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1.14 09:47

요즘 최고의 아이돌 그룹을 뽑으라면 단연 '원더걸스'일 것이다. (아, 물론 여성 아이돌 그룹 중에서 ^^;) 원더걸스만큼 잘 나간다는 소녀시대도 원더걸스만큼 노래가 히트하지 못했고, 노래 잘한다는 브라운아이드걸스 역시 원더걸스의 인기에는 미치지 못한다. 또 겉보기엔 원더걸스와 비슷한 모습을 한 카라도 원더걸스와 인기 높이가 다르긴 마찬가지. 그 태생적 근본이 비슷한 듯 하면서도 이렇게 인기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원더걸스의 성공은 단순히 다른 그룹보다 '운'이 좋았던 걸까?

그렇지 않다. 따지고 보면 '원더걸스'는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청소년들이 혹은 남녀노소 누구나 선망할 정도의 외모를 가진 미소녀들을 선발하여 합숙 시키고, 적당한 음반을 만들어 홍보비를 뿌리면 성공하는 것일까? 물론 그렇지 않다. 이것이야말로 '운'을 기대하는 것이다. '성공'은 필연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원더걸스는 그런 면에서 중요한 요소를 담고 있다.
우선 멤버들 선발 시, 가창력과 스타성을 고려했다는 점이다. 선예의 경우 아주 어렸을 때부터 오디션을 거쳐 트레이닝 되었다고 하니 그 준비과정이 어떤 것이었는지 짐작할만 하다. 다른 멤버들 역시 마찬가지다. 일찍부터 수년 간의 트레이닝 과정을 거친 후 자신의 파트에 맞는 준비과정을 가졌다.
원더걸스의 외모를 보면 다른 미소녀 그룹들에는 미모가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그런 것일까? 바로 외모보다는 가수로의 재능, 연예인으로의 스타성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그 다음은 바로 '음반'의 차이다.
가수로의 준비 과정이 이렇게 치밀하니 좋은 음반이 나올 수 밖에 없다. 제작자는 그런 가수들의 수준에 맞는 좋은 곡을 준비할 수 있고, 좋은 노래는 히트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대중 가수가 성공하는 이유. 좋은 노래가 좋은 가수와 만났을 때 그 정점에 도달한다. 만약 이것이 맞지 않으면 아무리 뛰어난 인재를 가지고 있어도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다.

자, 뛰어난 가수훌륭한 음반이 준비되었다.
이제는 가수와 음반에 맞는 비주얼 기획과 홍보전략이 필요하다. 원더걸스의 복고풍 전략과 'nobody'의 다양한 버전이 바로 이들의 주요 전략인 셈이다.

이러니 원더걸스를 원하는 곳이 다른 그룹들보다 많고, 미디어에 노래 부르는 모습이 더 많이 노출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JYP엔터테인먼트 - 박진영이 대단한 이유,
바로 이런 차이 때문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