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돋보기/경제 돋보기

은평뉴타운 라이프 7 - 관리비 폭탄

by go9ma 2009. 5. 22.
반응형

처음 받은 관리비 청구서는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월 관리비가 무려 20만원이 넘게 나온 것입니다~!!!

저희 집 넓이가 전용면적 49제곱미터의 임대아파트니깐 다른 임대아파트와 비교하면 월 관리비는 10만원 전후가 나와야하지만 관리비는 예상보다 2배가 더 나온 것입니다.

은평뉴타운은 지역난방으로, 관리비에는 조리용 도시가스요금만 빼고 난방과 전기요금, 상하수도 요금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2월 관리비에는 겨울이라 난방요금만 약 8만원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장시간 사용하는 컴퓨터와 기타 전기용품 때문에 전기요금이 4만원 정도 발생하였으며, 수도요금과 온수요금이 약 3만원, 일반관리비와 청소비, 승강기유지비, 경비비 등이 약 5~6만원 발생하더군요.
가장 큰 문제는 난방요금. 이것도 저희 집은 제가 난방요금을 인지하고 간편난방 시스템을 이용하여 관리하였기에 저 정도 나온 것이지, 한 겨울에는 정말 평수가 넓은 집들의 경우 조절이 안되면 관리비 폭탄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번 달(4월)은 약 15만원 정도가 발생하였는데 이 중에 10만원 정도가 세대가 직접 사용한 공과금(전기, 수도, 온수, 난방비)이며, 나머지 5만원 정도가 공동으로 발생한 관리비입니다.

현재 관리비가 높게 나오는 이유는 너무 적은 세대의 저밀도 단지라는 것과, 지난 겨울 난방연료비의 상승과 이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온도가 2~3도 낮아 난방요금이 훨씬 더 나오게 되었다는 분석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엔 좀 고급 아파트 단지라서 기본 관리비가 5만원대로 높게 나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반 다른 아파트들의 경우, 59제곱미터 기준으로 한 겨울에 약 17~8만원 정도 나온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꽤 많이 나온다고 볼 수 있지요.

현재 SH공사 등에서는 이런 관리비 문제 해결에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만... 과연 관리비를 얼마나 더 줄일 수 있을런지는 의문입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