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돋보기

욕실 하수구 막혔을 때 (석회, 머리카락으로 막혔을 때)

by go9ma 2021. 3. 23.
반응형

 

 

욕실 하수구가 막히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머리카락 때문에 막혔을 때

 

- 마트에서 파는 <뚫어 펑>을 사다가 부어줍니다. 500ml 이상 붓고, 서너 시간 이상 지난 후 더운 물을 흘려보내주면 됩니다. 머리카락은 단백질이기 때문에 화학물질에 녹습니다. 어떻게 녹는지 궁금하시다면 뭉친 머리카락을 플라스틱 컵에 담고, <뚫어 펑> 액을 조금 부어줍니다. 그리고 1~2시간 이상 지난 후 보시면 머리카락이 거품을 내며 녹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는 < 베이킹파우더+소금+식초 > 조합으로 부어도 뚫립니다. 

 

만약 2리터짜리 액을 4회에 걸쳐서 부었음에도 뚫리지 않는다면 막힌 원인은 머리카락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욕실의 경우 다른 이물질에 의한 막힘보다는 수돗물 속에 포함된 석회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지요. 

 

 

2) 석회 때문에 막혔을 때

 

수돗물에는 지역에 따라 석회 성분이 많은 곳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수구 모양이 (ㄴ)로 꺽이는 부분에 석회가 쌓인다고 해요.

 

- 석회를 녹이는 전용 용해제를 따로 팔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너무 강해서 가정에서 사용하기엔 위험할 수 있어요. 만약 전용 용해제를 사용하신다면 마스크도 쓰시고, 장갑도 끼고 사용하세요. 또 조금씩 조심해서 부어야합니다. 다른 시멘트 부분 등에 튀면 그곳이 녹을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작은 컵에 따라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저는 <3배 사과식초>를 사용했습니다. 석회는 알카리성이고, 식초는 산성이죠. 전용 용해제는 강산성이지만 식초는 그 정도는 아닙니다. 또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위험하지 않지요. 하지만 산성이기 때문에 사과 식초도 석회를 녹인다고 해요. 그래서 1.5리터 < 3배 사과식초 >를 사서 조금씩 나누어 부어주었더니 몇 시간 후 뚫렸답니다. ^^ 

사과식초는 그냥 사과식초가 있고, 2배 사과식초, 3배 사과식초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배수는 식초의 산성 농도를 뜻합니다. 제품의 설명 부분을 보면 퍼센트가 표기되어 있어요. 

사과 식초를 한 컵 정도 붓고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소리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거품이 만들어지는 소리가 들린다면 석회가 식초에 반응하는 겁니다. 만약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 만약 사과식초로 뚫리지 않는다면 < 구연산+식초 > 조합도 시도해볼만 합니다. 

저도 뚫렸다가 금방 다시 막혀서 사과 3배 식초에 구연산을 녹여서 사용했습니다. 같은 산성이기 때문에 산성도를 좀 더 높여주지 않을까 싶더군요. 

식초로만 했을 땐 거품소리가 크게 안 났던 거 같은데 구연산을 녹여서 부어주니 거품 소리가 납니다. 또 구연산은 가루고, 식초에 완전히 녹지 않아서 화학반응에 좀 더 도움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3) 주방 하수구가 막혔을 때

 

- 주방 하수구도 위와 똑같은 방법으로 시도했는데 뚫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기름' 때문에 막혔을 가능성이 있어요. 삼겹살 기름이나 튀김 후 남은 식용유 등은 절대 하수구에 버리면 안 됩니다. 그럼 고체로 변하면서 하수구를 막게 되거든요. 

삼겹살 기름은 주방티슈나 휴지 등에 흡수 시켜서 쓰레기 봉투에 버리시고요, 튀김용 기름은 식힌 뒤 페트병에 모아 뚜껑으로 잘 막아서 쓰레기 봉투에 담아서 버립니다. 만약 따로 기름 모음 통이 있는 곳은 그곳에 버려줍니다. 

 

- 음식물 분쇄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하수구가 막힙니다. 

 

기름이나 음식물 쓰레기로 막힌 주방 하수구 뚫기는 따로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건 저도 찾아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반응형

'생활 돋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과일 가격...  (0) 2008.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