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08.16 06:26

 

아이폰5 후속작 발표가 예고된 가운데, 과연 애플이 어떤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물론 새로운 제품 디자인의 변화도 궁금하지만 무엇보다 대중을 궁금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저가형 아이폰의 발표 유무다.

 

그렇다면 저가형 아이폰은 어떤 모습으로, 얼마의 가격에 출시가 될까?

개인적으로 그 기준은 아이팟(ipod) 터치가 해답 아닐까 싶다.

 

아마도 저가형 아이폰은 아이팟에 전화 기능만 더 추가된 형태가 아닐까?

현재 아이팟 터치의 가격은 31만 9천원부터다.

 

 

저가형이니 마찬가지로 16GB부터 시작할 가능성이 높은데,

가격은 이 아이팟에 5~10만원 정도가 더 추가된 금액이 아닐까 싶다.

 

그렇게 되면 출고가가 거의 40만원에 육박하게 된다.

현재의 아이폰5를 생각하면 가격이 거의 절반 정도지만 개인적으로 과연 이 가격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현재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아이리버 울라라폰5가 27만8천원이다.

대부분의 저가형 안드로이드폰이 20만원대에 가격을 형성하니 아이폰 저가형과는 비교가 된다. 최소 10만원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는 거다.

 

혹여 저가형 아이폰의 가격을 40만원대 중반 이상으로 책정한다면 저가형 안드로이드 폰에 비해 가격 차이가 무려 2배에 육박하게 된다.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애플'과 'iOS'라는 타이틀만 보고 구입하라는 얘기가 된다.

 

 

그렇다면 애플은 왜 저가형 아이폰을 출시하는가?

 

현재 애플은 안드로이드 OS의 시장 점유율에 긴장하고 있다.

최근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 무려 80%에 육박한다고 한다!

불과 얼마 전까지 안드로이드, iOS, 블랙베리와 함께 시장을 3등분했던 것을 감안 한다면 정말 놀라운 수치다.

 

http://blog.naver.com/hidden99?Redirect=Log&logNo=80195676458 

 

다른 스마트폰 OS들의 시장점유율은 5% 미만이라 의미가 없고, 결국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와의 싸움인데 애플 iOS의 시장점유율은 현재 15%에도 못미치는 13.2% 수준이다.

 

결국 애플은 또 매킨토시 시절의 실수를 똑같이 반복하고 있다.

상황을 보면 안드로이드OS가 시장을 절대 강자 위치에서 지배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계의 마이크로 소프트가 되는 것이다! 구글은 실로 놀라운 발전 아닌가 싶다.

 

결국 OS의 시장 장악력이 떨어지면 하드웨어 판매도 급감할 수 밖에 없다. 지금이야 애플이 내세울 수 있는 건 아직까지는 앱 보유 숫자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가 시장을 80% 이상 지배한다면 앱 보유 숫자는 곧 판도가 바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소비자들이 애플을 선택해야할 이유 한 가지가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나온 것이 저가형 아이폰 카드다.

문제는 저가형 안드로이드폰과 비교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야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아이팟 가격을 살펴보면 그것이 그리 쉬운 얘기는 아니다.

 

또 하나.

저가형 아이폰이 나오면 과연 '아이팟 터치' 시장을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이왕 고가의 MP3플레이어를 구입한다고 하면 나 역시 차라리 몇 만원 더 주고 전화기능이 있는 저가형 아이폰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저가형 아이폰이 나와 시장에서 자리를 잡는다면 아이팟 터치는 시장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크다. (만약 저가형 아이폰 가격이 아이팟터치보다 싸면 더욱 확실하게 시장에서 밀려난다)

 

하지만 내 생각엔 애플은 아이팟 터치까지 손에서 놓으려 하지 않을 것이고, 가격은 결국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 중간 정도가 될 수 있다. 내 예상에 아이폰 저가형의 가격은 우리 돈으로 50만원이 넘을지도 모른다.

 

이런 것이 시장 지배력을 키울리 없다.

정말 획기적인 가격의 저가형 아이폰이 출시되지 못한다면 애플의 스마트폰 시장은 더욱 위축될 것이다.

 

결국 애플이 시장 경쟁력을 가질려면 아이팟 터치 시장을 포기하고 저가형 아이폰 가격을 안드로이드폰에 어느 정도 맞추어야 한다. 또한 iOS의 시장 지배력을 키우고 싶다면 iOS를 다른 회사의 제품에도 탑재를 시켜야한다.

 

그 방법은 무엇인가?

현재 삼성과의 소송에서 삼성제품에 iOS 탑재를 조건으로 합의를 보고, 삼성과 손을 잡고 구글의 시장 점유율에 맞서야하는 것이다. 그 정도의 획기적인 시장 판도 뒤집기가 아니면 결국 스마트폰 OS 시장은 안드로이드에게 넘어가게 되고, 다시 되돌리기 어려워질 것이다.

 

과연 또 다시 정상에 선 애플의 몰락을 목격하게 될 것인가.

애플의 선택이 궁금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읭? 이건 뭐지? 2013.08.16 08:28 신고  Addr  Edit/Del  Reply

    저가형 아이폰이 출시도 전에 뜨거운 관심을 받고있는데요, 그 스펙이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지만, 소문대로만 나온다면 다른 저가형 안드로이드폰이랑 비교할바가 못되죠, 물론 같은 '저가형'이라는 이미지가 있긴 하지만 스펙으로 비교해서 울랄라5가 따라올 수 있나요;;ㅋ, 같은 50만원대 핸드폰들과 비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체로 애플은 핸드폰 팔아서 돈버는 회사가 아니기때문에 핸드폰 값에 대해서는 가격경쟁력을 논하기가 좀 그래요,삼성이나 HTC처럼 핸드폰 자체로는 이윤을 그렇게 많이 떼먹지 못한다는 얘기죠, 이런 구조만 봐도 가격경쟁력에선 일단 승리지말입니다.(일반 사람들이 잘 몰라서 그렇지;;), 참고로 아이팟 터치랑 아이폰은 비슷한 플랫폼으로 출시할 것같으니 아이팟터치 걱정은 안해도 될꺼같습니다만. 또한 시장에서 안드로이드폰이 80%넘는다고 해도, 아.직.까.지는 별로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 대부분 사무용같은 생산성어플만해도 안드로이드는 쓸만한게 없어요, 핸드폰을 단순히 카톡이나 유투브같은 소비성으로 사용하지 않는 유저라면 애플을 사용하는 유저는 꾸준히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은 애플을 안드로이드가 대체할 수준은 되지 않아서요, 단순히 점주율로만 따질수는 없는문제네요.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08.16 11:00 신고  Addr  Edit/Del

      이상한 말씀 하시네요. 그럼 애플이 핸드폰 팔아서 돈 버는 회사가 아니면 뭘 팔아서 돈을 버나요? 아이폰보다 훨씬 시장 정유율이 낮은 PC요? 아니면 아이팟 팔아서 그 많은 돈 벌었을까요? 애플이 미국 주식 시장 시가총액 1위입니다. 돈을 가장 많이 버는 회사란 얘기죠.

      물론 출시 후 스펙 비교를 한 후에 가격 비교를 해야한다는 말씀엔 동의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시장점유율 80%가 왜 문제가 안 되나요? 애플이 개인 PC시장을 빼앗긴 이유도 MS-DOS의 시장점유율 때문이었습니다.
      지금까지야 애플 iOS용 앱이 더 많았지만 이미 시장 점유율 자체를 안드로이드가 절대 강자로 차지하는 상황에서 과연 애플용 앱을 먼저 만들어 팔까요? 안드로이드 OS 사용자가 많으니 안드용 앱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질 겁니다. 당장 카톡 게임만 봐도 알 수 있지요? 안드로이드용 게임이 더 많습니다.

      이런 속도라면 당장 내년부터는 (혹은 더 일찍) 많은 개발자들이 iOS용 보다는 안드로이드용 앱 개발에 치중하겠죠. 그렇게 iOS의 시장 점유율이 10% 이하, 5% 이하로 떨어지면 많은 개발자들은 iOS용 앱 개발을 하지 않게 될 겁니다.

      바로 저가형 아이폰이 나온 이유입니다. 애플이 그런 위기감을 인식하고 저가형 아이폰 발표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아주 획기적인 가격이 아닌 이상 OS 판도를 뒤집기엔 이미 늦지 않았나 싶습니다.

  2. 읭? 이건 뭐지? 2013.08.16 13:50 신고  Addr  Edit/Del  Reply

    아이폰 수익모델 보셨나요? 혹은 컨시어지같은데서 아이폰 한 대 팔아서 남는 수익이나 알고 계시는지..;;? , 그리고 그 남은 수익이 다시 어디로 가는지 알고 계세요? 애플의 비즈니스모델은 아이폰보다는 앱스토어에 가깝죠, 아이폰팔아서 장사해먹는다는 생각은 1차원적인 생각이구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시장 점주율이 80%라고 하셨는데, 실제 이용자의 2/8이 안드로이드폰인걸로 착각하시는건 아니죠? 시장점주율이랑 실제 사용자 비율이랑은 많이 다른거구요.

    이런속도라면 당장 내년부터 혹은 일찍부터 많은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치중할것이라고 말씀 하시는데, 이는 당연하죠, 앞으로도 계속 늘꺼구요, 지금까지도 계속 늘어왔구요. 그런데 이거 아시는지, 시장 점주율이 70%가 넘은지 언젠데 이제서야 개발자들이 뛰어든다? 조금 이상하지 않으신지요, 한국만봐서는 마치 안드로이드의 압도적인 승리같지만, 지금 당장 어느 나라를 가던지 생각보다 안드로이드폰 쓰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물론 적지도 않지만요.


    애플이 위기감은 인식하고 보다 싼 아이폰을 출시한다는 사실에는 동의한다마는, 제가 위에 쓴 덧글이 조금 오해의 소지가 있었는지요.? 마치 구글이 시장 점령했으니까 구글의 압도적 승리가 아니냐, 처럼 얘기하는데, 그건 아직까지는 아니란 얘기죠ㅋ, 앞날의 얘기라는겁니다. 지금 여러 블로그나 대중이 알고 있듯이 '애플 이제 20%바께 안되네??'라고 할 수준은 아니란겁니다. 애플이 왜 20%밖에 안되는데 이제서야 저가형을 출시했을까요, 솔찍히 점주율로만 따졌을때는 곤두박질친게 어제 오늘일은 아닌데말이죠, 시기가 늦어도 너무늦죠, 이에 대해서 길게 말하고 싶지만, 저도 자료를 또 다시 참고해야하고 여러모로 귀찮아서 한마디로 축약하자면 아직 고구마님이 생각하는정도로 안드로이드가 점령한건 아닙니다. 그렇다고 힘이 약하다는건 아니구요. 우리한번 넓게 보자구요. 한국에서는 분명 안드로이드 유저가 판을 치지만, 세계를 바라봤을때 저 80%의 수치는 어이없을 뿐입니다ㅋ, 실제로 뉴스 기사마다 % 다르죠.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08.16 16:07 신고  Addr  Edit/Del

      컨시어지의 아이폰 한 대 팔아서 남는 수익 얼마인지 링크 좀 해주시죠? 제가 듣기론 엄청나게 남기는 걸로 들었습니다. 정확히 얼마나 남기는지 저도 궁금하네요.

      그리고 앱스토어로 돈을 번다구요?
      제가 알기론 아직까지는 앱스토어로 재미 못 본 걸로 압니다. 거기서 번 돈 모두 데이터센터 건립하고 관리하는데에 다 들어가는 걸로 알아요.

      저도 앱스토어로 애플이 큰 돈을 벌고, 앞으로도 굉장한 수익모델일 거라 생각했는데요, 어디서 그런 얘기했다가 망신만 당했네요. 오히려 애플의 주 수입원은 하드웨어 판매랍니다.

      그리고 또 하나.
      앱스토어 수익도 애플의 하드웨어가 받쳐줘야 하는 것이죠. 하드웨어와 iOS 점유율이 줄면 당연히 앱스토어 수익도 줄어듭니다. 잠깐 기사만 검색해도 애플이 앱스토어 수익이 줄어드는 것에 대해서 상당한 위기감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물론 80%가 이용자 숫자는 아니죠. 하지만 엄연히 하드웨어 점유율인 것은 맞죠. 제 주위에도 아이폰 사용하다가 안드로이드폰으로 건너온 사람들 많습니다. 단순 도표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만 봐도 확연하게 아이폰 사용자가 줄었음을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요, 사실 저도 이번에 이 글타래 준비하면서 안드로이드 시장점유율이 80%라는 걸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이 정도 점유율은 아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1~2년 전까지만 해도 iOS와 안드로이드, 블랙베리가 꽤 비중있게 시장을 3등분하고 있었죠. 저는 그것만 기억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블랙베리가 사라지더니 시장 점유율 판도가 엄청나게 달라져 있더군요.
      아마 상당 수 개발자들이 아직 안드로이드의 시장점유율에 대해 정확히 피부로 못 느끼는 것일수도 있지요. 조금 이상하시다구요? 분명 이상합니다. 왜냐... 시장 정유율이 너무 빨리 올라간 것입니다. 그래서 개발자들 조차 시장의 상황을 피부로 못 느끼는 거고요.

      애플도 아이팟, 아이패드 찍어냅니다. 일찍 만들어 왔죠. 그럼에도 시장 점유율은 갈수록 줄어든다는 거죠.

      점유율 곤두박질은 사실 제가 느끼기엔 거의 1년 만에 이렇게 빨리 진행된 거라서 어제 오늘 일로 보입니다.
      기사 찾아보세요. 여기저기서 애플이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그게 기자의 상상일까요?

      뭐 세계 시장을 보라는데 무슨 말씀이신지 모르겠구요. 물론 미국이나 일본은 확실히 애플 사용자들이 많겠지만... 그럼 그 많은 스마트한 제품 모두 한국에서만 팔려나간 건가요? 인구도 얼마 안 되는 나라인데...

      그리고 20%라뇨? 13.2%랍니다.
      그리고 시기도 늦지 않습니다. 아마도 시장 점유율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건 1년? 혹은 1년 반 정도부터 애플이 대비를 생각했을 거라고 봅니다. 보통 새로운 하드웨어 하나 출시하는데 최소 1년 반 이상이 걸립니다. 저가형 아이폰의 경우 아이팟과 아이폰 제품라인이 있으니깐 그보다는 시간이 적게 걸린다고 해도 최소 1년은 준비해야 양산 체제를 갖출 수 있지요. 그러므로 시장점유율이 눈에 띄게 떨어지면서 그 대안으로 저가형 아이폰을 기획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님은 이상하다고 말씀하시지만 제가 보기엔 시간적으로 모든 게 딱 맞아 떨어지네요.

  3. 읭? 이건 뭐지? 2013.08.16 13:58 신고  Addr  Edit/Del  Reply

    죄송합니다. 덧글이 계속 길어지는데 마지막으로만 덧붙이자면, 시장점유율이 설령 10%대로 떨어지더라도 iOS용 앱개발을 하지 않을거라고 하는데, 그렇게 쉽게 말씀하시면 안됩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가 iOS사용자보다 많더라도 실제 수익측면에서는 앱스토어가 압승입니다. 그만큼 유료앱이 많습니다. 개발자들이 자원봉사자도아니고 ㅋ, 아무래도 수익모델이 좋은것은 앱스토어라서 그건 그때 가봐야 압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시장이 선택하는 문제이니까요. OS판도 뒤집기에는 안드로이드 출시부터 글러먹었습니다. 저가형아이폰 나온다그래도 뒤집을꺼라고 생각 안하구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말씀드리는것은 애플이 그정도로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이 정도네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고작 20%인 애플의 앱스토어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보다 수익이 2배 많습니다. 고작 20%로요, 이정도로 애플이 어디서 뽕을 뽑아내는지는 충분히 공감하실거라고 믿구요. 10%대로 떨어져도 앱개발자들이 쉽게 떠나지 못하는것도 설명이 될거라고 믿구요. 시장판도가어떻냐느니 단순히 단 하나의 차트만을 가지고 판도를 가르는것에 대한 제 심정도 조금은 이해가 가지 않으실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추격당하는 입장에서 빨리 뿌리치는 자세는 좋은거겠죠, 두 회사 앞으로 계속 지켜보면 재미있을꺼 같네요,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08.16 16:18 신고  Addr  Edit/Del

      앱스토어 수익이 2배 많다구요? 얼마 전까지 4배 많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실로 엄청난 속도네요. (*_*) 벌써 2배로까지 추격하다니..~!!! 제 생각보다 훨씬 플레이스토어 성장세가 빠른 듯 합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유료앱뿐만 아니라 앱 숫자 자체가 훨씬 많다는 걸 인정합니다. 앱스토어 수익 자체가 하드웨어 숫자보다는 유료앱 보유 숫자가 영향을 많이 미친다고 봐야하니까요.

      하지만~!

      당장 카카오톡 게임부터 비교해보시죠? iOS와 안드로이드... iOS엔 없는 게임이 많습니다. 그리고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게임회사들이 점점 iOS용으로 출시를 안 하는 거죠.

      시장점유율의 변화 속도를 봤을 때 플레이스토어까지 시장 상황이 반영되기엔 시간이 너무 짧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앞으로 약 1년만 지나도 앱 시장 상황은 바뀔 수 있다고 봐요.

  4. 읭? 이건 뭐지? 2013.08.16 14:01 신고  Addr  Edit/Del  Reply

    그리고 참고로 저 점주율은 모바일 트래픽 양입니다. ,요즘 pmp든 저가형 태브릿이듯 뭐던지간에 모두 웬만하면 안드로이드 들어가는거 알고 계시죠? 만약 한 사람이 핸드폰과 태블릿 둘 다 안드로이드를 갖고 있다면? 1인당 2개의 안드로이드를 쓰는거겠죠, 단순히 이 수치만 가지고 세계인의 80%가 안드로이드르 쓴다는것은 매우 모순이겠죠. 모바일트래픽량으로 측정한 값은 안드로이드가 압승인데, 막상 세계로 나가보면 아이폰이 훨씬 많은 이유!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08.16 16:31 신고  Addr  Edit/Del

      님은 시장을 보는 시각이 좀 이상하군요.

      왜 폰만을 계산해야하죠? 앱을 돌리는 건 저가형 태블릿이든, PMP든 앱을 다운로드하는 건 똑같습니다.
      게임이든 뭐든 하기 위해 기기에 다운로드하는 거죠. 개발자와 개발 회사들에겐 그게 중요한 겁니다. 그 기기가 전화를 걸 수 있느냐, 없느냐는 중요하지 않아요.

      그런 식으로 따지면 애플 매니아들은 아이패드와 아이팟도 사용중일텐데요... 똑같죠.

      그리고 애플이 하드웨어가 아니라 앱스토어 수익이 주 수입원이라면 상식적으로 iOS를 안드로이드처럼 무료로 공개해야 맞는 거 아닙니까? 그러면 하드웨어는 안 팔려도 iOS 점유율은 늘어날테고, 그것은 곧 앱스토어 수익으로 직결될테니까요.

      하지만 애플은 iOS를 공개하지 않아요. 왜 그럴까요? 왜 그렇겠습니까? 애플의 주 수입원이 앱스토어가 아니라 하드웨어 판매이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를 팔아야하니깐 iOS를 공개하지 않는 거예요. 다른 회사에서 10만원대에 아이팟 같은 제품을 막 찍어낼텐데 애플 제품이 팔리겠습니까? 그러니 그게 무서워서 iOS 공개를 못하는 거죠.

      지금 님 주장이 모순인 겁니다. 앱스토어 수입이 애플 수입의 주 수입원이라면서 애플은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를 그냥 보고만 있어요. 말도 안 되는 거죠. 하드웨어로 못 남기고 앱스토어가 주 수입원이라면 iOS를 가장 먼저 공개했어야 맞습니다.



  5. 읭? 이건 뭐지? 2013.08.17 10:14 신고  Addr  Edit/Del  Reply

    정확한 자료와ㅡ 자료에 대한 해석이 없으시니까, 말이 안통하네요. ㅎ;;, 시장점주율이 의미하는게 뭔지 이해하셨다면 아이패드와 아이팟도 사용중이다, 라는 말은 나오실리가 없죠. 자꾸 국내, 국내 하시는데, 제가 덧글에서도 언급했듯이 국내만 보시지 마시구요 ㅋ, 애플이 국내기업인가요, 시각을 좀 넓히실 필요가 있네요, 댓글 남기시는 분위기 보니까, "주.위.에.도."이렇게 말씀하시는거 보니까 정확한 자료는 갖고 계시지 않는것 같네요, 예시에서 카카오톡만 비교하는것만 해도 끝난거죠 ㅋ, 카톡은 해외에서 별로 사용하지 않거든요, 왜 자꾸 국내만 들먹이시는지 잘모르겠지만 아무튼... 국내에는 어차피 애플 사용자 10%내외인거로 알고 있으니까요. 적죠 당연히 , 일단 기본적인 플랫폼에 대해 이해하시지 못하는거같은데, 한마디로 이런 포스팅은 인터넷에 나뒹구는 정보만으로 그냥 짜집기한 포스팅정도밖에 안되구요, 궤변이 아닌 정환한 반박하시려면 정확한 해석과 자료가지고 오실 필요가 있겠네요. 그리고 글을 읽고 이해하지 않고 전체적인 틀만 보고 덧글 남기는것 같은데요, 글 내용 이해좀 하시고 조사좀 더 하세요, 더이상 진행해봤자 말은 안통할꺼같으니 저는 여기서 이만 가볼께요. 이런 포스팅 하나로 저희 둘이서 여기서 뭐가 맞냐 짓걸어봤자 남는것도 없잖아요? 잉여짓이죠 솔찍히 ㅋ, 그리고 기사좀 읽어보시라고 하는데 혹시 영어를 좀 할줄 아시는분이면, 국내기사만 보지 마시고 외신도 좀 참고하시고 글쓰면 더 도움될꺼에요 ㅋ, 그럼 저는 이만... 수고하시고 앞으로도 좋은 포스팅쓰시길.!

    cf. 그리구요, 무슨 컨시어지 수익이나, 애플 비즈니스 모델같은걸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것 쯤으로 여기시나 본데, 이런 자료는 인터넷에 없어요 ^^;;;;;;, 참고로 제가 덧글 달면서 말씀드리는것들은 제가 직접 가서 본것들이지, 인터넷에서 클릭질해서 얻은 정보들은 아니란것만 말해드리고 싶네용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08.18 02:27 신고  Addr  Edit/Del

      자료 얘기 먼저 꺼내서 그 근거 제시하라고 했더니 무슨 소리 하시는 건가요? (-_-) 님이야 말로 처음부터 끝까지 무조건 상대 까는 걸 목적으로 댓글을 다셨군요. 앞으로는 다른 곳에 가셔서 이러고 다니지 마세요.

      원래 블로그라는 것이, 논문 쓰는 장이 아닙니다. 전문 기사를 쓰는 곳도 아니구요. 일반인들의 생각과 소감을 이야기로 나누는 거예요. 당연하지만 일반인들은 구경도 할 수 없는 컨시어지의 기사나 정보를 알려주시면 고마운 거구요.

      말씀하시는 걸 보니 나이가 어리신 거 같은데, 소셜 미디어가 뭔지, 블로그가 뭔지부터 개념 잡고 오세요. 무조건 다른 사람 까거나 비방만 하려고 하지 마시구요.

      직접 가서 봤다면서 컨시어지 기사 내용 조차 인용 못하면서 무슨 댓글을 이렇게 장황하게 달고 있습니까? 그리고 리플 단 거 보니깐 그나마 직접 목격한 고급 자료도 제대로 해석 못하시는 분 같네요.

      왜요? 제 리플 보니깐 지리겠죠? ㅋ 핵심을 콕콕 찌르죠?
      저 애플 제품 사용한지 20년 가까이 되어가는 사람입니다. 잡스와 애플에 대해서 아주 잘 알고요.

      그나마 리플 단 게, 제가 단 리플 내용에 대한 반박 한 개도 없네요. 창피하지 않으세요?

      반박할 수가 없겠죠. 분석 자체가 최근을 경향을 반영한 것이니...
      왜 님은 내 리플에 반박할 수 없는지 고민을 좀 해보세요.

      물론 님은 눈과 머리가 있으니깐 최신 자료 읽을 수는 있겠죠.
      하지만 그 데이터를 분석해서 추론으로는 이끌어내지 못하는 겁니다. 그런 능력은 결여되어 있어요.

      뭐 좀 하나 배울 수 있을까 해서 리플 응대해드렸드니 결국엔 한 개도 배운 게 없이 끝나네요.

  6. 읭? 이건 뭐지? 2013.08.17 10:19 신고  Addr  Edit/Del  Reply

    대체적으로 다른 포스팅들도 보니까, 다른분들도 저처럼 글과 동의하지 않는 덧글들을 많이 남기네요 ㅋㅋ, 아무래도 공감되지도 않고 정확한 자료에 기반한 포스팅도 아니기때문이겠죠...ㅋ;; 자신이 원하는 생각과 조금이라도 반대되는 생각이 올라오면 불필요할정도로 욱하시는것이 없지않아 있으신거같애요. ㅎ, 애당초 덧글을 단 제 잘못인거 같기도하고~;ㅋ 수고하세요.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08.18 02:34 신고  Addr  Edit/Del

      훗~ 제가 단 리플 반박할 노력은 안 하시고,
      반박을 할 수 없으니 뭐 좀 깔 건 없나 다른 글 뒤지고 다니셨어요?
      ㅋㅋ

      ' 아무래도 공감되지도 않고 정확한 자료에 기반한 포스팅도 아니기때문이겠죠...ㅋ'

      정확한 자료 운운하시는 분 자세 좀 직접 느껴 보시길...
      이게 우리나라 네티즌 수준인 겁니다.

      왜요? 제 리플 읽어보니깐 제 말이 모두 맞는 거 같고,
      반박을 못하겠으니 쪽팔리고,
      그래서 뭐든 끄집어 내서 까고 싶으세요?

      부디, 이런 리플 달기 전에, 또 학교 다니면서 공부 하기 전에
      인간성 먼저 챙기세요. 매우 좋지 못한 행동이에요.

      이딴 개념으로 공부해봤자, 하버드나 예일, 스탠포드 나와봤자
      이 사회에, 이 세상에 도움 되는 인간 못됩니다.

      '나'라는 인간이 쓰레기는 아닌지 고민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