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돋보기/컴폰 돋보기

인터넷 연결이 안 되었던 이유 - 파워스위치

by go9ma 2011. 1. 3.
반응형

지난 주부터 갑자기 서브 데스크탑 PC의 인터넷이 되질 않았습니다.
왜 그럴까?
저는 인터넷을 검색하며 이런 저런 설정도 확인하고, 심지어 케이블 이상인가 싶어 인터넷 랜 케이블도 바꾸어보았습니다. 심지어 모뎀 재부팅까지... 그래도 인터넷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PC로 확인해본 결과 랜 케이블과 모뎀엔 문제가 없었습니다.

결론은 PC문제인데 PC의 무엇이 문제냐였죠.
시스템에선 분명 랜카드를 인식하는데 '인터넷 접속이 제한되었습니다'라는 메세지와 함께 인터넷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결국 랜카드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판단해습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던 여분의 다른 랜카드로 교체를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엥? 그래도 인터넷이 되지 않습니다.

혹시나 교체한 랜카드도 고장인가 싶어 또다른 랜카드로 교체 후 인터넷 접속을 시도했습니다. 랜카드는 분명 LED등을 깜빡이며 정상적으로 작동을 했습니다. 그런데도 인터넷은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랜카드 문제도 아니었습니다.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

마지막으로 OS를 새로 설치해보라는 형의 권유가 있었습니다.
만약 OS도 새로 설치했는데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으면 메인보드나 램, CPU 같은 다른 부품을 의심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PC케이스를 열면서 PC의 파워스위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원래스위치의 수명이 다 되었는데 억지로 사용하고 있었지요.
자꾸 파워스위치가 문제를 일으키자 이번 기회에 파워 스위치를 교체해주기로 했습니다. 작년에 여분으로 사두었던 파워스위치가 있었습니다.

PC케이스를 연 김에 파워 스위치를 교체하고 랜카드도 원래대로 되돌린 후 PC를 재부팅했습니다. OS를 새로 설치하기 전에 데이타들을 정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인터넷이 멀쩡하게 연결이 됩니다. (- -)

인터넷을 연결시키려고 별짓을 다 했는데 안되더니 파워스위치를 교체해주니깐 언제 그랬냐는 듯 멀쩡하게 인터넷이 됩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다른 부품, 예를 들어 그래픽카드 때문에 랜카드가 동작하지 않는다던지 하는 상황은 본 적이 있었는데 세상에 파워스위치 때문에 랜카드가 오작동을 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요?

더군다나 파워 스위치가 아예 작동을 안 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단지 내부 스프링에 수명이 다 했는지 반동력이 좀 불안했던 것 뿐이었거든요. 그런데 그 때문에 랜카드 작동에 이상이 오다니... (- -)

만약 PC에 뭔가 문제가 생기면 정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체크를 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