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돋보기/철학 돋보기

우주의 크기와 별의 갯수는?

by go9ma 2010. 9. 8.
반응형

우선 우리 지구가 속해있는 태양계 크기부터 알아야한다.
태양에서 출발한 햇빛은 지구에 도달하는데에 8분이 걸린다고 한다. 빛이 이동한 것이니 광속으로 지구와 태양은 8분 거리이다.

그렇다면 빛의 이동 속도는 어느 정도일까?

빛의 속도는 초당 30만km 다. 1초에 300,000km를 이동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 30만km는 어느 정도의 거리일까? 지구와 달 사이가 약 32만km로, 빛이 약 1초에 이동하는 거리쯤이 된다.
참고로, 지구와 달 사이는 총알보다 더 빨리 날아간다는 아폴로 우주선이 꼬박 4일 걸려 도달한 거리다.

그러므로 지구에서 아폴로 우주선을 타고 태양까지 가려면 약 5년이 좀 넘게 걸린다. 그런데 빛은 8분만에 도달하는 것이다.

이런 거대한 태양계(?)도 우리 은하(The Gallaxy)에 속해 있는데, 우리 태양계가 속한 나선형 은하의 지름이 무려 약 10만 광년 쯤 된다고 한다. 상상이 되는가? 빛의 속도로 10만년을 날아야 은하계의 끝에서 끝을 도달할 수 있다는 얘기다. (더군다나 이 은하계도 스스로 자전을 하고, 태양계는 그런 은하계를 따라 공전을 하는데 태양계의 우리 은하 공전 주기는 무려 2억 2천 6백만년이라고 한다)

이런 우리 은하에만 약 4천억~5천억 개의 별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와 제일 가까운 안드로메다 은하는 약 250만광년 거리에 떨어져 있으며 안드로메다 은하가 보유한 별은 우리의 두 배인 약 1조개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는 그 크기가 큰 편으로, 우주에 있는 은하계의 7~80%는 별의 수가 약 1천억~2천억 개 정도라고 한다.

우리 은하 이웃에는 안드로메다 은하 외에 크고 작은 은하계와 위성 은하들이 존재하는데 그 갯수가 약 50 여개이며, 이렇게 50 여개 이상의 은하계들이 모여 있는 은하계 모임을 '국부 은하군' 이라고 한다.

이런 국부 은하군 중에 처녀자리에 있는 은하단이 유명하다.(우리도 처녀자리 은하단에 속해있다) 거리는 약 3천6백만 광년으로 가장 가까운 은하단 중 하나이며, 은하단이 보유하고 있는 은하계 수는 무려 약 2천 5백여개에 달한다.

상상이 되는가. 그 커다란 은하계들이 무려 2천 5백여 개가 모여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주에는 몇 개의 은하계가 있을까? 
지구의 다양한 첨단 망원경과 우주 공간에 쏘아올린 허블우주망원경 등 인간의 능력으로 관측 가능한 모든 은하계 갯수를 대략적으로 세어 본 결과 현재 인간의 눈에 보이는 은하계만 약 10억 개가 관측되었다고 한다.

평균 하나의 은하계가 별을 약 1천억개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면,


1천억 X 10억 = 총 별의 갯수

100,000,000,000,000,000,000 개

되겠다. 1억경이라고 읽어야하나? ^^;
암튼 최소 저 이상의 별이 우주에 있는 것이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인간이 관측한 우주의 크기가 전체 우주의 5%정도 이라는 데에 있다. 
아직 우주의 95%는 인간이 관측할 수 없는 저 어둠 뒤편에 존재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