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6.27 02:29


마이클 잭슨은 아주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다.
마이클 잭슨이 뮤지션으로 성공하는데엔 아버지의 영향이 컸는데 그의 재능을 알아본 그의 아버지가 그를 리더싱어로 그룹을 만들어 활동하게 된다.
그의 나이 5세 때였다.

하늘이 내린 목소리를 가지고 있으며 음악 또한 좋아했던 마이클 잭슨은 그룹 '잭슨5'의 성공으로 어린 나이에 부와 명성을 얻게 된다.

하지만 그의 인생이 순탄하고 행복했던 것은 아니다.
그는 어린 나이부터 스타였기 때문에 학교를 다닐 수 없었으며(공연을 다녀야했기에 가정교사에게 교육을 받았다), 다른 일반적인 아이들과는 다른 어린 시절과 사춘기를 보내야만 했다. 이런 마이클 잭슨만의 특수한 환경 때문에 그는 성인이 되어서도 어린 시절의 정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설도 있다. 즉, 그가 자신의 집을 네버랜드로 꾸미고, 아이들을 좋아했던 이유도 그의 그런 특수한 성장 환경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만의 성장 환경이 그를 순수하게 자라도록 한 것은 아닌지 싶다. 물론 어린 나이에 공연을 다니며 어른들의 세계를 일찍 알아버렸지만 일반인들처럼 자연스럽게 성장하면서 접하게 되는 사회의 여러 모순에서는 자유로웠던 덕에 그는 다른 어른들보다 순수했는지도 모른다.

물론 한 때 아동 성추행 파문으로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다.
미국의 경우 어린 아이를 예쁘다며 쓰다듬기만 해도 성추행이라고 한다. 때문에 난 마이클 잭슨이 성추행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Heal The World'나 'We are the world'의 곡처럼 언제나 어린이들의 행복과 세계 평화를 꿈꾸었던 순수한 영혼이었기 때문이다.

마이클 잭슨이 활발하게 활동하던 시절(6,70년대~80년 전후)은 미국 내에 인종차별이 심하던 시절이었다. 뭐 지금이야 흑인 대통령까지 나왔지만 미국은 백인 우월주의 사회다. 아직까지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흑인이 없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어찌보면 마이클 잭슨 또한 흑인으로서 미국 사회를 변화시킨 중요인물 중 하나다. 흑인으로는 최초로 MTV 뮤직비디오를 방영했기 때문이다. 기록적인 판매고를 올린 그의 앨범 '스릴러'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는 미국 주류사회로 들어갈 수 없었다. 그의 주변에서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백인이었고, 막대한 성공을 거둔 그였지만 그는 여전히 그저 운 좋게 성공한 흑인 가수였을 뿐, 그런 백인 사회 속에서 차별받고 주류사회로 편입되지 못했다.


우리에겐 힘과 용기, 즐거움을 주는 훌륭한 뮤지션이었지만 그의 인생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아동 성추행과 성형수술에 빠진 것으로 오해한  세상 사람들은 그를 질타했으며, 이혼과 약물 중독 또한 그를 구렁텅이로 몰아넣었다.

너무 어린 나이에 연예인 활동을 하여 제대로 된 사회성을 갖출 수 없었던 사람들이 모두 그랬듯이 마이클 잭슨 또한 돈 관리를 잘하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최근 은행에서 돈을 대출 받는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해왔다. 그리고 그런 어려움을 타계하기 위해 그는 월드투어 콘서트를 기획 중이었다.

그는 이제 전설이 되었다.
미래의 내 자식들과 손자들은 나에게 마이클 잭슨에 대해 물어올 것이다.
그리고 나는 이렇게 대답하리라.

'그는 아름답고 순수한 영혼을 가진 진정한 뮤지션이었다' 고....

그가 살아서 활동한 시대에 태어나 그와 함께 같은 공기를 숨 쉬었다는 사실 자체가 나에겐 행복이고, 너무나 자랑스럽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나그네 2009.06.27 04:32  Addr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잘못 알고 계시는 부분이 있어 지나가다 알려드립니다. 마이클 잭슨은 피부이식 수술을 하지 않았구요. 이 수술은 현대 의학에서도 아직 할 수 없는 수술이랍니다. 그는 백반증이라는 희귀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루머가 지나치게 일반화되어있어 너무나 안타까운 마음에 주제넘게 댓글을 올렸습니다.

  2. 풍경 2009.07.07 01:20  Addr  Edit/Del  Reply

    내 사춘기와 함께했던 마이클..
    왜 사람들은 곁에 있을때 그 소중함을 모를까요.
    항상 잃고 나서야 그 소중함을 깨닭게 되는것이 안타깝습니다.
    너무 좋아했던 가수라 여기저기 그의 동영상을 몇일동안 찾아헤메며 보기 시작했는데
    그의 성장배경이 너무 슬프게 느껴지네요. 아무튼 제가 느낀것은 마이클은 정말 영혼이 맑은 순수한 사람이였다는걸 다시한번 확인했습니다.
    노대통령님의 자살소식에 심한 충격과우울에 너무 힘들었는데 또다시 제 가슴속의 영웅 한명이 사라져 잠도 이루지 못하는 우울증에 시달립니다.
    주책이지 50을 바라보는 이나이에..
    세월이 약이라는데 어서 이 슬픔속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고구마님 좋은곳에 가길 함께 빌어보자구요.
    글 잘 읽고갑니다. ㅜ.ㅠ

  3. 네???? 2010.06.27 04:06  Addr  Edit/Del  Reply

    그래서 그는 최근 은행에서 돈을 대출 받는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해왔다. 그리고 그런 어려움을 타계하기 위해 그는 월드투어 콘서트를 기획 중이었다...

    타블로이드가 꾸며낸 이야기들인데 그대로 믿으셨군요~

    마이클잭슨의 재산이 얼마인데 이런 말씀을 하시나요...?
    소니뮤직의 지분 50%로만으로도 일반인 평생 먹고살고도 자식에게 남겨줄 정도의 재산이며 그의 공연실황 판권만 해도 (아직 부큐레슈티 공연만 정식발매상태) 어마어마한 천문학적인 수치랍니다

    미국의 FOX와 영국의 '더 썬'을 비롯한 타블로이드들이 어떻게든 그를 깎아내리려고 써대는 기사들을 국내 기자들이 무분별하게 긁어와서 이 지경까지 되었군요

    제발 제대로 알고 포스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