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6.05.04 06:24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추억의 게임 <라이덴2> 공략입니다. ^^


최근 제가 이 게임에 빠져 있었는데 그 결과, 이 게임을 완벽하게 공략하는 방법을 알아 버렸네요.


혹시 예전에, 오락실에서 게임을 잘 못하셨던 분, 또 지금도 비행 슈팅 게임에 약하신 분들은 이 공략을 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1) 이 게임을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게이머의 시선을 내가 조종하는 전투기에 둬야 합니다. 만약 시선을 내가 쏜 무기에 맞아 터지는 적에게 두면 내가 조종하는 전투기가 위험에 그대로 노출됩니다. 그러니까 이게 게임을 잘하는 사람과 잘 못하는 사람의 차이 같습니다. 게임을 잘하는 사람들은 시선을 자신의 비행체에 집중을 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시선을 분산 시키죠. 아셨죠? 여러분의 시선은 여러분이 조종하는 비행체를 항상 주시해야합니다.


2) 게임의 옵션에 보면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캡틴'이 가장 쉬운 것이니 캡틴으로 설정하세요. 그렇게 하면 적이 쏘는 무기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리고 다시할 수 있는 횟수도 조절할 수 있는데 9회가 최고입니다. 역시 9로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설치 버전에 해당되는 것이고요, MAME용은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직접 게임 안의 설정에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세요. ^^


3) 처음 시작할 때 혼자 하더라도 2인용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만약 내가 빨간 비행체를 조종한다면 파란 비행체는 나오자마자 터뜨립니다. 그러면 파란 비행체 안에서 무기 업그레이드 하는 아이템을 뿌려줄 겁니다. 그러면 그걸 먹고 업그레이드 합니다. 그 다음, 2인용이므로 무기 업그레이드 아이템을 뿌려주는 폭격기도 2대가 나옵니다. 역시 터뜨려서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그 다음, 그러는 과정 중에 파란 비행체가 적의 공격으로 또 터집니다. 역시 거기서 나온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그리고비행 중에 미사일 아이템도 나오니까요, 그걸 또 획득합니다. 그 다음 파란 비행체가 또 터지는데 역시 거기서 나온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이렇게 하면 게임 초반에 파워업 유닛을 달게 됩니다. 아시죠? 라이덴은 무기 파워가 일정 수준에 이르면 비행체에 파워업 유닛이 생깁니다. 사진에서 보시면 비행체 위의 회색 네모 2개입니다. 보통 미사일 아이템은 3개를 같은 걸 획득하면 파워업 유닛이 생깁니다. 그리고 4개를 먹어야 풀업그레이드가 되죠. 참, 그리고 다들 아시겠지만 다른 종류의 아이템을 획득하면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 아니라 종류만 바뀝니다. 때문에 처음부터 한 가지 타입을 정하면 계속 같은 색의 아이템만 먹어야겠죠?


4) 가장 중요한 건데요, 여러분들이 획득해야하는 아이템은 빨간 네모와 미사일(M)입니다. 빨간 네모는 총알 무기인데요, 이것은 넓게 퍼져서 잔챙이 적들을 사전에 섬멸합니다. 아주 좋죠. 파란색은 레이저인데 파워가 가장 쌥니다. 스테이지마다 보스를 깨긴 좋지만 그 외 게임 진행 중엔 공격 범위가 좁아서 매우 불리합니다. 그 다음 파란 레이저와 빨간 총알의 중간인 보라색 레이저입니다. 얘는 모양을 조절할 수 있지만 좀 애매한 무기입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게 빨간 총알인데요. 아마 여러분들은 의문을 가지실 겁니다. 그렇다면 보스는 어떻게 제거하란 말인가?


5) 첫 번째 스테이지 보스 공략법 : 라이덴은 비행체가 적과 가까울수록 총알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래서 첫번째 스테이지의 보스는 게처럼 생긴 탱크 2대가 나오는데 첫번째 보스는 바로 앞에 가서 공격하면 바로 터뜨릴 수 있습니다. 쌍둥이 탱크 중 첫 번째는 위에 달린 포탑이 돌 때까지 공격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쌍둥이 탱크는 나오자마자 공격을 하기 때문에 등장하는 순간 쉬지 않고 폭탄무기(B)를 사용해야합니다. B를 2~3개 정도 연속으로 뿌리면서 공격하면 바로 제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보스 외에 나오는 잔챙이 탱크들이 거슬리는데 나오면 먼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얘네도 계속 대포를 쏘기 때문이죠.

참, 그리고 미사일 아이템은 직진 미사일인 (M)을 획득해야합니다. 유도탄(H)은 잔챙이 적들에겐 편리하지만 보스 제거엔 미사일(M)이 더 좋습니다. 유도탄보다 화력이 더 쎈거 같거든요. ^^ 또 주무기가 빨간색(총알)이면 공격 범위가 넓어서 굳이 유도탄(H)이 필요 없습니다. 


6) 두 번째 스테이지 보스 공략법 : 2번째 스테이지의 보스는 첫번째 보스보다 제거하기 쉽습니다. 2번째 스테이지의 보스는 주무기가 날개에서 뿌리는 작은 비행체?(미사일?) 들인데, 얘네들은 총알무기로도 충분히 커버 됩니다. 때문에 빨간색(총알) 주무기를 계속 유지해야합니다. 어차피 보스는 미사일(M)이 잡아주니까요. 오히려 두 번째 스테이지 보스는 중간에 나오는 중간 보스들이 더 까다롭습니다. 연달아 폭탄을 날리는 길죽한 수륙양용 쌍둥이 탱크거든요. 사실 두 번째 스테이지 보스는 폭탄무기(B) 없이도 제거가 가능하니 중간 보스에서 위험하다 싶으면 미련 없이 B무기를 사용하세요. ^^


7) 세 번째 스테이지 보스 공략법 : 보통 세 번째 스테이지 보스까지는 무난하게 죽지 않고 올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적당히 보스를 제거하면 됩니다. 문제는 이 다음부터죠. 여러분들의 비행체가 적의 공격으로 터질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천사가 나타나 아이템들을 뿌려줍니다. 그러면 기다렸다가 내가 원하는 것을 잘 획득하면 됩니다. 이 천사는 그냥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중간에 단단한 숲을 공격하면 그 숲이 터지면서 천사가 나타납니다. 그걸 획득해야 내가 죽었을 때 천사가 거기서 나와서 무기 아이템을 뿌려주는 겁니다.


자, 이정도만 알려드려도 아마 게임 좀 하시는 분들은 한 번도 죽지 않고 모든 스테이지를 공략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저는 키보드로 하는데 솔직히 좀 불편하네요. 게임 조작이 마음대로 되지 않습니다. 아마 조이스틱이나 패드로 하시는 분들은 쉽게 모든 스테이지 공략이 가능할 겁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