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2.06.21 07:01

 

우선 '기아자동차' 이름의 '기아'가 무슨 의미인지 알아볼까요?

 

기아차의 '기아'는 한자로 '起亞' 라고 씁니다.

는 '일어나다, 일으키다, 시작하다, 우뚝 솟다'의 의미이며,

는 '아시아'를 뜻합니다.

 

즉, '아시아에서 일어나다, 아시아에서 우뚝솟다'라는 의미로 회사 이름이 만들어진 듯 합니다. 참 좋은 의미를 담고 있지요? ^^

 

그런데 이런 좋은 의미의 단어가 영어 엠블럼으로 오면 완전 반대의 나쁜 의미가 되어 버립니다.

 

 

KIA Logo
KIA Logo by merfam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Kia Logo
Kia Logo by conhunte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로고에서 A 부분을 둘로 나누면 'K i l l' 이 됩니다.

'죽이다'라는 살인의 의미가 되는 것이죠.

 

더군다나 KIA는 '기아'로 발음되지 않고 '키아'로 발음됩니다.

'기아'로 발음되기 위해서는 GIA 라고 해야 맞지요.

 

그래서 왜 KIA가 되었을까 생각을 해보니...

 

우리나라 김씨 성을 처음 영문으로 KIM을 사용했습니다.

'김'인데 왜 '킴'으로 사용했을까... 그건 바로 미국인 '이름' 중에 KIM이 있었기 때문이죠.

아마도 미국인들이 처음 김씨 성을 가진 사람들의 이름을 '킴'이라고 칭하자 우리나라 사람들 모두 KIM으로 일반화 시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김' 이므로 KIM이 아니라 GIM 으로 표기해야 맞습니다.

GIM 으로 표기하면 외국인들도 '김'이라고 발음합니다. 더군다나 고유명사이므로 KIM을 따라가서는 안 되는 것이죠.

 

KIA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아'라고 발음하기 위해서는 GIA 라고 표기해야 맞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GIA가 꼭 '기아'로 발음되진 않는다는 것이죠.

아마도 외국인들 상당수는 '지아'로 발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GUIA 라는 단어가 나오더군요.

이것은 '기아'라고 발음되지요.

 

보기에도 KIA 보다는 GUIA가 뭔가 있어보이지 않나요? ^^

발음도 '기아'에 더 가깝고 말이죠.

더군다나 '안내', '자전거 핸들'이라는 의미도 담겨있습니다. 뜻에서 안정감을 주지요.

 

아니면 'GEAR'는 어떨까요?

 

원래 발음은 '기어'입니다만, 우리나라에선 '기아'라고 발음하기도 하지요?

또 자동차 기어를 뜻하기 때문에 의미도 일맥상통하고 말이죠.

 

 

뜻도 그렇고, 의미도 좋지 않은 KIA 엠블럼을 왜 계속 고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자동차는 특히 브랜드가 중요한데 말입니다.

 

GM은 '쉐보레'라는 브랜드가 있고요, 도요타에는 '렉서스'가 있지요?

기아 자동차의 브랜드가 벤츠나 BMW가 되지 못할바엔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여 시장에 참여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기아 ㅋㅋㅋ 2012.10.08 19:52 신고  Addr  Edit/Del  Reply

    외국사람들은 KIA라는 단어를 보면 뭐라 해석할까요?

    정답 : 전사 (Killed In Action)

  2. 프리타 2012.10.23 23:33 신고  Addr  Edit/Del  Reply

    굳이 바꿀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Kia라는 브랜드는 미국의 브랜드가 아닙니다. 아시아의 한국의 브랜드이죠. 외국인들도 그 사실을 압니다. 우리나라의 현대나 삼성 일본의 혼다 미쯔비시 중국의 헝다 등등 영어권 국가에서도 비영어권의 브랜드명이 그 나라의 고유명사를 영어로 표기한 것이란 걸 충분히 알기에 KIA를 K.I.A같은 군사용어의 뜻을 귀결 시켜서 이차 브랜드가 문제있다고 바꿔야한다고 생각하진 않을거라 여겨집니다. 또 독일출신으로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이고 아우디 폭스바겐 람보르기니등 약력이 있는 기아의 수석디자이너 피터슈라이어도 기아의 디자인 변화와 이미지 구축관련 인터뷰에서 KIA라는 발음이 뭔가 강렬한 이미지를 자신에게 전달 했고 새로운 기아자동차의 디자인도 이런 느낌을 반영했다고 했습니다. 외국인으로서 지적하신 뜻대로 Kia라는 브랜드를 그가 받아 들였다면 그런 인터뷰와 디자인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네요. 즉 그런 지적은 지나친 비약이 아닌가 하며 KIA라는 브랜드를 바꿀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네요.

  3. 파이스테 2013.05.10 20:21 신고  Addr  Edit/Del  Reply

    GUIA 를 쓰면 다른 발음 체계를 가진 나라들에선 '구이아' 라고 발음할 수 있습니다. 기아랑은 다르게 되는거죠.
    사실 영어도 알파벳을 사용하는 언어중 하나니까요

  4. 어당팔 2013.06.19 12:08 신고  Addr  Edit/Del  Reply

    이젠 촌스러운 기아마크를 떼어내라.

    도로위의 제왕---타이거,

    타이거 엠블럼

    http://blog.naver.com/parkrudy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06.20 04:09 신고  Addr  Edit/Del

      솔직히 타이거 엠블럼이 더 촌스러워 보입니다. (-_-)
      이왕 호랑이 엠블럼을 만들기로 했다면 좀 더 디자인에 신경을 썼어야죠.

      다른 외제차들의 엠블럼도 쉽게 탄생한 것이 아닙니다. 오랜 시간 디자이너들의 연구 끝에 탄생한 거죠. 그냥 단순화 시킨 거 같지만 결코 그렇지 않아요. 이 앰블럼이 사람들의 눈에 어떻게 보일지 수천, 수만가지의 경우의 수를 찾아서 다 대입해보고 그 중 최적의 디자인을 찾은 거예요.

      또 하나는 브랜드가 가지는 상징성입니다.
      단순히 앰블럼이 예뻐서가 아니라 고급차 브랜드를 상징한다는 거죠. 거기에 고급 차량의 가치가 상승하는거지, 무조건 예쁜 앰블럼을 붙인다고 해서 차가 더 고급스러워보이지 않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누가 타이거 앰블럼을 붙이겠습니까? 차라리 앰블럼을 바꾼다면 벤츠나 아우디, BMW, 람보르기니 같은 유명 브랜드 앰블럼을 구해다가 붙이죠.

      또 하나. 동물 앰블럼의 예.
      람보르기니나 재규어는 동물 앰블럼인데요... 디자인을 보세요. 동물의 형상을 나타내고 있지만 디자인적으로 단순화되어 있습니다. 단순화 되어 있는데도 그 동물의 카리스마나 파워는 그대로 전달되고 있죠. 이게 바로 잘 된 디자인인 거예요. 이건 하루아침에 쉽게 안 나옵니다. 수만가지의 도안 중에서 가장 완벽한 도안을 선택하는 작업이에요.

      그리고 우리나라 K리그 축구팀들 앰블럼 찾아서 보세요. 또 다른 나라 스포츠팀들 앰블럼도 참고해보시고요. 이런 스포츠팀 앰블럼이 님의 타이거 앰블럼보다 훨씬 고급스럽고, 고급 자동차 앰블럼 느낌 납니다. (-_-)

      아, 기아 타이거즈 팀 팬들 중엔 사서 붙이고 다닐 분들 좀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5. Coma 2013.08.30 19:46 신고  Addr  Edit/Del  Reply

    한국어에서는 ㄱ, ㅋ을 구분할 때
    기식의 양으로 구분합니다.

    하지만 서양에서는 G와 K를 구분할 때
    유성음 무성음으로 구분합니다.

    한국어의 ㄱ은 초성에 올 때 기식이 많이 없는 무성음으로 발음됩니다. 고로 초성 ㄱ은 K로 인식합니다.

    한국어의 모든 파열음이 같습니다.
    ㄷ, ㅈ, ㅂ이 각각 초성에 오면 일부에서는 로마자로
    T, Ch, P로 옳기는 것처럼...

  6. KIA 2014.11.22 23:54 신고  Addr  Edit/Del  Reply

    전혀 바꿀필요가 없고 문제도 없습니다.
    다만 사람들의 고정관념이죠
    님의 의견도 억지로 끼워 맞추신것 같습니다만....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4.11.29 04:23 신고  Addr  Edit/Del

      억지라뇨?

      KIA가 Kill을 연상시킨다는 건 외국 기자들도 종종 제기하는 문제입니다.

      특히 외국에선 이미 그런 이미지가 일반화 되어 있지요.

      이건 제 상상이 아닙니다. 외국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이야기 한 겁니다.

      또 사람들의 고정관념이 그렇다면 고정관념을 피해서 브랜드를 만드는 게 현명하겠죠. 아니면 전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명 한명 붙잡고 고정관념을 바꿔줄 것을 요구하시겠습니까? 아니면 그런 고정관념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시겠습니까? 사람들이 KIA가 Kill을 연상 시켜서 구매를 안하겠다는데 말이죠.

      미국에서 현대차가 먹히는 이유는 현대차의 영문 이니셜이 마치 일본 브랜드 같기 때문입니다. 혼다(HONDA)를 연상시켜서 미국 사람들 상당 수는 현대가 일본 자동차 기업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때문에 현대차를 구매하는 수요가 있는 것이고요. 아무래도 미국인들도 일본차의 품질을 결코 낮게 보진 않으니까요.

      또 일본의 유명한 브랜드 중에 (반다이)BANDAI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를 '횬다이'(HYUNDAI)라고들 부르죠. 그래서 현대가 마치 일본 기업인 것으로 인식되는 겁니다.

      브랜드 이미지가 만들어내는 상징성과 그와 연결된 사람 심리, 그리고 그 결과가 차량의 구매로 이어진다는 것을 모른다면 마케팅이라는 것을 모르는 것이고, 그것은 곧 '필패'의 결과를 가져오겠죠.

      결국 '기아'자동차는 국내 소비엔 문제가 없기 때문에 바꾸지 않겠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영어권 국가로 판로를 개척해서 자리를 잡겠다면 당연히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던지, 영문 이니셜을 바꿔야지요.

  7. 라랄라 2015.10.04 13:16 신고  Addr  Edit/Del  Reply

    그냥 A를 중간의 선을 간편하게 표현하기위하여 뺀건데 그걸 억지로 나누어서 킬이라고 하는것은 잘못됫습니다. 게다가 억지로 짜내서 1사람의 의견을 이용하여 꼭 바꿔야한다는건 억지입니다. 그리고 기아의 또 다른 뜻은 (공식 자료) kreative interactive adventurous 로, 기아가 꼭 나쁜 뜻으로 kla라고 이름을 지었겟습니까?? 결론은 당신의견은 억지입니다. 그리고 외국에서도 그런 자료, 이야기 전~혀 없는데 잇다고 지어내는군요.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5.10.21 21:04 신고  Addr  Edit/Del

      당연히 기아는 좋은 의미로 회사 이름을 지었겠죠.
      세상에 나쁜 의미로 회사 이름을 짓는 곳은 없을 겁니다.
      초등학생 수준의 얘기고요.

      그렇다고 해서 회사의 의도가 대중의 생각을 대변하는 건 아닙니다.
      그건 아주 순진한 생각이고, 아주 큰 착각이죠.
      이건 저 혼자만의 의견이 아닙니다.
      이미 외국에서 KIA가 KiLL을 연상시킨다는 소문이 파다하고,
      언론에서도 보도되었던 것입니다.

      기아 자동차 디자이너가 외국의 유명 디자이너로 바뀔 때,
      기자는 이렇게 질문합니다.
      KIA가 KiLL을 연상시켜 부정적 이미지를 주는데
      이것을 바꿀 생각이 있냐고 묻지요.
      그리고 디자이너는 그럴 생각 없다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가장 큰 문제는 자기 중심에서
      꽉 막혀 있다는 것입니다.

      대중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다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하고,
      디자인과 이미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도 모르고 살죠.

      회사 이름이 '기아'인데 '키아(KIA)'라고 발음하게 만든 것도
      정말 웃기는 거 같고요.
      외국인들도 '기아'라고 발음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만
      표기하면 말이죠.
      이건 잘못된 영어 교육의 산물이죠.


      외국의 그런 자료라 하면,
      석사급 이상의 사람이 쓴 논문 자료라도 있어야한다는 얘깁니까?
      ㅋㅋㅋㅋㅋ

      우리나라 사람들이 한심한 이유는,
      잘못된 사대주의에 빠져 있다는 겁니다.
      같은 한국인의 의견은 헛소리이고,
      엉터리 실험이나 엉터리 조사로 만들어진 외국의 엉터리 논문은
      무슨 귀중한 지식의 산물인 것처럼 신봉한다는 것이죠.

      일본에서 노벨상 수상자의 절반은 대졸 이하의 학력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석사 이상인 사람들은
      왜 그런 노벨상 수상자들 근처에 가지 못하는 것입니까?

      외국의 논문, 기사 같은 게 절대적인 게 아닙니다.


      결국 당신 역시 창의력 없이 자기 생각은 하지 못하는
      그런 한심한 한국인 중에 한 명입니다.

      마케팅과 심리학적으로 KIA로고의 문제점을 지적해주고 있는데,
      그것이 단지 한국인의 의견이라는 이유로 무시를 하고 있습니다.

      '외국에도 그런 자료가 없던데
      네가 뭔데 걸고 넘어지는 것이냐?'

      뭐 그런 뉘앙스군요?
      아주 고질적인 한국인들의 앨리트 만능주의가 느껴집니다.

      당신에게 마케팅과 심리학, 디자인의 융합 역학에 대해
      이해하길 바라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렇게 댓글 달기 전에 부디 한국어 맞춤법만이라도
      제대로 공부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혹시 한국말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입니까?

  8. KIA 임원 2016.07.02 22:43 신고  Addr  Edit/Del  Reply

    바꿀생각 없습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6.07.06 03:57 신고  Addr  Edit/Del

      네. 역시 우리나라 대기업 마인드 맞네요.

      소비자들과 외국 기자들이, KIA로고 이상하다고 지적을 해도,
      '우린 바꿀 생각 없다. 마음에 안 들면 사지마.' 라는 자세 말입니다.

      대기업 임원분은 왜 이런 반응이 나오는 걸까요?
      이런 '고집불통'은 한마디로 '브랜드'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제품 품질이 좋아서 소비되는 게 아닙니다.
      소비자들은 애플이라는 브랜드와 그 디자인을 소비하는 겁니다.
      실제로 과거 MP3 플레이어 중에 아이팟보다 더 나은 제품도 많았고,
      스마트폰도 아이폰보다 더 나은 제품들 많았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애플이라는 브랜드와 애플 고유의 디자인 철학을
      소비한 것이죠.


      외국에서 좀 깨어 있는 디자이너를 모셔오는 것까지
      생각을 바꾸는 것엔 성공했지만 그 다음 단계를 나가지 못하네요.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하지 못하는 겁니다.

      누가 임원 스스로 창조 하라고 했나요?
      전문가를 통해서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면 되는데
      이런 브랜드 창조와 디자인에 돈 쓰는 것을 아까워 하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대기업부터 일반인들까지 디자인의 가치나
      아이디어의 가치를 매우 하찮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디서 베끼거나 훔쳐올 궁리만 하지요.

      물론 기아가 그렇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또 언제적 KIA입니까?
      것도 국내 소비자들에게나 익숙한 브랜드입니다.

      그러면 이것이 판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 용역도 내고,
      글로벌 적으로 판매를 촉진시킬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 궁리를
      해야하는데 그런 것이 전혀 없지요.

      회사 이름을 바꾸라는 것도 아닙니다.
      영문로고 변경을 고민해보라는 것인데도
      그거 돈 몇 푼이나 든다고 이미지쇄신에 주저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로고 디자인으로 차량 판매량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이걸 1년이 아니라, 10년, 100년, 그 이상 감안하면
      판매율이 10~20% 더 늘어나는 것도 어마어마할텐데 말입니다.

      더군다나 이런 블로그는 공짜로 컨설팅 조언을 해줌에도
      바꿀 생각이 없다니...
      전에 기아차 디자인 책임자였나? 그 외국인도 같은 질문에
      바꿀 생각 없다고 하더군요.

      새차 뽑으면 로고 마음에 안 들어서 바로 떼어 버리거나
      출고 전에 로고 안 붙이는 옵션은 없냐고 묻는 사람들도
      있다는 걸 아시는지...

      우리나라 대기업은 브랜드 가치를 높일 궁리는 안하고,
      어떻게 하면 하청업체 후려쳐서 출고가 낮춰 가격 경쟁력으로
      타 브랜드 이겨볼 고민만 하지요.

      암. 그래야 대한민국 대기업 맞죠.

  9. 아주 2016.09.02 12:45 신고  Addr  Edit/Del  Reply

    글을 읽고 궁금해져서 댓글답니다! KIA가 Kill을 연상시킨다는 이야기는 한번도 들어본적이 없는데 혹시 직접 볼 수 있는 곳이 있나요?? 꼭 어떤 논문같은 자료가 아니더라도 댓글이라든가 그런 이슈에 대해 이야기 한 사이트라든가.. 기아의 로고에 대한 전반적인 외국인들의 의견이 궁금하네요. 기아를 알고 있는 주변 외국인들한테도 이런 이야기는 들어본적이 없어서 매우 궁금해서 댓글답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6.10.20 00:21 신고  Addr  Edit/Del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otorblog&logNo=140112164493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car&wr_id=1839933

      보통 kill in action 의 약어로 많이 오르내렸다고 하네요.
      저도 방송에서 기아 로고가 죽음을 의미한다는 얘기를 들었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