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돋보기/경제 돋보기

아파트 관리비 절약 요령

by go9ma 2009. 11. 5.
반응형

1) 전기세

- 댁에 보시면 50~60와트를 사용하는 일반 전구가 있을 거예요. 식탁등이나 욕실등이 그렇지요. 이것을 13와트 정도의 '전구색 삼파장 램프'로 바꾸어주세요. 같은 기능을 하면서 전기세는 4~5배 절약됩니다.

- 또 그 외에 천장 안으로 들어가 있는 전등은 대부분 할로겐 램프일 겁니다. 불을 켜면 '스윽'하면서 천천히 들어오는 램프지요. 이 역시 보통 50~60와트의 전기를 잡아먹습니다. 때문에 사용을 피하시던가, 아니면 같은 밝기의 LED 조명으로 바꾸시면 전기세가 많이 절약됩니다.

하지만 LED 조명의 경우 교체가 까다롭거나 8와트 정도의 밝기를 내는 제품은 가격이 비싸니 잘 알아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4와트까지는 비싸지 않고요, 또 LED램프는 반영구적이기 때문에 한 번 설치하면 집의 수명과 함께 합니다.

- 보면 전구나 할로겐 램프가 더 어두워서 전기를 덜 사용할 거란 생각에 형광등 대신 이런 전구를 켜놓는 가정이 있는 듯 해요. 하지만 형광등의 경우 한 개당 20 몇 와트 정도? 거실이나 주방쪽 형광등 2개를 켜도 전구나 할로겐램프 하나 켠 것보다 전기를 덜 먹습니다. 그러니 전기를 아끼시려면 형광등을 적절하게 잘 이용하세요.

- 집에서 전기를 잡아먹는 주범은 냉장고와 에어컨 외에, 대형 TV, 컴퓨터, 난방제품 등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사용하지 않을 때엔 코드를 뽑아주세요. 그렇게만 해도 예비전력 절약으로 한달에 몇 천원은 절약이 됩니다. 저는 아예 집 안의 모든 전기제품을 파워탭에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땐 파워탭으로 전기를 끊어 놓지요.

TV도 PDP보단 LCD방식이 전기를 절반 정도 밖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 화면 크기에 비례하여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되도록 화면이 작은 TV를 구입하시는 것이 전기세도 절약하는 길입니다.

- 댁에서 하루종일 PC를 켜놓고 계시다면 데스크탑보다는 노트북이 좋습니다.

노트북은 데스크탑PC과 비교하여 전기를 3분의1 밖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많게는 월 1만원 이상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어요.

- 집 안의 공기청정기나 식기 살균기 등도 전기를 많이 소모하는 제품이니 꼭 사용이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기 나열된 모든 사항에 해당되는 가정이라면 전기세를 지금의 절반 이하로 절약할 수도 있답니다.

 

2) 난방비

- 지역난방은 개별난방과는 다르지요. 하지만 잘 관리하면 난방요금을 절약할 수 있답니다. 지역난방의 경우 겨울에 얼어버린 집을 데우려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저희 집의 경우 하루 이틀은 쉬지 않고 난방을 돌려줘야하더군요. 하지만 한 번 데운 집은 간편난방으로 유지를 해주면 오히려 난방비용은 더 적게 들어가는 듯 해요. 외출하실 때 보일러를 끄지 마세요. 일주일 이상 장기간 집을 비울 때를 제외하고는 간편난방 (1~5번)으로 집 안의 온기를 계속 유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집을 얼리면 다시 데우는데에 시간과 난방수가 많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간편난방을 잘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집 안의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간편난방이란 1~5번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요, 60분 기준으로 1번은 10분 돌고 50분 쉬고, 2번은 20분 돌고 40분 쉬고, 3번은 30분 돌고 30분 쉬고, 4번은 40분 돌고 20분 쉬고, 5번은 50분 돌고 10분 쉬고를 계속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날씨에 따라 1번부터 시작해서 날이 추워질수록 단계를 높여가면 난방비용 낭비 없이 잘 관리할 수 있답니다.

 지난 겨울에 이렇게 난방을 관리하는 것과 안하는 것이 거의 2배 차이 나더군요.

올해는 난방비도 많이 올랐는데요, 얼마나 절약할 수 있을지 잘 따져봐야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