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 9. 13. 02:38

신정환씨의 수입은 방송 출연료만 일주일에 2천 5백만원이라고 한다. 여러 채널 오락 프로그램에 메인MC로 출연중이니깐 충분히 그 정도 될 거 같다. 2천 5백이면 거의 월수입이 1억원 이상이란 얘기다. 왜냐하면 방송 출연 외에 행사 등 다른 수입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년 수입만 10억이 훨씬 넘어간다는 얘긴데(물론 소속사와 배분하면 그보다 적은 금액이지만 최소 5~6억은 넘을 것이다) 그런 사람이 지금 도박 때문에 집도 잡히고, 출연료는 압류된다고 한다.
여러분은 지금 이 상황이 상식으로 이해 되는가?

더군다나 필리핀에선 지금 빌린 돈을 갚지 못해 한국에 아예 들어오지 못하고 있단다.

'도박중독'은 아주 심각한 정신병이다. 일반인들은 신정환씨를 욕하지만 그의 인간성을 욕할 문제가 아니다. 누구든 도박에 중독되면 이렇게 상식에 어긋난 행동을 하게 된다. 바로 도박중독의 무서움이다.

필리핀에서 도박하지 않았다고 병원에 입원하여 거짓말하며 버틴 것도 도박중독자들의 아주 전형적인 모습 중 하나다.

많은 분들이 도박중독보다 거짓말이 더 나빠서 신정환씨를 방송에서 퇴출해야한다고 하는데 그건 잘못된 거다. 신정환씨는 이미 도박중독이라는 정신병 때문에 자기 의지와는 다른 이런 거짓말을 하게 된 것이다.

거짓말도 그렇고, 원정도박을 떠난 것도 그렇고, 돈을 잃은 것도 그렇고 모두 신정환씨의 의지와는 상관이 없는 '도박중독'이라는 병 때문에 생긴 결과들이다.

솔직히 나는 신정환씨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싫어한다.
하지만 그가 심각한 도박중독임이 확인된 이상, 그의 도박 빚이 더 커지기 전에, 또는 엉뚱한 생각을 하기 전에 빨리 그를 한국으로 데려와 전문 치료를 받게 해야한다.

몇 년 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지만 신정환씨는 그 때 전문 치료를 받지 않았거나 치료에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도박은 한 번 중독되면 벗어나기 매우 어려운 정신질환 중 하나다. 알콜중독이나 담배중독보다도 더욱 심각한 병이다.

여러분들이 평소 하는 카드게임이나 온라인게임이 범죄가 아닌 것처럼 도박도 범죄가 아니다. 도박중독은 알콜중독이나 게임중독과 같은 것이다.
그리고 도박 중독은 치료해야할 병인 것이지, 범죄로 감옥엘 보내고, 우리가 도덕적으로 욕을 해야할 대상이 아니다.

돈이 많건 적건 간에 누구든 강원랜드 카지노를 경험하고 신정환씨처럼 될 수 있다.

도박중독은 병이다.
그러므로 그의 병을 치료하고 사회로 다시 복귀시키는 것에 우리 모두가 고민을 해야지, 그가 마치 심각한 범죄자인 것처럼 치부해선 안된다.

지금은 그의 방송 퇴출을 고민할 때가 아니다. 그의 병을 어떻게 치료하고, 사회로 복귀 시킬지를 따져야할 때다.

이번 기회에 도박중독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대책 마련이 되었으면 한다.

신정환씨가 군대를 기피했거나 도둑질을 했거나 살인, 강간을 한 것이 아니잖는가. 그는 단지 도박에 중독되어 엄청난 빚을 만들었을 뿐이다.

그리고 도박중독은 '병'이다.
'병'에 걸린 책임을 그에게 물어선 안 된다. 우리가 지금 해야할 일은 그의 퇴출을 운운할 것이 아니라 도박중독의 치료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고민해야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강승기 2010.09.14 05:12  Addr  Edit/Del  Reply

    시사토론에 글쓴이 참 웃기네요 시사평론자가 혹시 정신병 원장이 자기 병원으로 환자 유치를 위해 애써는 것 같으네요 앞으로 평론좀 잘하이소
    한마디로 시사평론 하신 사람이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얼굴좀 봅시다,
    이런 한가지만 물어봅시다 외국 나갈때에 달라 얼마이하 가져가는 것들은 알지에 몰라에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4 13:47 신고  Addr  Edit/Del

      도박중독자를 일반인들처럼 생각하는 것이 웃긴 거예요.
      도박중독인데 그게 문제입니까? 중독자들은 무슨짓이든 합니다. 거짓말도 밥먹듯이 하고요. 누구나 도박중독이 되면 그렇게 변합니다. 당신도 예외가 아닙니다.

  3. 이사람아 2010.09.14 05:41  Addr  Edit/Del  Reply

    글쓴이가 뭘 모르는 듯.

    신정환은 2005년 사설 카지노에서 '불법 도박'을 하다가 적발되어 벌금 물은 바가 있음. 법적으로 신정환은 범법자임.

    위에서 언급된 바 있듯이

    후진국이 도박 관련 법률에 자비가 없는 이유는, 후진국이 도박으로 인한 사회문란을 감당할 수 없기에 그런 것.

    선진국이나 우리나라나 둘다 똑같이 도박꾼 자체는 범법자가 아님. 도박꾼이 불법 행위를 조장해서 범법자로 취급함.

    외국 사례 몇 개만 봐도 우리나라나 선진국들이나 도박에 대한 관념이 별로 차이가 없다는 게 나옴. 글쓴이 지식이 짧아보임.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4 13:53 신고  Addr  Edit/Del

      이사람아.

      신정환이 2005년 사설 카지노에서 한 도박이 첫 도박인지 어케 아노?

      이미 그 전부터 도박경험이 있었다면 이미 2005년에도 도박중독 환자였단 얘기임. 그러므로 2005년에 처벌한 것이 잘못되었다는 얘기임. 그 때 환자로 취급해서 제대로 관리하고 치료했다면 지금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진 않았겠지.

      미국에서도 초창기엔 우리처럼 법으로 범법자로 규정해서 처벌만 하다가 요즘엔 환자로 취급하면서 관리하고 있다. 미국은 도박중독자들에 대한 시선부터가 다르다.

  4. 생인 2010.09.14 09:02  Addr  Edit/Del  Reply

    신정환님 은 공인으로서의 자질 문제라고 봐야 합니다 ,,,

    도막중독 등등은 개인사 라치면,,,,

    도박중독하고 뭐 이래저래 해도 방송 공인으로 활동을 장려(?) 한다면,,,

    청소년들 모두들 따라할수도 있지 않을까요??

    우리가 신정환님의 병을 국민 공개적으로 도와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적어도 모범이 되는 공인이 방송에서 활동을 했으면 합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4 14:01 신고  Addr  Edit/Del

      청소년들이 신정환씨 따라서 도박할 거란 근거가 무엇인가요?

      오히려 신정환씨 망가지는 거 보고 도박이 무서운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되겠죠.

      물론 신정환씨 자체 인간성이 모범이 되느냐, 안 되느냐는 별도로 하고 싶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신정환씨 별로 안 좋아했기 때문에...

      하지만 도박중독이 그 잣대가 되어선 안 된다는 거예요. 다른 거라면 몰라도 말이죠. 차라리 방송에서 잦은 인격모독으로 퇴출된다면 당연히 받아들이겠습니다. 하지만 도박중독은 그런 게 아닙니다. 그냥 병이지, 신정환씨 인격과는 전혀 상관 없어요.

      아무리 인격이 군자 같은 사람이라도 도박 중독이 되면 신정환씨랑 똑같아집니다. 돈 날리고, 거짓말 하고 똑같아요.

  5. dddddd 2010.09.14 09:15  Addr  Edit/Del  Reply

    글쓴이가 말하려고 하는건.. 이런 상황에서 이런 질타에 못이겨 더 한 중독에 빠질 수도 있으니 퇴출해라, 라는 것보다 치료가 급선무라고 말하려는 것 같은데요. 도덕적으로 충분히 잘못을 하였지만 주변의 적당한 질타와 도움을 통해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심리적으로도 도박중독으로도 안정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사회적 정서 안정을 위해서라도 연예계 활동은 고쳐질 때 까지는 중단하는 것이 맞다고 보여지고요. 사실 연예계 복귀가 문제겠습니까. 어서 하루라도 빨리 깨닫고 치료를 받아서 자신을 바로 세우게 됐으면 좋겠네요.

  6. 디보스 2010.09.14 09:23  Addr  Edit/Del  Reply

    저의 의견은 신정환씨는 방송출연 영구 불가 입니다.
    왜냐면 공인이기 때문입니다.
    공인은 인지상정도 욕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공인으로 방송 출연은 안되고
    정신병이라면 치료하고 자연인으로 잘살길...

    • 2010.09.14 11:37  Addr  Edit/Del

      연예인이 무슨 공인이라는거죠?

      지들끼리 공인입네...하는거지....

  7. caphe 2010.09.14 09:36  Addr  Edit/Del  Reply

    님같은 논리라면 이 세상이 핑계없는 무덤이 없으니 모두다 사랑하자는 건가요? 도박이 중독성 있으니 어쩔 수 없다는 건가요? 나머지 도박도 안하고 거짓말도 안하는 사람들한테 더 많은 기회가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신정환이 없으면 또 다른 누군가 그 자리를 채울 것이고..새로운 도약을 할 수도 있겠죠. 이미 한번 기회를 줬음에도 또 실수를 한다는 것은 이제 연예계에서 퇴출 되어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4 14:06 신고  Addr  Edit/Del

      기회를 줬음에도 도박에 빠진 건 이미 2005년 이후 도박중독 치료에 실패했다고 봐야겠지요. 또 2005년 때도 도박중독이었을 가능성이 크고요.

      병이라서 저러는 겁니다. 님 같음 지금 저게 상식에 맞다고 생각하세요? 돈이 아쉬워서 신정환씨가 도박에 빠졌을까요? 병이에요. 난치병. 그러니 돈 날리고, 인기 날리고 저러는 겁니다.

      최소한 도박중독 때문에 퇴출되어선 안 된다는 거죠. 그건 병입니다.

  8. *^^* 2010.09.14 10:20  Addr  Edit/Del  Reply

    공인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 관리가 안되는 공인은 공인으로서의 생명을 잃은 것입니다.
    일단 정신치료는 받게 해야 하고, 돈은 국가에서 어느정도 갚아주는대신 방송출연은 불가하다고 봅니다.

    연예계도 분명한 공인으로서의 법조항이 만들어져서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 분명히 있어야 연예계가 공인으로서의 모습을 잃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빛을 갚기 위해서 공영파 외에는 어느정도 자리를 마련해주어야 하겠지요. 공영파에는 어려울듯 싶습니다.

    저의 입장은 공영파만 퇴출이며, 적절한 치료후에도 또 그렇게 되면 케이블이나 나이트 클럽 프로그램 진행도 어려울 듯 합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4 14:10 신고  Addr  Edit/Del

      자기 관리는 못하니깐 병인 겁니다.

      그럼 왜 사람들이 암에 걸립니까? 자기관리만 잘하면 될텐데요... 석면에 의한 폐암도 자기 책임입니까? 똑같은 겁니다. 도박중독도 석면중독에 의한 폐암과 같은 질병입니다. 본인 책임이라고 볼 수 없지요.

  9. 혹시.. 2010.09.14 10:52  Addr  Edit/Del  Reply

    신정환씨 본인?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정신이 아니고서야..

    치료하고 사회로 복귀시켜야 한다구요?
    네~ 치료하고 사회로 복귀 시킵시다.
    허나 방송은 안되겠네요.
    아! 혹시 모를 특집 다큐멘터리 '도박.. 그 치명적인 유혹' 이런 거에는 얼굴 모자이크 처리하고 출연할 수도 있겠네요.

    원정 도박.. 불법 외환 유출이죠?
    중죄에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특정 누군가에게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물질적으로 상처를 입혀야만 범죄가 아닌거죠.

    고구마님이 말했듯이 어림잡아도 년 10억은 훨씬 웃도는 수입을 받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이 여권을 맡기고 돈을 빌려 도박을 했을 정도로 흥청망청 살았다면 과연 얼마나 도박에 돈을 때려부었을까요?
    그 돈.. 누구 주머니에서.. 나간걸까요?
    서민들은 허리띠 조이는데, 얼굴 판다는 사람이 서민들 주머니에서 나온 돈으로 원정 도박이나 일삼고 있는 거..
    납득이 되시나요?

    신정환이라는 사람은 자신의 자리를 걷어차버린 그런 사람입니다.
    갱생, 처벌.. 그따위 것들은 일단 신정환이라는 쓰레기의 흔적을 치우고 난 후 고려해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저는 담배도 끊었습니다..
    담배를 태우시는지는 모르겠으나.. 그 중독성은 가히 최고라고 말들을 하지요..
    그런 거 하나 끊지 못하는 인간이 텔레비젼에서 아이들 보란듯이 우스갯 소리를 하고, 또 간혹 대본에 나온 멋진 말들을 그 pie hole 로 쏟아낸다면..
    이미 그 공중파가 닿는 세상은 다 썩어문드러진게 아닐까요? ^^;

    고구마님.. 정신 차리세요.. ^^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4 14:13 신고  Addr  Edit/Del

      도박중독이 담배중독의 수백배 이상이라는 건 알고 계세요? 그 정도로 자랑하지 마시길...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년 10억이 넘는 수입이 있는 사람이 도박에 빠져서 집도 날리고 빚만 엄청납니다. 그게 정상이라고 생각하세요? 님 같으면 그렇게 하시겠어요?
      또 년 수입 10억이 넘는 사람이 돈 더 벌자고 도박을 하겠습니까?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도박중독은 병이라서 그런 겁니다.

  10. 쯧쯧 2010.09.14 10:55  Addr  Edit/Del  Reply

    신정환은 삼진아웃에 걸렸습니다.즉 처음이 아니라는 말이지요.
    물론 도박은 심각한 정신병이고 치료받아 마땅합니다.그렇지만
    그때문에 "퇴출반대"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럼 그가 자비던 아니면
    방송국에서 대주는 돈이던(그럴 가능성은 희박하지만)치료를 받으면서
    시청자들은 그가 출연하는 방송을 꼬박 꼬박보면서 그에게 거액의 출연료를 지급하는것을 인정하라는건가요?
    선진국에서 범죄로 보던 아니던,우리나라가 선진국이던 아니던 간에
    범법행위에대한 본인의 처벌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합니다.그리고 상응하는 처벌을 받지않은 범법자를 공중파에서 보지 않을 권리도 시청자에게 있구요.그야말로 신정환이 법에 기준하는 처벌을 다 받고 그리고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면 지금의 극도로 나쁜 여론도 사라져 대중은 그를 받아들일지도 모릅니다.

  11. 꼬뮈니 2010.09.14 10:56  Addr  Edit/Del  Reply

    새로운 관점으로 보니 글쓴이님의 생각에 동의가 갑니다!
    방송계에서 퇴출하는건 어려운일도 아닙니다.
    그러나 감정적으로 대응하기보다, 단순히 신정환 한명을 퇴출하는 것 보다 '더'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는 것을 댓글다신 많은 여러분들도 고민해봤으면 좋겠네요.

  12. 2010.09.14 11:40  Addr  Edit/Del  Reply

    새로운 관점으로 봐도 동의가 안됩니다...
    이건 감정적으로 대응하는게 아니고
    엄연한 불법을 저지른겁니다.
    내가 번돈 내가 쓰겠는다는데 니가 뭔 참견이냐...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도박은 아니죠~
    앞으로 열심히 살아간다고 해도 용서는 안될것 같네요...
    표본은 황귀순씨 하나면 됩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4 14:15 신고  Addr  Edit/Del

      미국에선 신정환씨 같은 사람 처벌하지 않아요. 대신 정신병으로 치료를 하죠. 그건 어떻게 생각하심?

    • 2010.09.15 00:17  Addr  Edit/Del

      여긴 미국이 아니라는거~~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5 00:52 신고  Addr  Edit/Del

      미국인들도 예전엔 우리처럼 범법자로 처벌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바뀌었죠. 법으로 처벌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죠. 또 도박중독이 범죄가 아니라, 정신병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지금은 처벌보다는 치료에 중점을 두고 문제를 해결해가고 있습니다.

      미국과 우리나라 도박중독의 종류가 다른가요?
      미국인들은 도박중독 치료가 되고, 한국인들은 치료가 불가능한가요? 아니면 미국인들은 도박중독이고, 한국인들에겐 도박은 취미인가?


      여긴 미국이 아니라니...
      이 얼마나 무책임하고, 무식하고, 짜증나는 리플이란 말인가...

      생각 좀 해보고 리플 다세요.

  13. 역삼2동 2010.09.14 11:57  Addr  Edit/Del  Reply

    이 무슨..

    비추천하는 란은 없네요.

  14. ww 2010.09.14 12:09  Addr  Edit/Del  Reply

    저도 무언가에 심하게 중독되어본적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이해갑니다
    정상적인 사고를 할수없게되죠.... 신정환씨가 빨리 도박중독에서 벗어나도록 전문적인 치료를 받았으면 하네요

  15. qlldrh 2010.09.14 12:54  Addr  Edit/Del  Reply

    술마시고 성추행한것 용서하자는 거랑 같은 거구만..

  16. 참 어이없고 안이한분일세 2010.09.14 14:05  Addr  Edit/Del  Reply

    연예인은
    청소년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도박으로 2번이나
    용서 받은 신정환이
    다시금 이런 짓을 하고,

    순간을 모면하려고
    댕기열이라는
    대국민 사기극 까지
    벌였죠.

    게다가...연예프로에서
    거짓이 폭로되자.,,

    될대로 되란듯이
    오히려 더 도박에 열중하느라

    여자친구와
    또 찾았다고 하더군요.

    이런 파렴치한
    연예인을 그냥
    출연시키라구요??

    제정신 입니까??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4 14:21 신고  Addr  Edit/Del

      이번 사건으로 청소년들이 도박의 무서움을 더 잘 알게 되었을 수도 있지요.

      그리고 댕기열...-> 도박중독자들은 다 하는 거짓말입니다. 아무리 성인군자도 도박중독이 되면 저런 거짓말을 합니다. 심각한 도박중독이라는 증거죠.

      또 도박...-> 이것도 심각한 도박중독이라는 증거입니다. 상식적이면 안할텐데 또 하잖아요. 심각한 중독인 거죠.

      아마 여친이 마지막으로 딱 한 번만 하고 끊자고 설득했겠죠. 방법이 없으니까요.

      파렴치한이 아닙니다. 도박중독이 되면 님이나 저나 저렇게 됩니다. 게임중독 되어보신 적 없으세요? 다 똑같습니다. 혹시나 지금 담배 피시는 분이라면 3일만 담배 끊어보세요.

      아마 '마지막으로 한대만 피고...'라고 하실 겁니다..ㅋㅋ

      물론 3일간 참을 순 있어요. 하지만 금단증상을 알게 되실 겁니다. 신정환씨의 도박중독은 그 금단증상의 최소 1백배 이상의 중독을 가지고 있는 겁니다.

      도박중독은 결국 죽음으로 귀결되는 무서운 난치병입니다.

  17. 이사람아 2010.09.14 20:17  Addr  Edit/Del  Reply

    글쓴이가 언어에 문제가 있는 듯 보여집니다. '도박은 죄가 아니다', '신정환은 도박 중독에 걸린 것이지, 범법자는 아니다'라고 주장하다가 <이미 신정환은 죄를 지어서 범법자다>라고 주장하니까 그 얘기는 반박을 안 하는군?

    그리고 신정환으로 인해 경각심이 생겨서 도박이 줄었다? 그 통계수치부터 제시해 보고, 신정환이 언론 타기 1년 전과 1년 후의 증거 자료 다 제시하고 주장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병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거다'라고 말도 안 되는 궤변을 늘어놓다니. 게다가 도박 중독증 드립은 정말 환장하는 게, '애초에 안 하면 되거든'요?

    도박 중독 때문에 퇴출 되는 게 아니라, 2005년 사설 카지노 사건에 벌금형 강원랜드 카지노 1억 8천 빌려서 도박하다가 사기죄로 고소, 게다가 이번 일까지 합하면 도박 중독 때문이 아니라, 신정환이 범법자이고 TV에 나오면 악영향이므로 퇴출하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정신병 걸리면 일반적인 직장도 취직하는 데 제동 걸립니다. 사회생활 안 해보셨나요? 신정환은 이미 죄를 저질렀었고, 그때 열심히 하면서 시청자들이 쉬쉬 넘어가준 거지, 이렇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면 당연히 퇴출해야죠.

    지금 이 상황만 보지 마시고, 신정환이 쌓아놓은 전과나 보시죠?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5 00:15 신고  Addr  Edit/Del

      그러면 신정환 때문에 청소년들이 악영향을 받아서 도박중독자가 되거나 도박을 더 많이 하게 되었다는 증거는 있나요? 똑같은 거예요. 신정환이 청소년에 악영향을 준다길래 저는 오히려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 거예요. 악영향을 준다면 그 증거를 가지고 오세요.

      도박을 애초에 안 한다?
      대한민국 가정에 화투나 카드, 보드게임 하나 없는 집 있나요? 초등학생들도 간단한 카드 게임은 할 줄 알아요.

      그래서 다들 해외여행가면 재미삼아 다들 카지노에 갑니다. 관광이죠. 재미를 즐기는 것이고요...
      그리고 물론 스스로 가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지인과 함께 여행을 갔다가 경험 있는 사람의 추천으로 함께 가게 되지요.

      신정환씨도 자신이 도박에 중독될 거라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걸 누가 알겠습니까? 아마 지금도 자신이 중독자인지 인정하지 않을 겁니다.

      그렇게 도박을 접했다가 도박에 빠진 겁니다. 처음엔 소액으로 즐기지만 도박은 돈이 있으면 많은 돈을 베팅하게 되어 있지요. 그러다가 집까지 날린 거예요.

      그리고 이미 신정환은 죄를 지어서 범법자다?
      2005년 사설 카지노 출입이 카지노 경험 최초였다면 신정환씨는 범법자 맞습니다. 불법인지 모르고 갔다면 범법자라고 부를 수 없죠. 하지만 불법 카지노인지 알고 갔고, 그게 첫경험이었다면 범법자 맞습니다.
      하지만 이미 거기 다니기 전에 다른 카지노에서 도박의 쾌감을 맛봤다면 2005년 당시 불법 카지노에 갔을 땐 이미 신정환씨는 도박중독상태란 얘기가 됩니다. 즉, 신정환씨는 뇌에 병이 생긴 환자였던 것이지, 범법자가 아니란 얘깁니다.

    • 이사람아 2010.09.15 01:46  Addr  Edit/Del

      당신 말대로 따지면 우리나라에서 연예인이라는 직업은 최고의 면책권을 가진 직업이겠군? 님이 먼저 신정환이 도박을 함으로 인해서 도박하는 사람이 줄었다매요? 그러면 님이 증거를 대야죠? 지금 장난함?

      화투, 카드, 보드게임 안 하는 집 있냐고요? 있죠. 근데 그 사람들이 전부 재산 탕진합니까? 단순한 도박이랑 재미로 즐기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라고 보는데요?

      정신병이 있어서 범법자가 아니다? 김길태, 유영철 등은 이미 싸이코패스였고, 그 뒤에 살인을 저지른 사람들이니, 범법자가 아니겠군요? 퍽이나 뛰어난 논리입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5 13:49 신고  Addr  Edit/Del

      신정환 때문에 도박하는 사람들이 줄었다는 증거... 신정환 사건 때문에 카지노 인식이 안 좋아져서 국내외 한국인 손님들이 눈에 띄게 줄고, 인식도 엄청 안 좋아졌다고 기사에 나왔음. 이게 증거임. 또 다들 관심이 카지노쪽에 많이 가 있다보니깐 고액 도박꾼들도 발길을 잠시 끊었다고 함.

      병은 사람마다 다름. 똑같은 바이러스에 면역력 강한 사람은 감기로 지나가지만 어떤 사람은 폐렴이 됨. 이런 사람들 병원 치료 받지 않으면 죽음. 똑같이 도박을 해도 어떤 사람은 금방 빠져나오고 어떤 사람은 패가망신 하는 이유가 그것임. 사람마다 뇌 상태가 다름. 당연히 큰 병으로 생긴 사람을 치료해야한다는 논리임.

      미국은 싸이코패스 살인자를 무조건 사형으로 처벌하지 않음. 정신과 치료를 먼저 받게 함. 처벌은 그 이후이고, 사회와 격리 여부도 사람마다 다름. 물론 그래서 미국 영화 같은 거 보면 그런 현실을 조롱하는 내용도 많이 나옴. 살인자들이 그런 법의 맹점을 이용하는 거임.
      하지만 미국이 바보겠음? 논리로 따져본다면 이게 맞는 거임. 멀쩡한 사람이 살인을 저지르는 것과 미친 사람이 살인을 저지르는 것이 똑같을 순 없다는 얘기임. 미친 사람은 당연히 그 사람을 미치게 한 원인에게 그 살인의 책임이 있는 거임. 안 미쳤으면 살인을 안 했을 것이기 때문에...

      예를 들어 보겠음.
      당신이 어느날 자기도 모르게 정신병이 생겼음. 예를 들면 자다가 콧구멍으로 벌레가 들어가서 뇌에서 이상을 일으킨 거임. 며칠 정신이 나갔다가 다시 정신이 돌아와보니 당신이 사람을 죽인 거임. 그 때문에 당신이 평생 감옥에서 살아야한다면 당신은 납득하겠음?

      이런 것 때문에 미국에선 미친사람과 정상적인 사람의 살인을 다르게 처벌하는 거임. 정말 뛰어난 논리인 거임.

  18. 이거참;; 2010.09.15 14:59  Addr  Edit/Del  Reply

    그러니까 신정환씨가 도박중독인 정신병 환자인건 맞는데 환자이면서 불법 도박을 한 범법자라구요;; 신정환씨를 체벌해도 그 정신병이 낫지는 않을거라는거 다들 알지만 신정환은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고 대한민국 사람인 이상 그곳에서 정한 룰을 어긴이상 범법자라고 불리는게 맞다고요;;

    아니 그리고 신정환씨가 저렇게 심각한 도박중독증인데 당연히 신정환씨의 스케쥴을 중지 시키고 집중적으로 병을 치유해야 하는게 맞겠죠? 그럼 당연히 [나중에 다시 복귀 하더라도] 지금은 치료를 위해서라도 방송에서 빠져야 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그리고 또 하나 우선 방송사 입장에서는 퇴출 시키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좀 극단적인 예를들어서 신정환씨가 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그게 쉽게 이루어지진 않을텐데 만약 이번처럼 또 방송 펑크내고 도박하고 한다면 방송사에서는 환자니까.. 라고 이해하며 그걸 매번 용서해야 한답니까? 방송사는 신정환씨에게 돈을 주는 입장이기 때문에 자신들의 방송 이미지를 실추시키거나 계약을 어겼다면 신정환씨를 퇴출시키는게 당연하다는겁니다;; 방송사는 상업적 회사이기때문에 신정환씨는 우선 도박중독으로 방송 펑크라는 민폐를 끼친거고 예전에도 불법도박을 했었고 또 방송 펑크를 낼 우려가 있는 정신병 환자는 내보내고 차라리 병이 없고 펑크낼 염려없어보이는 믿음이 가는 사람을 쓰는게 방송사 입장에서는 현명한거라고 보는데요..

    그리고 덧글중에;; 신정환씨는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었고 신정환씨를 보고 도박의 무서움을 아이들이 깨닫게 될꺼라고 하셨는데요;; 무서움을 깨닫는 아이들만 나오게 될것 같습니까? 저부터도 분명 바카리가 뭐지? 하고 검색해보았는걸요. 검색해보고 흥미를 느끼는 아이들도 나올겁니다. 중독에 걸리는 사람중 대부분이 자신은 중독되지 않을 자신이 있다고 생각하고 시작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어떤 도박이길래 신정환시가 저렇게 미쳐있는걸까 라고 궁금해 하는 사람도 많을거라는겁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5 15:14 신고  Addr  Edit/Del

      아이참, 정신병인 상태에서 한 불법도박은 불법이 아니라구요. 이해가 안 가요? 이런 걸 예방하려면 외국에서도 한국인은 카지노 출입하지 못하게 해야하고, 인터넷 고스톱부터 시중에 화투나 카드도 팔지 말아야죠. 하지만 그렇지 않잖아요. 일반인들 중에 도박과 접촉 안 해본 사람 얼마나 됩니까? 누구나 한 번쯤 접해보지만 중독되는 사람들은 자기 정신이나 자기 의지로 불법 도박을 하는 게 아니에요. 뇌에 생긴 병이 시키는 거지. 알겠어요? 그래서 미국에선 신정환씨 같은 사람을 범법자라고 안 불러요. 환자라고 부르지.

      불법도박장을 차려놓은 게 불법이고 나쁜 거라는 겁니다. 그곳에 가는 사람들이 나쁜 게 아니에요. 병인 거죠.도박중독은 '병'이라고 이미 결론이 난 거예요.

      그리고 당연히 신정환씨 병 완치되기 전엔 복귀하면 안 되겠죠. 누가 내일 당장 방송에 나와야한다고 했나요? 하지만 영구퇴출은 아니라는 거예요. 병이니깐 병을 치료하면 다시 나와야죠.

      또 도박이 범죄가 아니라 병이라는 인식이 생기면 방송사나 국민들도 이해해야하는 부분이 있는 거죠.

      그리고요, 신정환씨가 도박을 한 사실이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건가요? 그 사실을 보도한 언론 때문에 영향이 있는 건가요? 이건 확실히 해야죠. 아시겠어요? 신정환씨 저러는 게 병이고, 조용히 치료시켰으면 그런 악영향도 없는 거죠. 언론사들도 스스로 보도하지 않고요. 하지만 이렇게 보도가 되니깐 청소년들이 그 사실을 알게 되는 거예요.

      즉, 신정환씨가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미쳐서 방송출연 금지여야한다는 게 말이 안 된다는 겁니다. 그럼 MC몽이 치아 빼서 군대 안 갔으니 올해부턴 신검 때 치아 뺀 애들 엄청 나오겠네요?

      물론 신정환씨 치료 쉽지 않아요. 하지만 그건 신정환씨 인간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겁니다. 중독이 되어서 그런 거지.
      뭐 도박중독 아닌 사람 쓰라고 하세요. 그건 방송국 마음이죠. 언제는 신정환씨가 도박중독이기 때문에 출연 시킨 건가요? 자기네들이 원하니깐 출연시킨 거죠.

      하지만 신정환씨가 도박중독이기 때문에 방송출연을 영구 퇴출시켜야한다는 논리는 틀렸다는 겁니다. 우리나라 법이 상습 도박자들을 형벌로 다스리고 있는데 그게 그런 게 아니라는 거예요. 아시겠어요?
      이건 도둑질처럼 개인 인간성과 관계있는 범죄행위가 아닙니다. 중독이라는 병에 걸려 있는 거죠.

      노무현 정부 때 담배 불법으로 금지 시키려고 그랬는데 만약 그렇게 되었다면 어떨까요? 그럼 담배피시는 분들 모두 범법자 되는 겁니다. 범죄자죠.

      그런 거예요.
      잘못된 법 때문에 잘못된 인식이 심어져 있는 겁니다.
      상습도박을 한 사람은 감옥에 보내야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를 시켜야하는 거예요.

  19. 도박 2010.09.15 16:02  Addr  Edit/Del  Reply

    글을보고 좀 놀라기도 하고 걱정스럽기도 해서 글 남깁니다.
    부끄럽지만 전 도박으로 인해 가산을 탕진하고 수차례 도박전과를 가진
    사람입니다...
    물론 지금은 주님의 보살핌과 좋은분들의 따뜻한 관심으로 단도박 모임에도 나가고 치료도 받아 도박을 하지 않는 사람이지요.
    이글의 취지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신정환씨 퇴출은 부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치료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도박이 범죄가 아니라는 말씀은 정말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님께서 말씀하시는 저런생각은 도박중독자들이 대부분 처음에 하는 생각
    입니다.
    내돈내고 내가 하는데 이게 왜 죄냐
    나도 돈잃고 집잃은 피해자인데 왜 나한테 이러냐
    내가 재수가 없어서 걸렸구나
    도박은 그냥 돈걸고 하는 게임인데 왜그러냐
    내가 누구한테 피해를 줬다고 이러냐
    강원랜드는 왜 만들어 놨냐...
    뭐 이런생각들이죠. 저도 경찰서에서 연락받고 조사받으러 다니고 할때는
    저런생각 많이 했습니다. 진짜 미칠것 같았죠.
    오죽하면 수차례 조사와 벌금 추징금. 감옥에 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살이 8kg 정도 빠졌습니다.
    하지만 도박은 분명히 큰 죄입니다.
    내가 도박을 함으로 인해서 누군가의 재물과 정신에 피해를 주기도 하고
    그로인해 그사람의 인생이 달라지거나 심지어 죽게할수도 있고
    주변사람들에게 혹은 금전관계때문에 남에게 해를 끼치게 되지요.
    중독이전에 처음 발을 들여놓게 되는순간 이미 죄를 짖는것입니다.
    실제로 치료과정에서도 내가 죄를 지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치료
    할수 없는게 도박입니다. 모두들 그렇게 치료하고 있고 저도 같이 치료
    하는 사람들과 그 과정에서 나의 죄지음을 인정하게 되었고 내가 피해를 준 사람들에게 미안해 하고 보상하리라는 마음을 갖는 시간도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 단도박회 등에서 본 내용을 보면
    미국등 에서 도박중독을 환자로 생각하여 관리한다는 말씀은 맞지만
    동시에 선진국에서도 범죄자이긴 마찬가지 입니다.

    좋은취지에서 글을쓰신건 정말 잘 알겠지만
    도박이 죄가 아니라는 생각은 도박중독인 사람들에게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안습니다. 오히려 치명적인 독이 될수있습니다...
    자신을 정당화 시키려고 하기때문에 치료과정에서도 저런생각은 가장먼저
    버려야할 생각이지요.

    정말로 도박중독으로 힘든날을 보내고 있는분들을 생각하신다면 이런주장
    은 삼가주시길 바랍니다.
    남일같지 안아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틀린건 틀렸다고 과감하게 인정하는 것도 진정한 용기가 아닐까 합니다.
    그럼 좋은하루 되십시요.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5 21:55 신고  Addr  Edit/Del

      님도 글을 올리면서 자신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이해를 못하시는군요.

      님은요, 내가 '중독'이라는 정신병에 걸렸다는 것을 '죄를 지었다'로 인정한 것 뿐이에요. 보통은 자신의 도박중독이 정신병이라는 걸 인정하지 않죠. 그래서 '죄를 지었다'로 접근하는 겁니다.

      맞아요. 도박의 시작 자체가 심각한 중독의 시작입니다. 님은 그걸 도박의 시작이 죄였다고 이해하고 있는 것 뿐이죠. 아마 님도 내가 도박중독이라는 건 인정하지만 그게 정신병이었다는 건 이해하기 어렵거나 인정하기 어려울 거예요.

      중독이 시작되면 다양한 증상이 함께 동반되죠. 거짓말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주위에서 돈도 빌리게 되고요. 당연히 도박을 위해 빌려달라고 하면 빌려주지 않으니깐 거짓말로 빌리게 됩니다. 일반적인 중독자들의 증상이죠.

      도박은 당연히 나쁩니다. 그런데 그것을 인정하는 과정 자체가 내가 중독되었고 치료가 필요하다는 과정을 인정하는 것이에요. 중독되어 있고, 내 자신이 중독되어 있다고 인정하지 않으면 도박이 나쁘다고도 생각하지 않거든요. 하지만 도박이 나쁜 것이라는 걸 깨닫는 것 자체가 내가 중독되었고, 치료받아야한다는 걸 깨닫는 과정인 겁니다. 또 내가 거짓말로 돈을 빌린 것도 나쁜 짓이라는 걸 깨닫는 거죠. 그런데 내 자신이 중독이라는 걸 인정하지 않으면 치료 자체가 시작될 수 없는 것이니까요.

      님은 단지 '도박은 죄다'라고 이해한 것 뿐이에요. 물론 도박치료를 위해선 그것도 나쁘지 않죠.

      하지만 도박중독이 아닌 일반인들은 그런식으로 이해하면 안 됩니다. 결국 그건 도박중독자들은 죄를 지었으니 감옥에 보내야한다는 식으로 결과가 귀결됩니다. 그건 잘못된 것이거든요. 도박중독자들은 정신병이니까 적극적인 치료로 귀결되어야하는 것이에요.

      맞아요. 도박중독자들은 절대 도박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큰 돈을 베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할 뿐이죠. 그런데 이게 도박을 죄로 인식하지 못했다기 보다는 내 자신이 심각한 도박중독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못해 일어나는 현상인 겁니다. 내 자신이 도박중독임을 깨닫게 되고,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지가 생기게 되면 자연스럽게 도박은 나쁜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되지요. 님은 단지 도박으 나쁘다는 걸 깨닫고 내가 중독임을 깨달은 것 뿐입니다. 그런데 분명 도박은 '죄'라는 걸 알고 있으면서도 중독사실은 인정하지 않거나 치료에 대한 의지를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거든요. 그래서 정신병 차원으로 접근해야한다는 것이에요. 그래야 일반인들 생각도 바뀌고, 도박중독자들도 적극적으로 자신의 정신병 치료에 나설 수 있죠.

      제가 올린 글은 도박중독자들보다는 일반인들의 시각을 위해 올린 것입니다. 그래야 지금의 많은 도박중독자들이 치료에 나설 수 있어요.

      그저 도박이 '죄'라고 외쳐봐야 과연 몇 사람이나 치료를 받을까요? 과연 몇 사람이나 '죄'라고 깨달을까요? 공염불일 뿐입니다. 일반인들이 도박중독은 정신병이라는 것을 깨닫고 도박중독자들을 적극적으로 치료로 유도해야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죄라고 깨달아도 그것이 정신병이고 치료받아야할 병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면 죽을 때까지 반복될 뿐이죠.

      그나마 님은 '죄'라는 것을 깨닫고 멈춘 것 뿐입니다. 님의 도박행위 때문에 고통받은 가족들과 주위 사람들에게 지은 죄 때문에 괴로워 중독이 멈춘 것 뿐이죠.
      하지만 중독이라는 병임을 깨닫게 된다면 자신이 그런 죄를 저질렀다는 것을 자연스레 깨닫게 되고요, 그 외로 중독치료에 까지 나서게 됩니다.

      도박은 '범죄'라고 자꾸 못을 박기 때문에 도박중독자들이 정신병 치료에 나서지 않는 것이고요, 주위 사람들도 도박중독자들을 '쓰레기' 보듯 하는 겁니다. 하지만 그래서는 안 되죠. 도박중독은 '정신병'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정상인들이 적극적으로 도박중독자들 치료에 나설 수 있어요.

  20.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6 12:24 신고  Addr  Edit/Del  Reply

    신정환이 왜 도박중독에서 못 벗어나는지 한심해? ㅋ
    너희는 안 그럴 거 같지? ㅋ

    담배나 술 중독 끊는 건 너무 일반적이고 쉬우니깐 이건 빼고...
    아니다. 넣자.

    게임중독, 인터넷중독, TV중독, 담배중독, 알콜중독...

    그리고 꼭 이게 아니더라도 내 자신이 중독되었다고 생각하는 것들...
    아마 여기에 해당 안 되는 사람 거의 없을 듯...
    중독여부를 어떻게 아냐고? 저 중에 매일 혹은 일주일에 5일 이상 접하는 것이 있다면 당신은 그것에 중독된 거임.

    그렇게 자기 의지가 자신 있으면 저걸 한 번 끊어봐.
    하지만 죽을 때까지 하지 말라고 하면 안 하겠지. 미쳤냐고...
    난 하겠다고...ㅋ 나쁜 게 없는데 왜 안 하냐고...ㅋ
    이미 그게 바로 중독되어 있다는 증거야.
    너희들도 이미 나도 모르게 뭔가에 중독되어 있는 거지.

    그래, 그러면 이렇게 해봐.
    우선 끊어. 그리고 안하게 될 때까지 기다려봐.
    그냥 하고 싶은데 참는 건 못하는 거야. 이건 중독이란 얘기지.
    중독에서 벗어나면 자연스럽게 안 하게 돼.
    솔직히 저것들 중독력은 그다지 높지 않아서 다들 중독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어. 단지 저것들 중독증에서 벗어나는 걸 경험해보라고. 그래야 신정환씨가 지금 어떤 상황인지 백분의 일이라도 알지.
    너희도 너희들 모르게 뭔가에 중독되어서 살듯이, 신정환씨도 자기도 모르게 도박에 중독되어서 저러고 있는 거야. 알겠어?

    멀쩡하게 TV 나오고, 인터넷 되는 컴퓨터 있는데 그거 스위치 안 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건지 한 번 해보라고.

    혹시나 저 중에 중독 해당 안 되는 사람 있나?
    그럼 밥을 끊어봐. 대한민국 국민들 모두 해당되는 것이 바로 탄수화물 중독이지. 지금 당장 오늘부터 밥이랑 밀가루 음식 모두 끊고 매일을 고기와 생선, 야채만 먹으면서 살아봐. 한 3일만 그렇게 하면 밥이 먹고 싶어 미칠 거야. ㅋ 그게 바로 탄수화물 중독이라서 그런 거야. 그러니깐 밥을 끊어보는 것도 중독에서 벗어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건지 알 수 있지.

    신정환씨는 딱 그 수백배의 중독성에 끌려다니고 있는 거야.
    그리고 너희도 저렇게 일반적인 것에 이미 나도 모르게 중독되어 있는 것처럼 신정환씨도 똑같애. 자기도 모르게 중독이 된 거지.

    자기 의지가 없어? ㅋ
    너네들이나 그 의지가 얼마나 대단하고 굉장한지 한 번 시험해 봐.

  21.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17 11:57 신고  Addr  Edit/Del  Reply

    참고로 마약류는 중독성이 심한 것과 약한 것이 있습니다.
    방송에 많이 나온 엑스터시나 대마초는 상대적으로 중독성이 약하고요, 코카인 같은 것이 중독성이 강한 겁니다.

    엑스터시나 대마초는 자기가 모르고 중독되긴 어렵죠? 또 대부분 시작도 호기심에서 출발합니다. 이런 약은 여러번 반복해야 중독되기 때문에 처벌을 받는 겁니다.

    그리고 고중독성 마약의 경우 대부분 자기의지로 시작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부분의 일반인 중독자들은 마약 공급책인 아는 사람이 음료 등에 몰래 탄 마약에 노출되면서 중독에 이릅니다.
    이런 경우 처벌받지 않고 격리조치되어 치료를 받게 되죠.

    당연히 마약도 마약을 팔거나 공급한 사람들이 훨씬 더 무거운 처벌을 받습니다. 일반인들과 차원이 다릅니다.

    물론 마약중독도 병이지만 도박중독과는 차원이 다르죠.

    혹시나 엉뚱한 리플 보시고 오해하시는 분들 생길까봐 리플 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