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돋보기/정치 돋보기

장성택, 처형된 이유 따로 있나?

by go9ma 2013. 12. 15.
반응형

 

 

장성택이 처형된 이유에 대해 말이 많습니다.

우선 알려진 대로 정말 북한 사회 붕괴의 만약을 위해 돈을 축적하고 있다가 자신이 절대권력자로 등극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가 반역으로 몰렸냐 하는 것입니다.

 

어차피 그 정도 권력 실세면 어느 정도 재력에 대해서는 묵인 되었을 겁니다.

즉, 비리를 알고도 적당히 눈감아주는 것이었을 거란 얘기죠. 그렇게 해서 북한 지도층의 불만을 잠재우고 유지되어 온 것이 북한 사회입니다.

 

그런데 김정은의 고모부를 숙청했습니다. 고모가 뻔히 살아 있음에도 말입니다.

이게 뭘 뜻하는 걸까요?

 

우선 장성택의 처형이 가능한 이유는 장성택의 경우 혈통이 직계가 아닙니다.

그저 평민 출신이죠. 절대 김씨 가문과 피가 섞여 있거나 하지 않습니다. 또 독립 투사나 건국 유공자 혈통도 아닙니다. 때문에 남이고, 언제든지 숙청될 인물이었던 거죠.

 

그래도 처형은 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그 정도로 비리가 심했던 걸까요?

 

항간에는 김정은의 고모이자 장성택의 아내인 김경희와 사이가 벌어졌을 거란 추측을 내놓습니다. 장성택이 여자 문제를 일으켰고, 그 때문에 김경희의 마음이 장성택으로부터 떠났고, 어쩌면 김경희가 직접 나서서 장성택의 숙청을 지휘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재판 내용을 보면, 그 동안 절대자 앞에서 불손했다는 건 핑계로 보이고요, 또 정변사태를 대비해 돈을 축적했다는 것도 본인 증언 뿐입니다. 쿠데타를 모의 했다면 그럴만한 객관적 증거가 나와야합니다.

물론 도청을 하다가 그런 내용이 걸려서 그렇게 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북한 사회에서는 충분히 가능한 얘기죠.

그래서 장성택의 숙청을 김경희가 지휘했다는 설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 장성택이 재판 받는 모습을 보면 여기저기 멍이 들어 있습니다. 눈 아래와 손 등에 피멍이 보이는 것이죠. 이것은 자백을 받기 위해 초반에 구타했을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북한에서 정치범으로 고문 받은 사람들 증언에 의하면 이와 일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장성택인데 순순히 있지도 않은 사실을 불었을까요?

 

즉, 뭔가 장성택이 굉장히 큰 실수 또는 잘못을 했는데 그게 뭐냐는 겁니다. 정말로 북한사회의 붕괴를 대비해 비자금을 모으다가 걸린 것인지, 아니면 김경희와 여자문제로 틀어진 것인지 알 길이 없습니다.

 

또 하나, 과연 이것이 나중에 북한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입니다.

분명 장성택이라는 실세가 사라졌으니 북한 사회에 뭔가 변화는 있을 겁니다. 그런데 그 동안 북한의 개혁과 개방을 추진해온 인물이 장성택이라는 점입니다.

다른 실세들에 대한 정보가 아직 부족하고, 김정은의 경우 나이 때문에 여러 면에서 불안정한 것으로 평가 받기 때문에 앞으로 대북관계를 예상할 수가 없는 것이죠.

 

꼭 개혁개방에 속도가 붙을 거라는 증거도 없습니다.

사실 김정은 김정일과 성향이 매우 비슷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런 김정은이 과연 김정일과 다른 정책 노선을 보여줄지는 모르는 일이죠.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아무튼, 장성택의 처형은 북한 사회의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한데요,

과연 이것이 앞으로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장성택 처형으로 북한 권력 구조가 불안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권력 구조가 안정되어 있다면 이렇게 절대적 2인자가 하루아침에 처형될리는 없습니다. 그런데 김정은의 고모부인 2인자가 이런 식으로 처형된다는 건 북한 사회와 권력 구조에 뭔가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이것은 단순히 북한 그들만의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북한은 처음부터 정치적 정적을 이런식으로 숙청해왔기 때문에 그 문화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Kim Il-sung Pin, North Korea.
Kim Il-sung Pin, North Korea. by (stephan)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