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돋보기/컴폰 돋보기

저가형 아이폰, 어떤 모습일까?

by go9ma 2013. 8. 16.
반응형

 

아이폰5 후속작 발표가 예고된 가운데, 과연 애플이 어떤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물론 새로운 제품 디자인의 변화도 궁금하지만 무엇보다 대중을 궁금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저가형 아이폰의 발표 유무다.

 

그렇다면 저가형 아이폰은 어떤 모습으로, 얼마의 가격에 출시가 될까?

개인적으로 그 기준은 아이팟(ipod) 터치가 해답 아닐까 싶다.

 

아마도 저가형 아이폰은 아이팟에 전화 기능만 더 추가된 형태가 아닐까?

현재 아이팟 터치의 가격은 31만 9천원부터다.

 

 

저가형이니 마찬가지로 16GB부터 시작할 가능성이 높은데,

가격은 이 아이팟에 5~10만원 정도가 더 추가된 금액이 아닐까 싶다.

 

그렇게 되면 출고가가 거의 40만원에 육박하게 된다.

현재의 아이폰5를 생각하면 가격이 거의 절반 정도지만 개인적으로 과연 이 가격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현재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아이리버 울라라폰5가 27만8천원이다.

대부분의 저가형 안드로이드폰이 20만원대에 가격을 형성하니 아이폰 저가형과는 비교가 된다. 최소 10만원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는 거다.

 

혹여 저가형 아이폰의 가격을 40만원대 중반 이상으로 책정한다면 저가형 안드로이드 폰에 비해 가격 차이가 무려 2배에 육박하게 된다.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애플'과 'iOS'라는 타이틀만 보고 구입하라는 얘기가 된다.

 

 

그렇다면 애플은 왜 저가형 아이폰을 출시하는가?

 

현재 애플은 안드로이드 OS의 시장 점유율에 긴장하고 있다.

최근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 무려 80%에 육박한다고 한다!

불과 얼마 전까지 안드로이드, iOS, 블랙베리와 함께 시장을 3등분했던 것을 감안 한다면 정말 놀라운 수치다.

 

http://blog.naver.com/hidden99?Redirect=Log&logNo=80195676458 

 

다른 스마트폰 OS들의 시장점유율은 5% 미만이라 의미가 없고, 결국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와의 싸움인데 애플 iOS의 시장점유율은 현재 15%에도 못미치는 13.2% 수준이다.

 

결국 애플은 또 매킨토시 시절의 실수를 똑같이 반복하고 있다.

상황을 보면 안드로이드OS가 시장을 절대 강자 위치에서 지배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계의 마이크로 소프트가 되는 것이다! 구글은 실로 놀라운 발전 아닌가 싶다.

 

결국 OS의 시장 장악력이 떨어지면 하드웨어 판매도 급감할 수 밖에 없다. 지금이야 애플이 내세울 수 있는 건 아직까지는 앱 보유 숫자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가 시장을 80% 이상 지배한다면 앱 보유 숫자는 곧 판도가 바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소비자들이 애플을 선택해야할 이유 한 가지가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나온 것이 저가형 아이폰 카드다.

문제는 저가형 안드로이드폰과 비교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야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아이팟 가격을 살펴보면 그것이 그리 쉬운 얘기는 아니다.

 

또 하나.

저가형 아이폰이 나오면 과연 '아이팟 터치' 시장을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이왕 고가의 MP3플레이어를 구입한다고 하면 나 역시 차라리 몇 만원 더 주고 전화기능이 있는 저가형 아이폰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저가형 아이폰이 나와 시장에서 자리를 잡는다면 아이팟 터치는 시장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크다. (만약 저가형 아이폰 가격이 아이팟터치보다 싸면 더욱 확실하게 시장에서 밀려난다)

 

하지만 내 생각엔 애플은 아이팟 터치까지 손에서 놓으려 하지 않을 것이고, 가격은 결국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 중간 정도가 될 수 있다. 내 예상에 아이폰 저가형의 가격은 우리 돈으로 50만원이 넘을지도 모른다.

 

이런 것이 시장 지배력을 키울리 없다.

정말 획기적인 가격의 저가형 아이폰이 출시되지 못한다면 애플의 스마트폰 시장은 더욱 위축될 것이다.

 

결국 애플이 시장 경쟁력을 가질려면 아이팟 터치 시장을 포기하고 저가형 아이폰 가격을 안드로이드폰에 어느 정도 맞추어야 한다. 또한 iOS의 시장 지배력을 키우고 싶다면 iOS를 다른 회사의 제품에도 탑재를 시켜야한다.

 

그 방법은 무엇인가?

현재 삼성과의 소송에서 삼성제품에 iOS 탑재를 조건으로 합의를 보고, 삼성과 손을 잡고 구글의 시장 점유율에 맞서야하는 것이다. 그 정도의 획기적인 시장 판도 뒤집기가 아니면 결국 스마트폰 OS 시장은 안드로이드에게 넘어가게 되고, 다시 되돌리기 어려워질 것이다.

 

과연 또 다시 정상에 선 애플의 몰락을 목격하게 될 것인가.

애플의 선택이 궁금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