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돋보기/사회 돋보기

자동차 급발진 대응 방법

by go9ma 2012. 6. 14.
반응형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자동차 급발진 사고.

현재는 복잡한 전자제어장치가 오류를 일으키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제어하는 차량의 경우, 컴퓨터 칩의 오작동이 원인일 것으로 예상하는 거죠.

 

예를 들어 집에 있는 PC도 열이 받거나 오래 사용하다보면 다운되거나 오작동을 합니다. 또 컴퓨터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나 아파트의 월패드도 이유를 알 수 없는 오작동을 일으키지요.

이런 컴퓨터 칩은 아날로그인 기계공학으로 탄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화학과 물리로 만들어지는, 어찌보면 완벽하지 않은, 좀 불안정한 것이죠.

 

그렇다면 만약 차량이 갑자기 급발진을 할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할까요?

 

- 먼저 브레이크를 길게 밟습니다. 짧게 여러번 밟으면 안 됩니다.

- 그 다음 시동을 끕니다. (절대 키를 뽑아선 안됩니다. 그러면 핸들이 잠깁니다)

- 기어를 중립으로 놓습니다.

- 만약 기어가 중립으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 주차브레이크를 서서히 당겨줍니다.

 

고속도로나 도로 한 가운데 차가 멈추더라도 뒤에서 따라오는 차량들은 급발진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이렇게 대처해서 길 가운데 멈추는 것이 사고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갑자기 일어난 급발진 사고에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도록 미리 여러번 연습하는 훈련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견인차에 달려 가는 자동차
견인차에 달려 가는 자동차 by keizie 저작자 표시

 

참고로, 급발진으로 인한 사고 책임을 피하기 위해서는 차량 내에 다채널 CCTV를 설치해야합니다. 다채널 CCTV란 카메라가 여러대 있는 CCTV녹화 장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채널이 4개인 경우, 카메라 하나는 정면, 하나는 실내, 하나는 후방, 마지막으로 남은 하나는 자동차의 페달쪽을 녹화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급발진 사고가 일어났을 때에 운전자가 악셀레이터를 밟지 않았음을 증명할 수 있으므로 사고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