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 8. 2. 02:53

최근 아시아의 별 '동방신기'의 해체설이 나오고 있다.
바로 멤버 중 3명이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확히 이것은 '해체위기'가 아닌 '전속계약'에 대한 소송이다.
아직 해체가 결정된 것은 없고, 일부 불공정한 계약 내용 때문에 소송이 벌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소송을 제기한 3명의 부모님이 함께 특정 화장품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이 있는 것 아니냐는 설도 나오고 있으나 이 역시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내용은 아니다.

우선은 계약 내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과연 어떤 내용으로 전속계약이 불공정하게 되어 있느냐는 부분이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정말로 불공정한 계약이고, 3명의 멤버가 소송에서 승소한다면 '동방신기'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지난 HOT 해체 때도 그랬지만 3명의 멤버든, 5명의 멤버든 그들이 SM을 나가면 '동방신기'라는 팀 이름을 사용할 수 없다. '동방신기'는 SM이 만든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만약 3명이 나갈 경우 나머지 2명과 함께 새로운 멤버 3명을 추가하여 동방신기를 유지해도 팀을 나간 멤버 3명은 할말이 없다.

또한 멤버들의 이름 역시 SM내부에서 만들어준 예명인 경우 SM 고유의 브랜드이기 때문에 사용에 문제가 생긴다.

그러므로 멤버 3명은 소속사를 떠나더라도 '동방신기'로 활동하기 위해선 SM과 별도의 계약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마도 이들은 좀 더 개별적인 활동을 위해 계약 내용의 수정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SM엔터테인먼트가 어떻게 나오느냐다.

솔직히 '동방신기'와 멤버들의 이미지는 SM엔터테인먼트가 투자하여 만들어낸 것이기 때문에 멤버들이 개별적으로 활동을 하거나 수익을 추구하는 행위는 분명 SM에겐 손해보는 부분이 된다. 멤버들은 그 이미지의 주인공이지만 이미지의 브랜드는 SM이 주인이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HOT 때와는 상황이 다른 것이, 현재 '동방신기'는 아직 계약기간도 남아있고, 인기 역시 동남아에서 절정에 이르고 있는 만큼 지금 시점에서 팀을 분할하거나 해체시키려고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양쪽이 함께 윈윈하는 선에서 합의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말밥 2009.08.03 00:20  Addr  Edit/Del  Reply

    동방신기의 인기도를 높여주세요. ^^
    말밥은 개인 음악커뮤니티인데요. 인기도 게시판을 만들어봤어요.
    한번 들려서 인기도를 높여주세요.
    동방신기 해체는 없어야 겠죠.

    http://malbob.com/bbs/board.php?bo_table=star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