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돋보기/사회 돋보기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는 '홈 어드벤티지' 없어야

by go9ma 2014. 2. 25.
반응형

 

 

올림픽이 아름다운 이유는 무엇인가?

선수들이 정정당당히 겨뤄 메달을 따는 것에 있다.

전세계인들의 경쟁이기 때문에 선수들은 정말 피나는 노력과 자신의 인생을 소모한다.

 

그런데 만약 그런 노력이 '홈 어드벤티지' 같은 것으로 좌절된다면 어떨까?

스포츠 경기엔 정치적 논리가 작용해서는 안 된다.

이번 러시아 소치 올림픽이 잘 보여준다.

 

공정하게 따낸 메달이 아니면 영광 또한 없다.

메달이 값어치가 있는 이유는 정정당당하게 대결하여 승리했기 때문이다.

반칙이나 편법, 정치적 영향으로 딴 메달은 의미가 없다.

 

때문에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한국이 종합우승 또는 종합 성적이 상위권에 랭크되는 촌극은 벌어지지 말아야한다.

이미 우리나라 안에서 경기한다는 장점이 있다. 어드벤티지는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국민들이 원하는 건 우리나라 선수들의 금메달이 아니다.

정말 잘하고, 더 많이 노력한 선수가 정당한 댓가를 받는 것이다.

 

특히 방송 또한 우리나라 선수들의 메달 획득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아야한다.

우리나라 선수들이 혹여 좋은 성적을 내지 않더라도 어떻게 올림픽을 즐겨야하는지를 알려줘야한다.

중계를 하면서 자꾸 우리나라 선수들이 메달권에 진입할 가능성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데 매우 좋지 않은 문화다. 메달권에 못 들어가면 어떤가? 그 선수가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피나는 노력을 한 것에 대한 가치는 변함이 없는데 말이다.

 

우리는 메달 지상주의를 경계해야한다.

메달을 몇 개 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올림픽을 공정하게 치르는 것이다.

부정과 반칙, 편법으로 금메달 많이 따봐야 국민들은 부끄러워할 뿐이다.

오히려 공정하게 치루어진 올림픽에 국민들은 해외에 나가서도 자랑스러울 것이다.

그것이 더 국가 경쟁력에 도움이 된다.

 

아예 평창 올림픽 슬로건을 이렇게 하면 어떨까?

 

"부정한 메달에는 영광이 없다."

 

"공정한 메달이 아니면 명예 또한 없다."

 

선수촌에 걸어야할 슬로건이다.

각국 선수들에게 공정한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상기시키는 표어다.

각국 언어로, 각국 선수촌에 붙여도 좋을 거 같다.

 

당연히, 반칙이나 편법을 사용한 선수들에 대해서는 비디오 판독 등을 엄중하게 하여 메달을 따더라도 나중에 취소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제도를 마련해야한다.

 

평창동계 올림픽에서는 '홈 어드벤티지'가 없습니다!

 

대외적으로 이것을 천명해보자.

이것은 그동안 홈 어드벤티지 논란을 빚었던 국제 경기들에 대해 조롱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리고 실제로 홈 어드벤티지를 없앤다면 국제적으로 우리 나라와 우리 국민들의 위상이 한층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

 

그러니깐 한국이 평창 올림픽에서 종합 우승을 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종합 순위를 꼴지를 하더라도, 금메달을 하나도 따지 못하더라도 올림픽 운영을 공정하게 하면 그것이 오히려 국제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만든다는 것이다.

 

이번 올림픽에서 러시아는 결국 최초로 피겨에서 금메달을 가져가면서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 심지어 안현수까지 귀화를 받아주었다.

다음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는 이런 실수를 저지르지 말아야한다.

지금 러시아 스포츠계는 전세계적으로 얼마나 웃음거리가 되었나? 금메달을 하나도 따지 못하더라도 우리는 공정한 올림픽을 치르는 것에 목표를 두어야한다. 해외 손님인 선수들이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배려해야한다. 그것이 바로 국격이다.

 

쇼트트랙경기를 보면서 아쉬웠던 부분인데...

예선에서는 어드벤티지를 줘서 피해를 입은 선수들을 구제하는 방법이 있었는데 결승전에서는 그런 것이 없다. 만약 사고가 나면 그냥 진행을 한다. (-_-)

이건 문제가 있다고 본다. 만약 결승전에서 누군가 반칙을 하거나 실수로 다른 선수에게 피해를 주었을 경우, 그 때문에 메달 순위에 영향이 생겼을 경우엔 경기를 중단하고, 가해 선수는 패널티로 탈락시키고, 피해 선수를 구제하여 다시 결승전을 치르는 시스템을 도입해야한다.

 

스피드스케이팅 또한 얼마든지 중간에 두 선수가 겹치지 않게 할 수 있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경기가 재미 없다고 하여 이런 시스템을 계속 진행하고 있는데 이 또한 바뀌어야할 부분이다. 자칫 피해자가 생기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