소속사는 그룹 운영에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사실상 이미 떠버린 멤버들 모두와 동일한 조건으로 계약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부 인기가 있고 가치가 있는 멤버하고만 계약을 추진하고, 인기와 능력이 모자란 멤버는 어쩔 수 없이 밀어내기를 하는 경우도 있지요.

 

그런데 니콜은 그런 케이스가 아닙니다.

니콜은 분명 일본 활동에서 카라의 중심에 있던 아티스트였죠? 카라 멤버 중 그 인기가 단연 독보적이었습니다. 일본활동이 주수입원인 카라의 일본활동에 꼭 필요한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DSP는 그런 니콜과 재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만약 니콜이 무리한 계약조건을 제시했다고 해도 어떡하든 니콜을 잡아야할 입장은 DSP입니다.

 

하지만 DSP는 '카라'라는 브랜드만을 지키기로 한 것처럼 보입니다.

 

현재 카라는 박규리, 한승연, 구하라하고는 2년 재계약을 하였다고 합니다. 강지영은 아직 재계약 시점이 내년 4월이라 보류라고 하고요. 내년 1월 계약 만료인 니콜만이 탈퇴소식을 전한 것이죠.

사실상 강지영이 재계약하지 않더라도 3인의 멤버만 있으면 '카라'의 위상은 흔들리지 않을 것이고, 여기에 새 멤버 1~2명이 더 들어온다면 오히려 신선함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엔 강지영이 연예인이란 직업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카라를 탈퇴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아마도 강지영 역시 소속사에서 밀어내지 않는다면 그대로 카라에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4인 체재로 가던가, 새로운 멤버 1명을 더 추가하는 선에서 '카라' 운명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DSP가 니콜을 버리고 가는 것이 과연 잘한 결정인가, 하는 점입니다.

이미 니콜은 국내와 일본에서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입니다. 또 아직 나이도 어립니다. 솔로 가수도 가능하지만 예능 MC, 연기 모두 욕심을 내고 있지요. 능력과 끼도 충분하고요.

 

개인적으로 니콜은 이 시점에서 승부수를 던질만 하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대형 기획사 없이 활동한다는 건 매우 큰 부담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기획사를 잘 잡는다면 니콜의 솔로 활동이 꼭 어두운 터널은 아닙니다. 니콜 개인에겐 분명 끼와 재능이 있고요, 일본과 우리나라 등 동남아권에선 인지도도 높습니다. 니콜을 제대로 관리해줄 소속사가 나타난다면 니콜이 홀로서기 할 가능성은 높지요.

 

그런데 오히려 걸림돌은 DSP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추측이 사실이라면, 니콜을 강제로 밀어낸 DSP가 과연 니콜이 제대로 자리잡는 꼴을 보고만 있을까요? 결국 니콜이 솔로로 자리잡는 건 방해공작의 유무에 달려있지 않나 싶습니다. 방송국측에 카라와 니콜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그 답은 너무나 뻔하니까요. 또 니콜이 홀로서기에 실패해야 그룹 유지에 도움이 되지 않겠습니까?

 

결국 니콜을 데려가고 싶은 소속사가 있어도 이런 보복 분쟁이 부담이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연예계엔 일부 이상한 보복 문화가 존재합니다.

계약이 끝난 연예인이 기획사와 결별을 선언하면 내가 못먹는 감 다른 사람도 못먹게 하겠다는 심보로 스캔들을 터뜨려 해당 연예인을 아예 망치려 하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기획사가 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국내 3대 기획사는 오히려 그런 것 없이 계약이 종료되면 깔끔하게 끝내죠?

 

그러니 한 때 쿠데타의 중심에 있었던 '니콜'이 과연 이쁘게 보일까 싶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주동자를 찾아 처벌하는 보복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니콜 역시 피해가긴 어려웠을 것이고요.

 

개인적으로 니콜이 제대로 솔로 활동을 한다면,

또 운대가 잘 맞아 좋은 프로그램에 출연한다면 니콜은 분명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중요한 것은, 정황상 니콜이 스스로 탈퇴를 결정한 건 아닌 거 같다는 것입니다.

소속사에선 니콜이 탈퇴의사를 전해왔다고 하는데 상황을 보면 소속사에서 니콜이 탈퇴하도록 만든 것으로 보아야하니까요. 개인활동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았으니 니콜이 소속사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연예인으로 살든, 아니든 삶의 모습은 다양합니다.

또 새로운 도전이 없으면 새로운 결과물도 없습니다. 언젠가는 해야만 하는 도전인 것이죠. 혹여 그것이 실패한다한들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것이죠.

연예인이 아니면 어떻습니까? 사업가로 성공할 수도 있고, 결혼해서 현모양처가 될 수도 있습니다.

꼭 연예인으로 성공해야 성공한 인생이 아닙니다.

 

DSP는 분명 니콜 없이 카라를 운영할 것입니다.

제가 바라는 건 부디 니콜의 솔로 활동에 방해만 하지 말았으면 하는 것입니다.

저는 니콜의 솔로 활동을 응원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기획사 사장이라면, 인지도 있는 연예인들만 모아서 따로 프로젝트 그룹을 만들어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니콜도 그렇고, 과거 화영도 그렇고요. 또 오디션 출신이거나 다른 그룹 출신인데 그룹이 뜨지 못해 사라진 아까운 연예인들도 많습니다. 그런 진흙 속 진주를 찾아내서 따로 그룹을 만들어도 꽤 재미있는 시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니콜은 '꽃보다 할배' 의 가이드 역할도 잘 어울릴 거 같습니다.

써니처럼 애교도 넘치고요, 무엇보다 이서진처럼 또는 이서진보다 더 외국어를 잘합니다. 단지 짐꾼 역할은 못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가이드로는 니콜만한 사람도 드물지 않나 싶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링크 2014.01.15 15:12 신고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오링크입니다.
    항상 글 잘보고 있습니다^^

    오링크는 글을 올리면 돈을 벌 수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회원가입시 자신의 구글 광고 코드(728*90) 삽입시, 본인 작성글에 본인 광고가 노출됩니다.
    (리포트는 자신의 구글 리포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글 올린 후 블로그 링크를 걸어두셔도 상관없습니다.

    자세한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olink.kr/bbs/board.php?bo_table=qa001&wr_id=52

    감사합니다.
    오링크 드림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