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1. 1. 20. 07:00

해외 원정 도박과 '도박 빚' 소문으로 작년 연말 크게 시끄러웠던 신정환씨가 드디어 입국을 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신정환씨의 옷차림이 또 화제네요. 머리부터 신발까지 명품 브랜드로 둘렀기 때문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신정환씨의 옷차림에 대하여 수십 만원 대 청바지와 1~2백만원 대의 점퍼라고 난리인데요, 솔직히 년 소득 억 단위의 돈을 버는 신정환씨인 점을 감안하면 그다지 놀랄만한 옷차림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여론은 도박 빚 있는 사람이 너무 과한 옷차림 아니냐는 것인데요, 사실 그건 신정환씨 개인의 문제죠. 신정환씨가 어떤 상황인지는 누구도 알 수 없으니까요. 또 옷도 새로 구입한 것이 아니라 그 전의 것이면 문제가 될 수도 없겠고요.

하지만 저 역시 곱게 보이지 않는 건 타이거 마스크 모양의 흰 모자입니다. 도대체 저걸 쓰고 귀국한 이유는 뭘까요? 여차 기회가 되면 저걸 쓰고 입국하며 기자들의 취재를 피해보겠다는 것이었을까요? 참, 황당해 보입니다.

하지만 이를 어쩝니까? 이미 신정환씨는 여객기에서부터 취재진이 따라 왔고, 아마도 여객기 착륙 후엔 바로 경찰의 체포를 당한 듯 했습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서울=뉴시스】서재훈 기자 = 필리핀에서의 원정도박 의혹이 불거지면서 약 5개월간 해외 도피 생활을 했던 MC 겸 가수 신정환이 돌연 귀국의사를 밝힌 가운데 19일 오후 서울지방경찰청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jhseo@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에도 신정환씨에 대한 글을 포스팅 했었는데요, '도박'은 범죄라기보다는 일종의 치료해야할 '정신질환'입니다. 심각한 중독 질환일 뿐이지요.
물론 도박에 중독되면 주위 사람들에게 거짓말도 하고 사기도 치며 돈을 끌어 모으기 때문에 도박중독의 심각성이 마치 심각한 범죄인 것처럼 인식이 됩니다만, 사실 차원은 좀 다른 범죄입니다.

범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의성입니다.
미리 차분하게 계획하고 준비해서 범죄를 저질렀느냐, 아니면 우발적인 것이냐, 또는 심신의 상태가 비정상인 상태에서 범죄를 저지른 것이냐에 따라 처벌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그런데 '도박 중독'은 절대 정상적인 심신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미 한 번 도박의 재미를 맛보게 되면 끊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도박 때문에 자신이 망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으면서도 치료할 생각은 못하고 주위 사람들을 속여 돈을 마련한 뒤 도박장을 찾습니다. 그래서 '병'인 것입니다.

신정환씨의 댕기열 거짓말도 그렇습니다. 그 거짓말은 신정환씨 인간성이 나빠서가 아니라 도박에 중독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임기응변을 위해 하는 흔한 거짓말 증상일 뿐입니다.

솔직히 저는 신정환씨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신정환씨가 예능 프로그램에 안 나왔으면 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런 글을 올리는 것은 도박중독이 '병'임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병'이 나쁘지 인간 자체가 나쁘다고 보아선 안 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한심하게 도박에 중독되냐고 하지만 그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 도박에 쉽게 중독되는 사람들은 결코 빠져나오지 못합니다.

여러분들도 누구나 한 번쯤 뭔가에 중독되어 시간 가는 줄 몰랐던 적이 있을 겁니다.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 흡연, 물놀이, 수영, 스키, 운동 등등 뭔가에 중독되었다가 끊지도 못하고 그 재미에 푹 빠져서 시간 가는 줄 몰랐던 적이 있지요? 결코 끊고 싶다는 욕구도 생기지 않고 그저 그것에 빠져 시간만 보낼 뿐입니다.
그런데 도박 중독은 그런 일상에서 만나는 중독의 100배 이상이라고 합니다. 과히 도박 중독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도박 중독은 누구나 걸릴 수 있습니다.
'나는 아니다'라고 하는 당신도 도박 같은 것에 중독되어 인생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렇게 되었을 때 주위 사람들이 손가락질 하며 당신을 멀리한다면 당신은 어떻겠습니까? 그저 도박중독된 내 자신의 잘못이라며 내 탓으로 돌리시겠습니까?

아닙니다. 그건 병이기 때문에 주위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담배도 쉽게 끊지 못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하는데 그보다 100배 중독성이 강하는 도박은 어떻겠습니까? 아예 병원에 입원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할 질병입니다.

어쨌든 신정환씨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정환씨가 다시는 예능프로그램에 나오지 않았으면 합니다. 하지만 신정환씨의 도박중독은 꼭 치료되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