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돋보기/건강 돋보기

건강 - 예방하고 계십니까?

by go9ma 2008. 5. 1.
반응형
어제 SBS 뉴스추적에서는 '소리 없는 죽음 ‘돌연사’- 당신은 안전합니까?'에 대한 방송이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암'에 대한 위험만 인식하고 있을 뿐, 그 외에 뇌병변이나 심장 질환에 대한 위험과 심각성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선 잘 모르는 듯 하다. 그래서 여기 뇌병변과 심장 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1) 뇌병변 (뇌졸중)
- 사람의 '뇌'에 병이 생겼다는 것을 뜻 한다. 다른 말로는 '뇌졸중'이라고 하는데 뇌가 졸도 중이라는 뜻이다. 크게 '뇌출혈'과 '뇌경색'으로 나뉘는데 뇌출혈은 말 그대로 뇌 안의 혈관이 터져 출혈이 생겼음을 뜻하며, '뇌경색'은 뇌 안의 혈관이 어떤 이유로 막혀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 뇌의 일부가 죽게 되는 것을 말한다.

흔히 뇌출혈의 경우 고혈압 환자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잘못 알려져 있지만 저혈압인 사람도 뇌출혈이 흔히 나타난다. 뇌 안의 혈관이 기형인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의 혈관 일부가 풍선처럼 부풀어 올라 온도 등의 환경 변화로 인하여 혈관이 터져 버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뇌출혈의 경우 발생 환자의 50%가 그 즉시 사망하게 되며, 나머지 50%의 절반도 평생 심각한 장애를 남길 수 있으므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요즘은 의학기술이 발달하여 CT나 MRI 등의 영상 촬영의 도움을 받아 뇌병변 예정자를 미리 발견할 수 있으며 특수한 치료나 약물 투여를 통해 이러한 뇌병변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나이와 상관 없이 질병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여유가 있다면 미리미리 검사해보는 것도 좋다.





2) 심장질환
- 흔히 심근경색과 심혈관계 질환으로 나뉜다. 심장질환 역시 뇌병변과 마찬가지로 갑자기 발병하게 되며 제 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

심장질환도 유전,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과로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며,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패턴 관리는 물론 미리 의료기관을 통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초기 심장질환의 증상은 위식도염(식체)과 증상이 비슷하므로 나이가 마흔 이상인 분들 중에 몸에 무리가 오고 뭔가 적신호가 온다면 바로 대형 종합병원 응급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뇌병변과 심장질환 모두 정밀 검사를 통해 예방되어질 수 있는 질병이다.
미리미리 나와 내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정밀검사를 받아보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