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 9. 26. 23:51

물론 듣는 사람에 따라서는 짙은 성적 표현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렇다면 '꿀벅지' 란 표현이 왜 생겨난 것일까?

우리는 아주 달콤한 음식물에 흔히 '꿀'이라는 표현을 쓴다. 즉, 꿀벅지란 그만큼 달콤하게 느껴질 정도의 탐스러운 허벅지를 비유한 단어가 아닐까? 또 이 '꿀'이라는 표현은 꼭 먹거나 맛보는 것이 아닌, 탐스러움과 풍요의 상징이기도 하다. '꿀'은 그 빛깔부터 모양까지 남다른데 그런 탐스러움과 매끈함의 색감을 비유적으로 표현했을 수도 있다. 즉, '마치 꿀이 가득 담겨있는 허벅지' 라는 의미가 강하다.

사진 : 애프터스쿨 - 유이

하지만 어느 네티즌들의 지적처럼 만약 '꿀벅지'가 성희롱이면, 여성들의 남성들에 대한 '초콜릿 복근'이라던지, '야성 팔뚝', '짐승 아이돌' 같은 표현도 똑같은 성희롱이 된다. 최근 2PM 등 일부 남성 아이돌 스타들이 시선을 받으면서 방송 등에서 여성 연예인들로부터 이런 식의 표현이 아무런 거리낌 없이 난무 하고 있는데 이 역시 문제가 되는 것이다.

확실히 '꿀벅지'라는 단어 안에는 '섹시하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하지만 이것이 꼭 기분 나쁜 일인가?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자신이 이성으로부터 섹시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아주 기분 좋은 일이다. 물론 기분 나쁜 사람들도 있겠지만 많은 여성은 기분이 좋지 않을까? '꿀벅지'란 'S라인'과 같은 표현이며, 외모를 중시하는 여성에겐 어쩌면 최고의 찬사일런지 모른다.

남성들도 마찬가지다. 여성들이 그 남성의 복근이나 팔뚝에 환호한다면 당연히 기분 좋을 것이다. 그것이 누구에게나 주어진 특권이 아닐 뿐더러, 이성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매력이 있다는 것은 아주 기분 좋은 일일 것이기 때문이다.





최근 '유이' 의 인터뷰 내용이 이것을 증명한다. 정작 본인은 그런 표현이 기분 나쁘지 않은 것이다. 일부 어떤 사람들은 그런 유이의 발언을 문제 삼지만 그렇지 않다. 그것이 왜 문제인가?
이성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매력이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기분 좋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여성인 당신은 'S라인'이라는 표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 역시 성적 표현이 될 수 있는데 과연 당신은 이 단어 속에서 성희롱을 느끼는지? 아니다. 왜냐하면 S라인이라는 단어 속에는 '아름답다'라는 의미도 함께 들어있기 때문이다.

'꿀벅지'도 마찬가지다.
물론 성적 표현으로도 해석될 수 있지만 만약 '꿀이 가득 담겨있는 허벅지'로 해석된다면 그것은 성적인 표현이라기 보다는 '아름답다'에 더 가까운 표현이다.

개인적으로 '꿀벅지'라는 단어는 '먹음직스러운 허벅지'가 아니라 '꿀이 가득 담겨있는 것처럼 탐스럽고 아름다운 허벅지'라는 의미가 강하다고 본다.


- 추가

어느 '꿀벅지'의 어원을 따라가보니 '꿀벅지'가 탐스러운 여성의 성기를 지칭하는 '꿀보O'에서 파생된 단어라고 나온다. 그래서 '꿀벅지'는 아주 야한 표현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좀 잘못된 어원 추측같다.

'꿀보O'라는 단어 전에 원래 여성의 가슴을 '꿀통'에 비유하는 것이 먼저 있었다. 아마도 이것은 동서양 모두 사용되는 비유 같다. '꿀통 가슴'. 여성의 탐스러운 가슴 모양과 빛깔이 마치 꿀통을 연상시킨다하여 '꿀통 가슴'이라는 표현이 생겨난 것이다.
물론 달콤함을 비유하여 '꿀통 가슴'일 수 있지만 어쨌든 야하다기 보다는 '아름다움'에 가까운 표현일 수 있다. 여성의 가슴은 성적인 대상 전에 꿀통처럼 '풍요로움'의 상징이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꼭 '꿀'을 붙였다고 해서 '꿀보O'와 연관짓는 것은 억지다.
'꿀벅지'는 '꿀통 가슴' 같은 표현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대로 좀... 2009.09.27 10:35  Addr  Edit/Del  Reply

    그 말의 어원도 제대로 모르면서 막 지어내지 마시죠. 꿀벅지가 처음 사용될때 그 의미는 이런 거였습니다.
    은근 꼴리는 허벅지, 꼴리는 허벅지, 핧고 싶은 허벅지, 박고 싶게 만드는 허벅지.....
    이런 뜻에서 꿀벅지가 나온겁니다.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조금만 알아보면 알수 있는 것을 너무 무성의한 글이군요.
    유이란 애는 저런 말이 감사하다니 상관없겠죠. 그 의미를 알고서도 고마워할진 모르지만.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9.28 02:55 신고  Addr  Edit/Del

      하하... (- -)
      '섹시하다'라는 단어 자체에 담긴 뜻도 '은근 꼴리는', '꼴리는', '박고 싶은' 의미를 담고 있는 겁니다.
      (- -) 에휴...

      당연히 '섹시함'을 표현하기 위해 '꿀벅지'라는
      표현이 탄생했으니 그런 뜻은 너무나 당연하지요.

      그리고 어원 자체가 '꼴리는' 박고싶은' 등에서 온 것이 아닙니다.'꿀'이라는 단어 자체가 처음 파생된 시작은 그런 의미와는 거리가 멀지요.

  2. 어이없네 2009.09.27 17:15  Addr  Edit/Del  Reply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럴싸하게 합리화하는
    블로그 유입량이나 늘리려고 하는 주인장의 태도가 역겹다.

  3. aykd 2009.09.30 01:40 신고  Addr  Edit/Del  Reply

    저도 어이가 없네요;그냥 넘어갈 수가 없어서 댓글 달고 갑니다.
    꿀벅지를 초콜릿복근과 비교하셨는데요, 이 두개의 표현은 비교대상이 될 수가 없습니다. 남성들의 복근의 모양이 초콜릿같고, 또 보통 그런 사진속의 모델들은 태닝을 한 상태기 때문에 그런 표현이 붙은 것이지요. 복근의 외적인 특성때문에 붙은 명칭이다, 이 말입니다. 반면에 꿀벅지.... 여성의 허벅지가 어딜 봐서 꿀같다는 말입니까. 남성들이 성적으로 느끼기에 그렇다는 말이 아닙니까. 꿀이 가득 담겨있다는 표현 자체가 불쾌합니다. 초콜릿 복근이 성적표현이라고 쳐도, 꿀벅지와 같은 수준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사회적 약자, 특히나 성적인 면에서 더욱 더 약자입니다. 언어만 놓고 봐서는 같은 수준일 수 있겠지만, 앞서 말한 '약자' 개념에 비춰 본다면 꿀벅지가 훨씬 더 짙은 성적의미를 내포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여성에게 그런 표현을 쓴다는 것은 더 가혹한 일이죠, 특히나 언.론.에.서.

  4. ssionG 2009.09.30 11:59 신고  Addr  Edit/Del  Reply

    말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거니깐 꿀벅지란 말이 좋은 의미로 바뀔 수 있는 거 같다. 유이로 인해 꿀벅지가 이제 칭찬의 의미로 받아들여지는 건 시간 문제인 거 같네요.(트래스젠더가 처음 이슈가 됐을 때 논란이 많았지만 지금은 익숙해진 거를 생각했을 때..)

    하지만 꿀벅지에 환호할 때 꿀벅지를 가지지 못한 자들은 '씁쓸한 인생'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