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돋보기/사회 돋보기

황이병 자살 이유 - 모병제로 가야만 하는 이유

by go9ma 2011. 2. 10.
반응형

사람들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술을 10병 마셔도 취하지 않지만 어떤 사람은 한 잔만 마셔도 목숨이 위태롭게 됩니다. (이것은 간 기능에 따른 차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공부를 잘해서 판검사, 의사, 변호사가 되지만 어떤 사람은 재능이 있어서 연예인이 되고, 어떤 사람들은 버스기사가 됩니다.

어떤 사람은 스포츠 선수로 성공하지만 어떤 사람은 기본적인 공던지기 조차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렇듯, 어떤 사람은 군대에 잘 적응하고, 어떤 사람은 적응하지 못합니다. 훈련도 잘 받고, 눈치 잘 보는 사람은 선임들에게 이쁨을 받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원망과 왕따만 당합니다.
군 훈련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다고 해서 머리가 나쁜 것이 아니요, 애국심이 적은 것도 아니요, 인간성이 나쁜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그렇게 왕따를 당하는 사람은 누구나 우울증 등으로 자살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예외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당신 또한 환경을 그렇게 만들어주면 당신도 자살을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병역제도는 문제가 많습니다.
2년씩이나 젊은 남자들이 국가를 위해 봉사를 하지만 월급이 없는 것입니다. (현재 의무병들이 받는 돈은 정상적인 월급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반면 병역을 하지 않는 여성이나 면제자들과는 형평성이 어긋나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나라에도 모병제 도입이 필요한 것입니다.

일반 국민들은 기초적인 군사훈련과 예비군 훈련을 통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상비군은 직업군인들로 운영해야하는 것이죠.

그 필요성은 군 내부로부터 나오기도 합니다.
현대전의 군은 탱크, 전차, 자주포, 장갑차, 항공전투기 정비, 군함 탑승 등 대부분이 전문적인 기술자들을 필요로 합니다. 과거처럼 총을 든 보병으로 전쟁을 하는 시대는 끝났다는 얘깁니다.

현대전에서 중요한 것은 미사일이나 전투기, 이지스함 같은 첨단 장비와 그 장비를 운영할 전문 인력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의무병제에 머물러 있습니다.


실제로 군에서도 전쟁은 특수부대원 등 전문 직업군인들이 하지, 일반 병사들의 비중은 크게 높지 않다고 합니다. 만약 이대로 전쟁이 나도 큰 문제인 것이죠. 그래서 모병제가 나온 것입니다. 장기간 복무를 유도하여 안정적으로 군 장비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지원을 할 것인가?

직업군인들도 공무원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약 2~3천 만원 정도의 연봉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직업군인이 되면 당연히 개인 막사에서 지내야겠지요.
요즘처럼 취업이 어려운 때엔 많은 젊은이들이 목돈 마련을 위해 직업으로의 군인을 많이 선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젊은이들의 군에 대한 인식도 변해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문 직업군인제가 되면 황이병 사건처럼 스스로 자살을 하는 사태는 근본적으로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누구도 군대가 싫어서 미친 연기를 한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군대에서 일하는 것이 싫으면 그냥 전역하면 됩니다.

이미 정답은 뻔히 있는데 정치적인 이해관계 때문에 이런 갈등들이 아직도 대립중입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