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7.27 03:57

이번 SBS의 '스타킹' 표절 사태로 담당 PD가 책임을 지고 중징계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강호동씨는 왜 이번 사태에 대하여 사과하지 않느냐는 주장이 있네요. 왜 메인 MC 강호동씨가 사과를 해야할까요? 사과해야한다는 분들의 논리는 메인MC라는 자리의 책임감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잘못된 주장입니다.

어찌보면 강호동씨 피해자입니다.
시청자들하고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피해자지요. 왜냐하면 자신의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불신 이미지는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CF나 프로그램 섭외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연예인은 이미지가 생명인데 그런 연예인의 이미지가 '표절'이라는 도둑질로 뒤덮였다고 생각해보세요. 강호동씨가 입은 피해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우선 방송제작 시스템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메인 MC는 MC일 뿐, 실제로 프로그램 제작의 중심에 있지는 않습니다. 그는 그저 프로그램을 대표하는 인물일 뿐, 사실 프로그램을 모두 책임지는 것은 PD입니다. 그리고 방송은 절대 한 사람이 만들지 못합니다. 그런 메인 PD를 중심으로 다른 스텝들이 뭉치는 구조죠. 메인 MC인 강호동씨 역시 단지 프로그램 전면에 부각된 연예인일 뿐이지, 그의 의도로 프로그램의 모든 내용이 결정되거나 어떻게 제작되는지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자, 과연PD와 작가가 이번에 표절된 코너에 대하여 일본 프로를 표절했다고 강호동씨에게 말했을까요? 상식적으로 그럴 일은 없겠지요? 당연히 강호동씨에게 이야기를 안했을 것이고, 강호동씨는 모르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했을 겁니다.

강호동씨는 각 코너가 어떻게 준비되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알지 못합니다. 현실적으로 그걸 모두 간파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뿐더러 그럴 필요도 없기 때문이지요. 강호동씨는 단지 준비된 대본에 의해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해야할지만 고민합니다.
 
즉, 이번에 표절된 부분은 강호동씨 책임 밖의 일이며, 강호동씨가 사과해야할 일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가장 화가나는 사람은 강호동씨일 것입니다.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 없이 PD 때문에 자신이 이렇게 구설에 올랐으니까요.

어찌보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당사자인데 그런 사람에게 사과를 받아야한다구요? 말도 안되는 것입니다. 물론 강호동씨 역시 미리 알았다면야 사과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말리지 못한 책임이 있는 것이죠. 하지만 그랬다고 해도 사실 그 책임 부분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만큼 방송 내용에 있어서 메인 MC가 관여해야하는 부분은 적습니다. 오히려 엄청 실례되는 일이죠. 왜냐하면 자기 전문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비전문인이 배나와라, 감나와라 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번 사태로 강호동씨가 책임을 느끼고 사과하는 것이 웃깁니다. 그것은 강호동씨가 관여해야할 분야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엄연히 자기가 책임져야할 분야가 따로 있는데 왜 미리 기획된 내용에 책임을 지나요? 절대 책임질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SBS와 표절 PD는 강호동씨로부터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당해도 할말이 없습니다. 우리 눈에 안보여서 그렇지(아마 그래서 소송은 못할 듯) 실제로 당사자에게 오는 이미지 실추로 인한 피해는 어마어마합니다. 최진실씨도 이혼했을 당시 모든 CF 끊기고, 심지어 손해배상 소송까지 당했다잖습니까... 연예인의 이미지란 이정도로 중요한 것입니다.

저 역시 이번사태를 계기로 우리나라에 만연한 표절 문화에 대하여 반성하고 재발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만... 아무튼 가장 큰 피해자인 강호동씨에게 사과하라는 말은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동감합니다! 2009.07.27 10:05 신고  Addr  Edit/Del  Reply

    제작자인 PD와 작가, 진행자인 MC가 각자 자신들의 영역과 역할이 있지요.
    한 프로에 대한 대표성은 물론 제작진에게 있지 MC에게 있지 않습니다. 무슨 논란이 일어나 그에 대한 발표를 해야할 상황이면 당연히 그 프로를 이끄는 수장인 PD가 해야지 해당 MC가 무슨 자신의 의견을 발표를 해야하는 입장은 아니라고 봅니다!

  2. 재란 2009.07.27 13:27 신고  Addr  Edit/Del  Reply

    속시원한 글입니다. 최대피해자는 호동오빠일것~~

  3. 방송에 대해 2009.07.27 18:44 신고  Addr  Edit/Del  Reply

    방송 제작이 어떻게 이뤄지는 지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은 강호동한테 사과하란 소리 못하지요. 방송에 대해 쥐뿔도 모르는 그냥 보이는 데로 쳐보는 사람만이 할수 있는 소리입니다. 프로그램의 총 책임자는 PD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구성, 기획, 편집까지도 PD와 작가, 제작진들 몫입니다. MC는 주어진 상황을 이끌어가는 말 그대로 무대위의 진행자일뿐이죠. MC 출연자 섭외를 하지도 않고, 출연자에 일일히 개입하지도 않습니다. 보통 대기실에서 처음 만나죠. MC를 무슨 절대 권력자쯤으로 알고 있느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일반인들이 출연하는 스타킹은 MC가 개입할 여지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4. 해웅이 2009.07.27 20:23 신고  Addr  Edit/Del  Reply

    완전 동감합니다.

    글쓴이 말처럼 MC는 그 프로그램의 대표얼굴이지 그 프로그램을 책임지지는 않습니다. 일반인 출연자들을 섭외하거나 그들의 개인기를 직접 봐가며 판단해 무대에 올리지도 않습니다.
    그저 진행에 따른 출연자의 기본정보만 습득할 뿐, 어떻게 제작진의 잘못을 MC가 대표해 사과를 하고 입장표명을 해야 한단 말인가요??

    최대의 피해자는 강호동씨라고 저역시 생각하구요. PD에게 느낀 배신감도 엄청날거라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