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 8. 2. 19:21

1박2일에서 남아프리카 공화국 수도 이야기가 나왔네요. ^^

멤버들은 요하네스버그라고 하고, 제작진은 케이프타운이라고 합니다. ^^

하지만 정답은 둘 다 틀렸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수도는 '프리토리아(pretoria)' 입니다.

케이프타운은 입법수도고요, 이 프리토리아는 요하네스버그 바로 위에 위치해 있는 행정수도죠. 그러므로 프리토리아가 진짜 수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외에 사법수도인 불룸폰테인이 있습니다만,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대표하는 수도는 프리토리아라고 해야할 것입니다.

아마도 김C의 주장은 이 프리토리아가 요하네스버그 바로 위에 있기 때문에 뭔가 착오가 있는 듯 합니다. ^^



- 내용 추가 -

아래 아주 난리들 났군요..^^ ㅋ
특이하게 남아공은 수도가 3개지요. 또 아래 리플 보면 요하네스버그는 경제수도라는 글도 보이고요...

수도란 뭘까요?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한 나라의 중앙 정부가 있는 도시'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결국 남아공은 중앙 정부가 있는 행정도시인 프리토리아가 공식적인 수도가 됩니다.

한 나라를 대표하는 수도는 하나여야합니다.
그리고 남아공 수도의 경우, 인터넷은 물론 지도에서도 모두 수도를 프리토리아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남아공의 수도가 어디냐고 문제가 나올 경우 하나만 대라면 '프리토리아'가 정답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ㅈㄹ 2009.08.05 20:28  Addr  Edit/Del  Reply

    글쓴이씨 이럴땐 나 잘났다하고 내용추가해서 너 잘난척하는게 아니라 사과하는 자진삭제하는게 맞는거예요. 현실에서 소외당하는 사람들이 이런 인터넷 상에서 관심받고 싶어하거나 잘난 척하고 그러는 건데.... 얼른 사회에 적응하세요.

  3. ㅈㄹ쩐다 2009.08.05 20:29  Addr  Edit/Del  Reply

    위에 ㅈㄹ 이라는 사람 쩐다 ㅋㅋㅋㅋ 조용히 지능적으로 사람 보내시는 ㅋㅋ

  4. N 2009.08.07 11:22  Addr  Edit/Del  Reply

    불쌍하네요.
    정답이 여러개일 수 있는 조건에서 조건부 없이 문제를 출제 했을경우 정답은 한개가 아닙니다.
    수도는 3개이기 때문에 3개중에 어디를 말하건 정답인겁니다. 수도가 3개임을 처음부터 제대로 숙지하지 않은 제작진의 문제였던것이고 엄밀히 말하면 출연진들이 말한 요하네스버그도 맞는 말입니다.
    행정수도를 수도라고 정해야 함을 통념인것 처럼 말씀 하셨는데 행정수도가 그 나라의 수도라는 그 개념자체가 통념은 아닙니다. 그게 통념이라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수도도 한개라고 알려져 있겠죠.
    그리고 헛소리 해서 남들이 지적하면 받아드리고 잘못한건 잘못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유연성이있어야지 사회생활하면서 처맞는 상황이 안생깁니다.
    살다가 저 같은 사람 앞에서 이렇게 말하면 저는 그 자리에서 후려 갈깁니다.
    몸조심하고 사세요 병신씨.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8.10 00:17 신고  Addr  Edit/Del

      이런 분들은 사이버수사대에 '협박'으로 신고해야 정신 차릴까요? ^^


      그리고 문제에서 정답이 여러개라는 조건을 달지 않으면 국제적 통념을 따르는 공식적인 하나만이 답이 됩니다.
      때문에 제작진과 MC팀 모두 틀린 것입니다.

      행정수도가 그 나라를 대표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통념입니다. 하나의 상식인 거죠.
      남아공의 수도가 여러 개인 것은 그 나라만의 정치적인 문제 때문이지, 절대 그것이 국제적 통념은 아닙니다. 그럼 왜 국제 지도에서 프리토리아만 수도라고 표시하겠습니까?

      혹시나 이 리플 보고 잘못 알고 가시는 분들 계실까봐 리플 남깁니다. ^^

  5. 한심.. 2009.08.08 14:14  Addr  Edit/Del  Reply

    어쩜 저렇게들 댓글들을 다실까??

    ㅉㅉㅉㅉ

  6. 흑흑 2009.08.09 16:25  Addr  Edit/Del  Reply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수도는 3개이죠. 요하네스버그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제일 큰 도시 입니다. 요하네스버그가 수도라고 오해할만 하죠. 우리나라는 서울이 수도인데
    제일 큰 도시잖아요. 물론 인구도 많지만요.^^그리고 케이프 타운도 틀린 수도는 아닙니다.남아공은 프레토리아,케이프 타운,블룸폰테인 입니다.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요하네스 버그는 경제수도라고 나오네요;; 결론은 남아공의 수도는 4개라는 겁니다.

    사법수도:블룸폰테인 입법수도:케이프 타운
    입니다^^
    행정수도:프레토리아 경제수도:요하네스 버그
    이상 끝입니다.

  7.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8.10 00:11 신고  Addr  Edit/Del  Reply

    세계인의 공통적인 사회통념상 보통 한 국가를 대표하는 '수도'는 하나입니다.

    특정 국가에서 수도가 3개든 10개든 간에 국제적인 수도 지위를 얻는,
    한 나라를 공식적으로 대표하는 수도 도시는 하나여야한다는 얘깁니다.

    이 세상 그 어떤 공식적인 지도에도 남아프리카 수도가 3개라고 표시되어
    있는 지도는 없습니다. 오직 프리토리아만이 수도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남아공의 수도는 3개이고, 제작진은 그 중에 하나를
    이야기 했으므로 제작진도 맞는 거 아니냐고 하시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엄밀히 말해서 제작진도 틀린 것입니다.
    그럼 왜 제작진은 남아공 수도가 3개라고 처음부터 얘기하지 않은것입니까?
    분명 공식적인 지도엔 모두 프리토리아가 수도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당당히 케이프타운이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틀린 증거입니다.

    문제는 분명 '남아공의 수도는 어디냐'고 물었습니다.
    이 문제의 의미는, 국제적으로 수도의 지위를 얻는 단 하나의 도시는
    어디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절대 문제에서 남아공 수도 3개 중
    하나를 대라고 나오지 않았죠.

    오히려 제작진이 자신들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은 것입니다.

  8. 의정부시민 2009.08.10 02:39  Addr  Edit/Del  Reply

    원래 한 나라의 수도는 행정을 중심으로 정하는데 남아공은 입법수도 행정수도 사법수도가 다 나뉘어 있죠? 그래서 행정수도를 남아공의 수도로 보아야 하는데 남아공의 행정수도는 "프래토리아"가 맞기는 하나 2005년 남아공의 지명의원회에서 "츠와니"로 변경하였습니다.

    만약 각종 시험의 일반상식분야로 출제 되었다면 정확한 답은 "츠와니" 입니다.

  9. 대충 2009.08.10 18:58  Addr  Edit/Del  Reply

    국어사전에 정의되있는 '수도'의 의미는 단지 우리나라에서 정한것이지

    다른나라에서는 사용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케이프타운이 수도가 아니라는 것은 말도안되는 소리입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8.10 21:38 신고  Addr  Edit/Del

      아뇨. 외국 다른나라도 똑같이 보통은 행정부가 있는 도시를 '수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아공의 프리토리아(츠와니)도 행정부가 있는 행정도시입니다.

      그리고 보통 수도는 한 나라에 하나만 표시합니다.
      대부분의 공식 문서나 지도에는 모두 남아공의 수도를
      프리토리아로 표시하고 있기 때문에 남아공의 수도를
      하나만 대라고 한다면 프리토리아, 즉, '츠와니'라고
      해야 맞습니다.

  10. 미친년 2009.08.10 22:08  Addr  Edit/Del  Reply

    블룸폰테인은 어디로 말아먹었죠?

  11. fas 2009.08.13 16:44  Addr  Edit/Del  Reply

    ㅄ아 닥쳐

  12. ㅉㅉ 2009.08.14 01:02  Addr  Edit/Del  Reply

    진정한 수도는 프리토리아하고 한다쳐도,
    나머지 2개의 수도도 엄현한 수도 아닌가?

    그럼 뭐하러 수도라는말을 붙였나? 도대체..

    즉, 제작진말도 맞다. 제작진말도 정답이다.

    문제자체가 진정한 수도라고 할수있는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봤다면, 글쓴이말이 정답일수도 있으나, 문제는 수도라고 했다.

    3개 모두다 수도는 맞다.

    프리토리아가 정답이라면, 다른 2개는 수도도 아닌가?

    현 세계가 수도를 하나로 하는추세라 한들,
    자기나라가 3개라고하면 그 나라에서는 3개인것이다.

    남아공의 수도를 묻는것인데 무슨 세계적인 추세로 문제를 풀어야하나?
    그럼 우리나라도 아니고 타국에대해 이래라 저래라 저건 수도가 아니다 뭐다 이럴권리가 도대체있나?
    그럴정도로 유능하다면 뭐하러 이러고있나?

    그렇다면 남아공은 수도를 당장 수정해야한텐데,
    반드시 수도를 하나로해야할 마땅한 근거또한 없지아니한가?

    자기나라가 수도가 3개다 라고하면 그나라에서는 3개로 봐줘야지 무슨

    또, 글 마지막에 써놨듯이 수도하나만 대라고 문제가 나와도 3개다 말해도 되는데.. 글쓴이 말이 맞다고 그냥 치자.
    그런데, 방송에서는 하나만 대라고했나?
    하나만대라고하면 프리토리아를 답으로 말해야한다는 글쓴이말이 무조건 맞다쳐도 방송에 나온 문제는 하나를 대라는것이 아니다.

    댓글중에 국제지도얘기를 하셔서 또 한마디 하자면..
    국제지도에 표시되어있는것이 절대적인것인가?
    무조건??
    그렇다면, 맨날 논란되는 문제에..
    국제적인 지리지도가 있다고 하는데..동해를 일본해라고 적었다면... 무조건 일본해가 옳은표현인가?
    이부분은 논란이 있는부분이고 확정된 명칭이 아니기에 절대적인 통념으로 절대로 받아들여지지도 않으며 그것을 전세계적으로 인정하는것 자체는 더더욱 말이 안된다.

    글쓴분이 댓글단것과 관련해서 또 말하자면..
    공인된문서에 만약 일본해라는말이 포함되어있다면..
    일본해라고 하면 어딘지는 알고 뭐를 말하는지는 안다.
    틀린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일본해라는 표현자체가 완전하게 절대적으로 인정받는말이 아니므로 반드시 일본해라고 써야할권리는 절대로 없다.
    동해라써도 맞고, 일본해라고 써도 맞다.
    양국간에 합의하거나 사실을 토대로 인정하지않았기때문이다.

    국제지도에 수도가 하나로만 표기되고 수도는 무조건 하나다!!!
    라고 말해서 썼다면은.. 남아공에서 잘도 가만히있겠다.
    남아공에서 국제지도에 수도를 하나만 쓴것을 인정했다면은 남아공은 수도를 뭣하러 3개로 표시하나?
    그리고 외교통상부가 바보들인가?
    사적인 단체도 아니고 국가적인단체인데 이런 허위글을 올리겠는가?
    굳이 나머지 2개의 수도는 꼭 수도로 표시할필요는 없을텐데? 만약 그렇다면..
    국제지도는 절대적으로 확정된사안이 아니다!!! 절대로!!!!

    무조건 자신이 옳다고 하지는 마라.
    글쓴분이 주장하는것이 옳다면 당당히 이의제기를해라.
    다만, 외교통상부같은곳이 애들장난하는곳이 아니라 최대한 객관적으로 밝힌다는것은 반드시 알아두고 그래도 짜증나면 이런곳에 글올리지말고 이의제기를 해라.

    무조건 제작진편들어주고싶은 마음은 없었는데..
    글을읽고 반론하는 댓글을보고 정말 한심해서 결국 글까지써서 제작진을 옹호하는글을 쓰게 만드네
    참나..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8.14 02:00 신고  Addr  Edit/Del

      남아공에서 만든 지도 말고,
      공식적으로 인정받으며 범용으로 사용되는 다른나라
      지도 중에 3개 도시 모두 수도로 표시하는 지도 있으면
      가져와 보라. 그럼 그 주장 인정해주겠다.

      내가 본 지도에선 케이프타운과 블룸폰테인은 모두
      우리나라로 치면 광역시 정도로 표시되어 있다.

      수도가 3개라고 주장하는 것은 남아공이지,
      그것이 꼭 국제적으로 동등한 '수도'의 위치를
      획득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내 얘기다.

      그럼 왜 모든 국제지도에서 남아공의 수도를 하나만 표시하겠는가? 그렇게 외교통상부까지 들먹일 일이라면 왜 그 중요한 지도에 수도를 3개라고 표시하지 않겠는가 말이다.

      그건 그냥 형식에 지나지 않는다.

      문제에선 그 나라를 대표하는 단 하나의 수도를 물었으므로 정답은 '츠와니 (프리토리아)'가 맞다.

      그리고 국제지도가 절대적으로 확정된 사안이 아니라고?
      지도 만드는 일은 장난이 아니다.
      이거 절대 그냥 만드는 거 아니다.
      지명 하나 틀리면 국제적 분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꽤나 공들여 만든다.
      그런데 수도 3개가 그렇게 중요한 것이라면 왜 내가 본 지도에선 모두 츠와니(프리토리아)만 수도로 표시하고 있겠는가? 외교통상부 소개에 분명 수도가 3개라고 되어 있는데 지도 만든 사람들은 왜 남아공 수도를 츠와니(프리토리아)라고 해놨냔 말이다. 그냥 지도 만드는 사람 마음이라서? ㅋ

      그리고 일본해라고 표시한 것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면 그럼 왜 우리는 그렇게 열내서 일본해를 동해로 바꾸려고 하겠는가?
      우리가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주장하는 가장 중요한 증거 중에 하나가 바로 지도다. 거기에 우리땅이라고 표시되어 있기에 우리땅이라고 당당하게 주장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일본놈들이 그렇게 집요하게 지도에 집착하는 것이다. 돈 엄청 써가면서...

      남아공 역시 마찬가지다.
      수도가 3개인 것이 그렇게 중요하다면 각국 외교통상부에 연락하여 모든 지도에 수도를 3개로 표시해달라고 해야 옳다. 그래야 관광등 경제적 효과와 해당 도시가 국제적 지위를 획득하지 않겠는가?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 또 지도 만드는 사람들 모두 남아공에 수도가 3개라고 다 알고 있지만 츠와니(프리토리아)만 수도라고 표시한다. 왜 그러겠는가?
      제발 최소한의 생각 좀 하고 이야기하자.

  13.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8.14 02:10 신고  Addr  Edit/Del  Reply

    아, 진짜 답답하다.
    누가 남아공 수도가 3개가 아니라고 했나?
    왜들 거짓말까지 하며 그럼 수도를 하나로 만들어야하냐고 바보같은 초딩 수준의 억지 주장을 펼쳐놓는 것인지.. (- -)

    중요한 것은 제작진이 낸 문제의 의도다.
    제작진은 남아공 수도를 물었지만 그것은 곧 국제적으로 수도로서 공식적인 지위를 얻는 도시를 대라는 것이었다. 그것이 바로 '츠와니(프리토리아)'다. 물론 케이프타운과 블룸폰테인도 수도지만 이들은 국제지도에서 수도로 표지되지 않는, 츠와니보단 지위가 좀 낮은 도시로 해석되어야하는 것이다.

    때문에 문제가 요구한 공식적인 답은 츠와니(프리토리아)다.
    수도는 수도지만 절대 케이프타운과 츠와니가 똑같은 위치의 수도가 아니란 얘기다.

    제작진의 답도 정답이 되게 하려면 문제 자체에 조건이 하나 더 붙어야
    정당성을 가진다. 바로 남아공의 수도 3개 중 하나라도 대라는 것이다.
    이렇게 문제에서 남아공의 수도 3개를 동등한 위치로 지정해주지 않는다면
    츠와니(프리토리아)가 우선적으로 공식화된 수도로 보는 것이 맞다는 얘기다.

    한 나라의 수도를 알아보러 외교통상부까지 찾아가보는 일반인들이 얼마나 되겠는가?
    사람들이 가장 가까이, 가장 많이 접하는 지도가 바로 정답지다.

    왜 그런지 알 수 없으나 모든 지도는 츠와니(프리토리아)가 진짜 수도라고
    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문제가 요구한 답은 츠와니(프리토리아)다.

  14. .. 2009.08.14 10:17  Addr  Edit/Del  Reply

    지구본샀을때 소책자로 따라온책을 봐도 수도가 케이프타운이라고도 써있네요

    해외 유명백과사전으로 유명한 위키피디아를 봐도 써있네요.

    http://en.wikipedia.org/wiki/Republic_of_South_Africa

    그리고 문제에도 3개수도중 하나만 대라고는 안했지만 그렇다고 보다 정확하고 인정받는 수도가 뭐냐고 물어보지도 않음.

    해외 맵사이트중 그나마 이름있는 맵퀘스트 세계지도를 봐도 케이프타운이 수도로 같이 표시되어있음.

    인도가 본거지인 세계유명지도포탈사이트중 하나인 mapsofworld의 세계지도를봐도 케이프타운이 수도로 언급되어있음.

    세계지도가 츠와니만 언급됐다는것은 아닌듯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8.16 01:37 신고  Addr  Edit/Del

      참나... 진짜 어이없네요.

      분명 위키피디아에도 프리토리아가 executive라고 되어있는데 왜 거짓말 하시는건지? 제일 척번째로 나오고 있는데...

      그리고, 자, 문제에서 남아공의 수도를 대라고 하면 어딜 대야겠습니까? 당연히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교과서에 표시된 수도가 진짜 정답 아니겠습니까?
      교과서 지도에는 프리토리아만이 수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문제가 요구하는 답은 프리토리아입니다.

      그리고 맵퀘스트는 신뢰성이 좀 떨어지죠.
      분명 블룸폰테인도 수도인데 블룸폰테인은 수도로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결국 기준을 알 수 없죠. 또 국제적으로 어느정도 공인된 신뢰성을 가지는지 알 수 없는 사이트입니다. 단지 네티즌들이 많이 찾아온다고 공인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mapsofworld엔 프리토리아만이 수도로
      지도에 표시되고 있네요.
      누가 케이프타운이 수도가 아니라고 그랬습니까?
      이건 우리나라 외교통상부만 들어가봐도 알 수 있습니다.
      그건 그냥 구두로 설명되어 있는 것이고요,
      지도를 보면 분명 프리토리아만 수도로 표시되어 있지요.
      당연히 케이프타운이 수도라고는 설명으로 언급은 되어 있습니다. 그래야 정상이고요.
      그런데 왜 지도엔 프리토리아처럼 표시를 안했겠습니까? 그 이유를 알아보시고 오세요.

  15. 이우민 2009.08.15 11:31  Addr  Edit/Del  Reply

    아니 ㅋㅋ
    우리국어사전을왜봐요 그나라 법을봐야지

    그나라에서는 수도가 3개라구여 님이 남아공주민?
    나라자체에서 수도를 3개로지정해놨는데
    거기서 하나를 수도로지정하는게말이되나

    제작진은 수도를대라고했고 3개중 하나만쓰거나 3개다쓰면
    답이맞는거지

    참한국살면서 남아공도제대로모르고 그나라 수도3개있는거를 한국인이
    하나만뽑아서 지정한다는게말이되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라리 남아공국회에 나가신후 대표수도를
    님이정하시는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8.16 01:18 신고  Addr  Edit/Del

      누가 수도 3개 아니라고 했삼?

      수도가 3개라고 주장하는 건 남아공이고,

      국제적으로는 그 3개가 모두 동등한 위치의 수도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뜻임.
      그럼 왜 우리 교과서에는 프리토리아만 수도로 표시하고 나머지 2개는 수도로 표시하지 않는 것이겠음?
      그게 동등한 위치의 수도라면 당연히 외국 지도에서
      동등하게 수도로 표시해줘야지...

      이게 포인트고, 그걸 이해 못하면
      어차피 왜 케이프타운이 정답이 아닌지
      이해가 안갈 것임.

      지도 한 번 봐보고 얘기하셈.
      과연 남아공 수도가 어디로 되어 있나...

  16. bobo 2009.08.15 13:02  Addr  Edit/Del  Reply

    go9ma // 이색퀴 진짜 병신 인증 제대로 하는구만 ㅋㅋㅋㅋㅋ

  17.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8.16 01:14 신고  Addr  Edit/Del  Reply

    여러분들 마음대로 생각하세요. ^^

    이해가 안가면 할 수 없구...

    가르쳐줘도 이해를 못하는데 뭘 어쩌겠삼?

  18.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8.16 01:51 신고  Addr  Edit/Del  Reply

    자, 제작진이 수도가 3개인 걸 미리 알았으면 문제를 그렇게 내진 않았겠죠.
    하지만 제작진은 남아공 수도가 하나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교과서는 물론이고, 대부분의 공인된 중요 지도에선
    모두 남아공의 수도를 프리토리아(츠와니)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작진은 당당하게 남아공 수도를 케이프타운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것도 정답인 겁니까? 남아공 수도가 3개인 것도 몰랐는데...

    수도가 3개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요구한 정답이라면 당연히 제작진은
    남아공의 수도를 '프로토리아(츠와니)'라고 알려주었어야합니다.

    그냥 수능처럼 우연히 찍어서 맞은 것도 맞는 걸로 치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그래도 제작진은 하나 맞추었으니 정답이네?
    이게 아닌 겁니다.
    제작진도 수도가 어디인지 몰랐다는 것이
    중요한 겁니다.
    문제 낸 사람이 그 정답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있는데
    왜 제작진이 맞은 겁니까?
    제작진은 틀린 겁니다.

    제작진이 제시했어야하는 정답은
    '프리토리아(츠와니)'이기 때문입니다.

  19. asdasd 2009.08.16 20:37  Addr  Edit/Del  Reply

    케이프타운맞는데

  20. 김사장 2009.08.18 00:09  Addr  Edit/Del  Reply

    등신들아
    티비보고 그제서야
    남아공 수도 안 주제에
    멀 깝싸노
    니들 머리에서 돌 굴러가는 소리가 여까지 들린다
    예능만 처 골라서 보는 주제에
    뭘 또 안다고
    남아공 가보기는 햇나 ㅡㅡ
    제작진이 신이야 ?
    일박이일은 맞는 말만 하는 주 아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등신들이 우길걸 우겨야지

  21. ㅄ들 2009.08.18 07:11  Addr  Edit/Del  Reply

    아주잉여찌질이들이 개소리작작씨부려대는구만ㅋㅋㅋㅋㅋㅋㅋㅋ아오존나웃겨이찌질이새끼들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