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10.01 06:30

 


날이 슬슬 추워지면서 김장철도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배추값이 너무 올라서 과연 김장을 제대로 담굴 수 있을런지 의문이 드는군요.

혹시 작년 김장김치 맛있었던 집 있으신가요?

작년 김장은 대부분의 가정이 망쳤더랬습니다. 왜냐... 바로 포대갈이된 중국산 천일염 때문입니다.

김장에서 소금인 천일염과 고추가루인 태양초는 매우 중요합니다. 맛있는 배추와 함께 김치 맛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재료들이죠.

하지만 작년엔 많은 염업사에서 중국산 소금을 국산 천일염으로 둔갑시켜 유통을 시켰더랬습니다. 그 방법도 아주 쉬워서 그저 포대자루만 바꾸어주는 일명 '포대갈이' 수법으로 국산 천일염 포대에 중국산 소금을 담거나 섞어서 유통시킨 것입니다.
또한 그 양도 어마어마해서 포대로 판매된 거의 대부분의 천일염들이 중국산일 정도였지요.

문제는, 중국산 소금으로 김치를 담그면 매우 짜고 맛이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중국산 소금은 국산보다 2배 가까이 짜며, 맛도 많이 못미칩니다. 그래서 김장을 망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포대갈이를 하는 것일까요?
당연히 엄청난 부당 이익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지른 범죄에 비하여 처벌 수위는 낮기 때문에 많은 염업사에서 이런 포대갈이를 아무렇지 않게 행하고 있습니다. (한 염업사에서 많게는 한 해에 10억 이상의 부당 이익을 올리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올해도 천일염 주의보는 당연합니다.
그러면 이런 포대갈이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첫번째 방법은 산지에서 직접 공수해오는 방법입니다.
직접 천일염 산지로 찾아가서 눈으로 소금을 확인한 뒤에 맛도 확인하고 직접 소금을 사오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대기업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가격이 좀 더 비싸더라도 대형 마트에서 대기업 브랜드 천일염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김장김치를 망치지 않는 길입니다.

하지만 나이 드신 분들은 이런 것을 잘 모릅니다.
그러니 젊은 분들이 미리 부모님들에게 연락하여 소금은 마트에서 구입하던가 아니면 직접 믿을만한 곳에서 구입하여 보내드려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올해도 '짠' 김치를 먹게 될 것입니다.
특히 어르신 분들에겐 절대로 일반 시장 등에서 판매하는 천일염은 절대 구입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추가루도 마찬가지입니다. 벽돌가루 등 사람이 먹지 못하는 것들이 섞인 중국산 고추가루가 수입되기도 하기 때문에 태양초 고추가루 역시 반드시 믿을만한 유통경로의 제품을 찾아서 구입하거나 집으로 직접 보내야합니다.

올해는 꼭 김장김치 망치지 마시고 잘 담궈서 맛나게 드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