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돋보기/컴폰 돋보기

'디지털 데이터' -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

by go9ma 2009. 9. 7.
반응형

디지털 세상이 열리면서 우리 생활도 바뀌어 간다.

예전엔 사진을 찍으려면 필름을 구입, 촬영 후엔 인화와 현상의 과정을 거치며 추가적인 비용이 지출되었고, 영상이라도 남기려면 아주 고가의 비디오카메라를 구입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세상이 바뀌었다.
저가의 디지털 카메라 한대만 있어도 필름 가격 걱정 없이 밧데리가 다 되거나 플래시메머리 카드의 용량이 가득 찰 정도로 수백, 수천 컷의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으며 휴대폰으로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런데 이 좋은 세상에 고민이 하나 생기게 되었다.
이 고민은 과거엔 없던 고민이다.





예쁜 아기 사진, 아이의 재롱잔치 동영상, 친구들과의 추억이 담긴 여행사진 등등... 내 인생을 기록하는 미디어 데이터는 늘어나는데 이것을 어떻게 보관 해야하는지가 문제로 떠오른 것이다.

아마 우선은 다들 디카나 휴대폰에 담긴 사진이나 영상 데이터를 컴퓨터의 내장 하드디스크에 옮겨 놓을 것이다.
하지만 이 내장 하드디스크는 안전하지 않다. 바이러스 등에 취약하며, 만약 전원 공급장치 등 기계적 고장을 일으키거나 노트북 등을 잃어버리게되면 나의 귀중한 데이터 자료는 사라지게 된다.

그래서 아마 많은 분들이 공CD나 공DVD에 데이터를 보존하려 할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모르는 것이 하나 있다.
이 공CD나 공DVD 같은 미디어는 '절대 영구 보관용 저장 매체가 아니다' 라는 것이다!

이런 디스크 미디어는 투명 플라스틱으로 된 원반에 화학약품 처리를 하여 제작하게 된다. 그리고 여기에 레이저로 미세한 가열을 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화학약품 처리이기 때문에 온도나 습도, 직사광선 등에 매우 취약하다. 고급 브랜드의 경우 DVD의 수명을 평균 100년 정도로 보지만 절대로 이런 미디어 저장을 믿어서는 안된다. 생각보다 데이터 유실이 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유명 브랜드의 좋은 제품만 잘 관리해야 수명을 채울 수 있고, 막 만들어진 저가의 미디어는 몇 년 버티어주지 못한다.

자, 그렇다면 귀중한 디지털 미디어 데이터, 어떻게 보관해야할까?
데이터의 빽업, 즉 보관은 되도록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동시에 하는 것이 좋다.


1) 외장하드

외장하드를 구입하여 그 곳에 보관하는 방법이 있다.
외장케이스 안의 하드디스크가 잔고장이나 불량 없이 제 수명을 다해준다면 잘 보관했을 경우 10년 이상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그 전에 용량이 더 크거나 다른 미디어로 이동하기 때문에 한 번 마음 먹고 구입하면 임무 수행을 충분히 할 수 있다.
가격은 약 10만원 전후.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를 경우, A/S가 확실할 대기업 제품을 구입하도록 한다.



2) 플래쉬 메모리

외장하드보다 더 안전하고 오래가는 보관방법은 없을까?
물론 있다. 바로 플래시 메모리다.

최근 플래시 메모리가 보급화의 길을 걸으면서 가격 또한 많이 내려갔다.
현재는 16GB가 4만원대, 32GB가 10만원대에 진입해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 노트북의 하드디스크 용량이 30GB 였다는 것을 감안해보면 정말 엄청난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하드디스크와는 다르게 보관 기간이 훨씬 길다. 잘만 보관해주면 외장하드보다 2~3배 더 오래, 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단점이라면 너무 작아 분실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용량의 제한이 크기 때문에 대용량의 동영상 화일 저장은 어렵다.



3) 웹하드

만약 도둑이 외장하드와 플래시메모리 모두 훔쳐갔다면?
또는 외장하드와 플래시메모리 모두를 분실하였다면?
또는 전기적인 충격에 의해 외장하드와 플래시메모리의 내용이 한번에 모두 사라졌다면?

분명 가능한 일이다. 이렇게 되면 그 동안의 모든 기록을 영원히 잃어버리게 된다.

하지만 여기에도 방법이 있다. 바로 웹하드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웹하드는 유료와 무료 서비스가 있으며, 다양한 업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런 웹하드 서비스는 자체적으로 만약을 위해 다른 곳에 빽업용 서버를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국적인 규모의 지진이나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 한은 데이타 유실 걱정이 거의 없다. 



개인적으로는 최소 3군데 이상의 보관을 추천한다.

기본적으로 웹하드는 무조건 보관용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그 외에 DVD와 외장하드, 플래시메모리 중 두군데 이상의 저장 매체에 동시에 보관을 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쉽게 중요한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일은 없을 것이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