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돋보기/사회 돋보기

고층 아파트 화재시 탈출 방법

by go9ma 2010. 10. 4.
반응형

부산 초고층 아파트 화재 때문에 고층 아파트에 사는 것이 불안하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당장 이사를 갈 수도 없는 일이죠. 하지만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평소에 준비를 철저히 하여 소중한 내 목숨과 가족의 생명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1) 화재용 방독면을 준비하세요

- 화재시 대부분은 불에 타죽기 전에 연기에 질식하여 사망합니다. 물론 여러분들 대부분은 수건에 물을 적셔서 입과 코를 막고 탈출하는 방법을 아실 겁니다. 하지만 가장 확실한 건 화재용 방독면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가족 수 대로 방독면과 후레쉬를 준비하면 연기를 뚫고 탈출할 수 있습니다.


2) 소화기 등 화재 진압 장비를 충분히 마련하세요

- 소화기도 한가지 하나 말고 서로 다른 방식의 소화기를 여러 개 준비해두시면 만약의 사태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살충제처럼 생긴 깡통형 소화기와 여러번 나누어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으니 그런 것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처음부터 스프링쿨러 같은 장치가 기본으로 되어 있는 아파트에 입주하는 것도 대비법입니다.


3) 등산용 로프를 준비하세요

- 고층 화재시 베란다에서 타고 내려올 수 있는 등산용 로프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아니면 미리 끈으로 된 사다리를 준비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1~2개 층만 내려올 수 있어도 살 수 있으니까요. 등산용 로프가 부담이 된다면 끈으로 된 사다리도 한 방법입니다. 물론 이런 장비는 반드시 베란다에 잘 보관해야겠지요.


4) 소화전을 확인하세요

- 고층아파트는 고가 사다리 차가 올라갈 수도 없고, 물을 뿌릴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층마다 대형화재 진압을 위한 소화전이 있습니다. 만약 큰 불이 발생한다면 여러분이 직접 이 소화전을 작동시켜 불을 진압해야합니다. 즉, 스스로 소방관이 되어 불을 끄는 것이 내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방법인 것입니다.
불은 아주 순식간에 번집니다. 그러므로 아주 빠른 판단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반드시 소화전 위치와 사용법을 평소 숙지하셔야합니다.


이 모든 것을 준비하신다면 아마도 고층 아파트에서 화재 때문에 아까운 생명을 잃을 확률을 최대한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