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 돋보기/방송 돋보기

250억 대작이지만 - 에덴의 동쪽

by go9ma 2008. 8. 29.
반응형
영혼의 뿌리를 뒤흔드는 감동적인 사랑이야기... 그것이 바로 '에덴의 동쪽'에서 말하는 기획의도다. 그리고 휴머니즘의 회복을 통해 그것을 보여주겠단다.

하지만 이 드라마의 1~2회 시청률은 10%대 초반에 머무르며 기대에 훨씬 못미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250억이라는 막대한 제작비를 들인 대작임에도 시청률이 이렇게 저조한 이유는 무엇일까?

암울한 탄광촌 노동자들의 생활. 그리고 지배계급과의 갈등. 설정은 꽤 극적이지만 내용은 그다지 시청자 피부에 와닿지 않는다. 그리고  이어지는 아이 바꾸기. 아이가 바뀌어 운명까지 바뀌는 설정은 이미 '가을동화'에서 보았던 것이다. 하지만 어느 간호사의 복수심에, 그것도 원수 자식이 바뀐다는 것, 또 그 자식들이 그렇게 자라난다는 설정은 매우 매력있는 설정임에도 그 재미의 크기나 흡입력은 많이 떨어진다.

왜 그런 것일까?
바로 이것이 시대극의 한계다. 이런 시대극의 경우 시청자들의 눈과 관심을 붙잡아줄 캐릭터와 이야기 설정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의 사회 분위기도 한 몫한다.
하지만 지금은 대부분(서민들까지) 부동산 같은 재테크에 관심이 있고, 인터넷이 생활을 지배하는 개인주의 세상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과연 암울한 시대의 시대극이 재미로 통할까? 난 아니라고 본다. 이것은 지금의 시청자들이 원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어떤 면에서 이야기는 너무나 진부하다. 새롭지 않다. 사실 시청자들은 새로운 뭔가가 있어야 충격도 받고, 재미도 느끼고, 감동도 하는데 이 드라마는 그렇지 않다.


아직 1, 2회다.
'대장금'도 초반엔 시청률이 높지 않았다.
과연 앞으로 이야기가 얼마나 재미있게 진행될런지 지켜볼 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