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돋보기/사회 돋보기

신정환 퇴출 반대하는 이유 몇 가지

by go9ma 2010. 9. 13.
반응형

신정환씨의 수입은 방송 출연료만 일주일에 2천 5백만원이라고 한다. 여러 채널 오락 프로그램에 메인MC로 출연중이니깐 충분히 그 정도 될 거 같다. 2천 5백이면 거의 월수입이 1억원 이상이란 얘기다. 왜냐하면 방송 출연 외에 행사 등 다른 수입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년 수입만 10억이 훨씬 넘어간다는 얘긴데(물론 소속사와 배분하면 그보다 적은 금액이지만 최소 5~6억은 넘을 것이다) 그런 사람이 지금 도박 때문에 집도 잡히고, 출연료는 압류된다고 한다.
여러분은 지금 이 상황이 상식으로 이해 되는가?

더군다나 필리핀에선 지금 빌린 돈을 갚지 못해 한국에 아예 들어오지 못하고 있단다.

'도박중독'은 아주 심각한 정신병이다. 일반인들은 신정환씨를 욕하지만 그의 인간성을 욕할 문제가 아니다. 누구든 도박에 중독되면 이렇게 상식에 어긋난 행동을 하게 된다. 바로 도박중독의 무서움이다.

필리핀에서 도박하지 않았다고 병원에 입원하여 거짓말하며 버틴 것도 도박중독자들의 아주 전형적인 모습 중 하나다.

많은 분들이 도박중독보다 거짓말이 더 나빠서 신정환씨를 방송에서 퇴출해야한다고 하는데 그건 잘못된 거다. 신정환씨는 이미 도박중독이라는 정신병 때문에 자기 의지와는 다른 이런 거짓말을 하게 된 것이다.

거짓말도 그렇고, 원정도박을 떠난 것도 그렇고, 돈을 잃은 것도 그렇고 모두 신정환씨의 의지와는 상관이 없는 '도박중독'이라는 병 때문에 생긴 결과들이다.

솔직히 나는 신정환씨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싫어한다.
하지만 그가 심각한 도박중독임이 확인된 이상, 그의 도박 빚이 더 커지기 전에, 또는 엉뚱한 생각을 하기 전에 빨리 그를 한국으로 데려와 전문 치료를 받게 해야한다.

몇 년 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지만 신정환씨는 그 때 전문 치료를 받지 않았거나 치료에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

도박은 한 번 중독되면 벗어나기 매우 어려운 정신질환 중 하나다. 알콜중독이나 담배중독보다도 더욱 심각한 병이다.

여러분들이 평소 하는 카드게임이나 온라인게임이 범죄가 아닌 것처럼 도박도 범죄가 아니다. 도박중독은 알콜중독이나 게임중독과 같은 것이다.
그리고 도박 중독은 치료해야할 병인 것이지, 범죄로 감옥엘 보내고, 우리가 도덕적으로 욕을 해야할 대상이 아니다.

돈이 많건 적건 간에 누구든 강원랜드 카지노를 경험하고 신정환씨처럼 될 수 있다.

도박중독은 병이다.
그러므로 그의 병을 치료하고 사회로 다시 복귀시키는 것에 우리 모두가 고민을 해야지, 그가 마치 심각한 범죄자인 것처럼 치부해선 안된다.

지금은 그의 방송 퇴출을 고민할 때가 아니다. 그의 병을 어떻게 치료하고, 사회로 복귀 시킬지를 따져야할 때다.

이번 기회에 도박중독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대책 마련이 되었으면 한다.

신정환씨가 군대를 기피했거나 도둑질을 했거나 살인, 강간을 한 것이 아니잖는가. 그는 단지 도박에 중독되어 엄청난 빚을 만들었을 뿐이다.

그리고 도박중독은 '병'이다.
'병'에 걸린 책임을 그에게 물어선 안 된다. 우리가 지금 해야할 일은 그의 퇴출을 운운할 것이 아니라 도박중독의 치료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고민해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