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2.06.08 06:31

 

흥미로운 소재, 재미있는 이야기, 뛰어난 연기력의 배우들...

 

영화 '궁녀'는 모든 것을 잘 갖추고도 오직 단 하나, 현실과 동떨어진 '귀신' 설정 때문에 걸작의 반열에 오르지 못한 안타까운 영화다.

 

의문사한 궁녀. 그리고 그 진실에 접근하려는 주인공.

미스테리 스릴러로 이 얼마나 좋은 소재인가.

실제로 미스테리한 사건의 진행 역시 아주 훌륭하다.

 

그런데 이 좋은 소재를 두고 놀랍게도 영화의 이야기에 '귀신'이 뛰어든다.

갑자기 드리우는 검은 그림자... 그리고 등장하는 궁녀 귀신. (- -)

차라리 이런 비현실적인 요소들을 빼고 오직 현실적으로만 이야기를 풀어갔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당시 궁녀들이 귀신 놀이를 이용하여 사람을 죽이거나 미치게 만들었다고 하는데 영화 속에서는 그런 것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영화는 그것이 실제 귀신의 등장인지, 또는 감찰 궁녀들의 장난인지를 정확히 알 수 없도록 관객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연출에서는 귀신의 짓 혹은 죽은 사람의 영혼이 등장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감찰 궁녀들이 귀신처럼 활동을 한다.

 

마지막 장면도 정말 희빈 몸에 서영희의 영혼이 빙의된 것인지, 아니면 그렇게 연기한 희빈을 보고 내의녀 박진희가 착각을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다.

 

미스테리 스릴러물에서 이런 결론은 좋지 않다.

사건은 확실하게 해결이 되어야하고, 그 과정 또한 왜 그랬는지를 정확하고 확실하게 관객들에게 설명해줘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래야 개운하고 재미있으니깐)

 

그런데 영화를 이런식으로 만들면 이것은 그야말로 감독만을 위한 영화 밖에 되지 않는다. 상업적 히트가 어려워지는 것이다. 만약 감독만을 위한 영화라면 굳이 대중예술 영화로 만들 필요가 없다.

 

결국 사건은 귀신이 해결해버린다. (최소한 대부분의 관객들은 그렇게 느꼈을 것이다) 그런데 영화 속에서는 감찰궁녀들의 반전이 숨어 있다. 이들 또한 아주 귀신처럼 움직이는 존재다. 하지만 진짜 귀신이 등장하는 바람에 영화는 현실감을 잃어  재미가 없어지는 것이다.

 

굉장히 흥미로운 소재에, 재미있는 초반 진행을 보여준 영화였으나 이야기가 용두사미로 끝난 거 같아 매우 안타까운 영화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dfdsfds 2012.10.01 20:11 신고  Addr  Edit/Del  Reply

    네이버 리뷰 중에 '제대로 이해하기' 라고 되어있는거
    보고오세요 ~ 왜 귀신이 등장했는지, 무슨 스토리인지 잘 알게 되실겁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분들 오해하실 여지가 있으니 리뷰 수정 다시하셔서
    글 올려주세요 ^^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3.03.04 04:06 신고  Addr  Edit/Del

      감독이나 평론가 또는 제 3자의 리뷰를 보고 영화를 이해한다는 것 자체가 웃기는 일입니다.

      영화는 '대중예술'입니다.
      관객이 영화를 보고 이렇게 이해했다면 그렇게 만든 감독의 역량인 거지, 그 영화를 이해 못하는 관객의 잘못이 아닙니다.

      영화는 그저 관객의 시각에서 보이는대로 이해하면 그만입니다.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 영화에 대한 전문 지식을 공부하거나 또는 영화 관련 학문을 전공하고 영화를 봐야합니까?

      감독이 전달하려는 의도가 있었는데 관객이 영화를 보고 그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 해석한다면 그건 감독의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감독이 영화를 잘못 만든 것이지, 관객의 눈이 낮은 것이 아닙니다.

      영화는 같은 시나리오를 가지고도 감독에 따라 또 각색에 따라 연출이 많이 달라집니다. 당연히 시나리오나 감독이 전달하려는 메세지도 달라지지요.

      남이 쓴 리뷰를 보고 스토리를 이해하는 건 아주 잘못된 겁니다.
      영화는 감독이나 작가 혼자 예술하는 게 아닙니다.
      대중예술이며, 상업예술이라는 걸 항상 잊지 말아야죠.

      가장 많은 관객을 감동시키고, 재미를 느끼게 한 영화가 훌륭한 영화라는 뜻입니다.

    • ㅇㅇ 2015.07.11 18:15 신고  Addr  Edit/Del

      고구마/어쨌든 귀신이 등장하는 이유가 다 있다는거잖아요 근데 고구마님은 귀신을 왜 넣는지모르겠단거잖아요 한마디로

  2. hello마크 2013.02.23 12:49 신고  Addr  Edit/Del  Reply

    글쎄요.. 저는 귀신이라고는 단한번도 생각해 본적이 없네요~ 결국 궁녀들의 세력이 귀신처럼 알게모르게 처리된다는 감독의 의도인것처럼 보이더군요~

  3. ㅋㅋ 2014.05.28 10:26 신고  Addr  Edit/Del  Reply

    난해하고 해결이 모호하다는점 동의해요 영화조고 난다음 도대체 뭘 말하는 거였는지 아리송해서 오작하년 네리버에 궁녀 영화 스토리 알고 싶어서 건샥하고 내가 잘모르나해서 녗번이고 돌려 봤눈데.... 처라리 현실적으로 쓰던지..라고 표현해주신 위에글에 공감해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