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 1. 24. 00:02
'원더걸스'의 미국 진출~!
한국 대중음악의 발전과 세계시장 정복을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과정일지도 모르겠다. 
미국은 분명 팝뮤직의 선진국이고, 세계 최대의 음반시장이며, 미국에서의 성공은 곧 그 유행을 전세계로 퍼뜨려 전세계에서의 성공을 보장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전부터 미국의 빌보드차트에 미련이 많았던 박진영 사장은 결국 '원더걸스'를 미국에 진출시켰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국내 성공에 힘입어 그 성공을 미국에서도 이어가고 싶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결과는 원멤버 선미의 팀 탈퇴를 가져왔다.
'원더걸스'가 미국에 진출하여 빌보드차트 핫100에 진입하는 작은 성공을 거두었을지는 몰라도 원멤버의 탈퇴라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향수병에 힘들어하던 선미는 결국 원더걸스를 탈퇴하고 한국행을 택했다.
이것이 왜 큰 문제인가?

선미는 이미 성공한 그룹 '원더걸스'의 멤버다.
하지만 이것은 작은 성공일 뿐, 연예인 본인의 성공은 아직 아니다. 이 성공을 이어나가 JYP와의 계약이 끝난 후 이루어지는 계약이나 활동이 바로 진짜 성공인 것이다. 아무튼 그래도 대박 난 그룹에 속해 있다는 사실은 그것을 굉장히 높은 확률로 보장받는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에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자리다.

하지만 선미는 그런 보장된 성공을 포기했다. 결코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포기했다.
아마도 선미는 가장 현실적인 문제 즉, 죽음을 생각할 정도로 힘들었을 것이다. 그렇게 죽을 정도로 힘드니 차라리 포기하는 것이 백 번 나은 선택이기에 포기했을 거란 추측이다.
보장된 성공을 포기하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결정이다.

만약 '원더걸스'가 미국 진출을 안했다면 선미의 진로는 많이 달라졌을 것이다.
팀을 스스로 탈퇴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고, 학교를 도중에 자퇴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원더걸스'의 미국진출은 한 소녀의 미래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원더걸스'의 미국 진출로 빌보드 핫100엔 진입했을지는 몰라도 멤버 선미의 '원더걸스'탈퇴라는 최악의 결과가 벌어진 것이다.

그렇다면 이 모든 것이 왜 박진영의 책임인가?

'원더걸스'의 데뷔 땐 멤버 대부분이 10대였다. 그리고 지금도 역시 선미와 소희는 고등학생이어야할 정도로 어린 친구들이다. 민감한 사춘기 소녀들인 것이다. 이런 그녀들이 한국을 떠나 낯선 미국 땅에서 겪게 될 정신적인 고통과 향수병은 미리 짐작하고도 남는다. 

때문에 박진영 사장은 미국으로 떠나기 전에 이런 것에 대해 대비하던가 아니면 미국 진출에 있어서 좀 더 신중해야했다. 하지만 결국 결과는 선미의 탈퇴를 가져왔고, 박진영 사장은 바로 그런 문제를 모른척 했던가 아니면 대비를 했더라도 그 대비가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선미는 '원더걸스'를 위해 그리고 회사를 위해 팀을 탈퇴했다.
'원더걸스'가 미국 활동을 접고 한국으로 돌아올 수는 없기 때문이다.
미국 활동과 세계무대에 서는 것을 선미는 견디어 낼 수 없을 것 같아서 탈퇴를 한 것이다.

하지만 이것으로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다.

한국으로 돌아온 선미는 '원더걸스'탈퇴 후유증을 겪어야한다.
한 때 국내 최고의 인기 여성 아이돌그룹 멤버에서 일반인 혹은 일반 연예인으로 돌아왔다는 공허함과 모든 것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기 때문이다.
다시 처음부터 시작한다는 것도 쉽지 않다. 다시 원더걸스처럼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회사에서 충분히 신경 써주겠지만 과연 100% 성공할 수 있을까? 성공하지 못한다면 선미는 굉장한 충격과 우울한 현실에 놓이게 될 것이다.
이 후유증 역시 죽음을 생각할 정도로 굉장히 힘든 것이다. 과연 이런 선미의 후유증은 어떻게 할 것인가? 

'원더걸스'의 미국 진출은 회사의 성공을 위해서인가? 아니면 박진영 사장 개인의 야망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한국 음악의 발전을 위한 것인가?

하지만 그런 욕심은 한 소녀의 인생을 엉망진창으로 만들어버렸다.

아이돌 '아이' 연예인의 '인권'문제는 아직도 진행중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박진영이 지독한 인간 2010.01.24 23:01  Addr  Edit/Del  Reply

    대의적인 사업도 아니고 자기자신의 야망을 위해 5명의 소녀를 사지로 모는 느낌

    과연 여기서 끝날까요

    곧 더 나쁜 소식이 들릴거라 봅니다

    미국시장 성공의 너무 심든 도박입니다 거의 로또확률에 가까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