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0 01:40

물론 재미있는 방송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동계올림픽 종목 중 봅슬레이는 재미있게 즐기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국가대표들이 썰매를 빌려 아무런 지원 없이 메달을 따기 전부터 동계올림픽 땐 즐겨 보던 스포츠입니다. 봅슬레이는 최소한 동계올림픽에선 인기 종목이지요. (아마도 그 스피드에 대한 쾌감 때문이 아닐까요?)

그런데 그런 봅슬레이와 무한도전이 만났습니다. 그것 자체만으로도 시청자들은 매우 흥분했을 것입니다. 최소한 저는 그랬습니다.

결코 쉽지 않은 도전입니다. 그래서 무한도전과 잘 맞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이번 방송을 보면서 깨달은 것이 있습니다.
봅슬레이는 매우 위험한 스포츠라는 것입니다.

물론 올림픽등을 관전하며 그 위험을 느꼈던 것이지만 이번에 무한도전 멤버들 역시 부상을 당하였습니다.

봅슬레이는 댄스나 에어로빅과는 차원이 다른 도전입니다.
물론 100% 안전한 것은 없다지만 봅슬레이는 매우 위험한 스포츠지요.

만약 썰매가 뒤집혀 무한도전 멤버들 목 척추가 부러지기라도 하면 어쩔뻔 했나요? 안전장구를 착용한다지만 썰매가 뒤집어지는 사고는 꽤 자주 일어나는 사고 중 하나입니다.
또한 썰매가 트랙 벽에 부딪혀 선수가 부상 당하거나 썰매에서 선수가 튕겨 나간다면? 이번에 전진과 정형돈의 부상은 어쩌면 운이 좋은 것인지도 모릅니다.

물론 '도전'은 아름답습니다.
또 어려운 도전일수록 그 의미가 깊겠지요.

국가대표에 도전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댄스나 에어로빅, 바나나 많이 부러뜨리기 도전 같은 것을 하다가 사고로 죽거나 영구 장애가 남을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봅슬레이 도전은 꽤 높은 가능성의 위험을 담보로 한 '도박'이었습니다. 과연, 살얼음판을 걸어가는 듯한, 멤버들 목숨을 건 외줄타기 도전이 꼭 필요했을까요?

한 어린 아이가 겨울에 국토횡단에 도전했다가 발이 동상에 걸려 잘라야한다면 그 도전이 아름다운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건 도전이 아니라 그냥 바보같은 짓일 뿐입니다.

만약 이번에 봅슬레이 도전을 하다가 누군가 사고로 목숨을 잃거나 영구 장애가 생겼다면? 과연 그 도전은 당사자에게 영광일까요? 멤버들 절반은 방송이기에 강제로 끌려갔는데 말입니다. 이건 영광이 아닙니다. 방송 권력의 폭력에 희생당한 바보같은 짓일 뿐입니다.

사실 봅슬레이는 비인기종목은 아닙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대중화가 되지 못해 그 동안 지원이 부족했다지만 결코 비인기 종목은 아닙니다.
올림픽에 봅슬레이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방송 제작진은 종목 선택에 있어 그 위험성을 과연 제대로 고민하였는지 묻고 싶습니다.

과연 무엇을 위한 도전입니까?
방송 보는 내내 시청자였던 저는 큰 사고가 나지 않을까 조마조마했습니다.

경기 후 멤버들이 흘린 뜨거운 눈물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모두 목숨 잃지 않고, 심각한 사고 없이 무사히 도전을 마쳤다는 안도의 눈물은 아니었을까요?

고생 후 얻어지는 값진 결과는 감동을 가져올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이번에 무한도전 멤버들이 좋은 성적을 내어 국가대표로 뽑혔다면 과연 그것이 진정한 감동이 될 수 있었을까요? 큰 대회 메달권이라는 확실한 목표를 세우고 자신의 모든 것을 건 국가대표들이 있는데 말입니다. 사실 무한도전 멤버들의 본업은 연예인인데 그들이 국가대표를 이겼다면 과연 그것은 진짜 '감동'이 되어줄까요? 무한도전 멤버들 당사자나 시청자들이야 감동이겠지만 진짜 '도전'을 하는 국가대표들에겐 현실입니다.

다시 말해서,
목표와 목적이 확실하여 자신의 모든 것을 건 국가대표 선수들은 불운한 사고를 당하더라도 그 사고의 의미는 아름답게 해석되고, 평가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강제로 끌려간 무한도전 멤버들이 불운한 사고를 당했다면? 그들의 목적은 국가대표 선발이라기 보다는 예능 오락 프로그램의 제작인데 말입니다.

앞으로는 좀 더 안전하고,
목적과 목표가 확실한 도전을 기대해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관심 2009.02.10 05:12 신고  Addr  Edit/Del  Reply

    옛다 관심

  2. 목적과 목표는 확실 2009.02.10 05:39 신고  Addr  Edit/Del  Reply

    목적과 목표는 확실했죠... 선수단 지원 등 비인기 종목선수들을 지원한거 였으니까
    무도맴버들이 대표팀은 될 수 없었지만 노력은 가상했고 그 노력을 보면서 TV 파급력을 통한 각 기관이나 단체에서 좀더 지원을 해달라는 일종의 광고였죠.
    무한도전 이름대로 도전 한것이었고 그것이 희망을 줬고 할수있다는 것을 보여줬죠
    국민들한테는 그것으로 된거죠. 노력하면 된다는 희망을 가져라..이런거.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0 23:51 신고  Addr  Edit/Del

      이미 우리나라 봅슬레이 대표팀은 지난 대회 메달 획득으로 인하여 광고가 충분히 되었으며, MBC 네버엔딩 스토리 등 수 많은 매스컴에 보도 되면서 충분히 광고되어 지원 역시 어느 정도 받고 있답니다. 굉장히 비싼 썰매까지 갖추게 되었으니까요. (하지만 그럼에도 후원사를 찾지 못했다는군요)


      물론 노력하면 된다는 희망을 주는 건 좋습니다.
      인기종목이지만 광고 부족으로 지원이 미진했던 종목의 관심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위해 꼭 목숨까지 걸 필요가 있을까요?
      쉘위댄스편처럼 목숨이나 건강에 위협이 되지 않게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도 있는데 말이죠.

      만약 멤버들 중에 이번에 큰 사고를 당하는 사람이 나왔다면? 그저 예상하지 못했다, 우리는 무모한 도전으로 희망을 주려고 했다고 변명할런지요?

      만약 멤버중에 사고로 심각한 장애를 당하거나 누군가 목숨을 잃었다면, 여러분은 그것을 보고 희망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노력하면 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겠습니까?

      이번엔 단지 운이 좋았을 뿐, 자칫 '바보짓'이 될 뻔한 도전이었을 뿐입니다.

  3. 망한글 2009.02.10 10:22 신고  Addr  Edit/Del  Reply

    망한 글

  4. 공감합니다. 2009.02.10 12:03 신고  Addr  Edit/Del  Reply

    요즘 예능, 노래가사에 대한 도덕적 잦대에 반대하는 사람이지만.. 이번 무한도전의 봅슬레이 도전은 정말 위험한 행동이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봅슬레이의 열악한 환경은 이미 충분히 홍보가 된 상태였으니... 어쩌면 이번 무한도전편은 무한도전이 봅슬레이를 홍보한것이 아니라 봅슬레이가 무한도전을 홍보한게 아닌가 하네요.

    좋은글 입니다. 잘읽고 갑니다.

  5. 다른 생각 2009.02.10 12:49 신고  Addr  Edit/Del  Reply

    수많은 매스컴에 보도가 됐다? -> 그 수많은 매스컴보다 '무한도전'이라는 프로그램 하나의 파급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고려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차려진 밥상에 숫가락만 얹었다? -> 밥상에 잘 차려져서 '외국'에서 '국가대표' 선발을 하나요?

    사고 위험 -> 파일럿을 끝까지 전문가가 했습니다. 위험하기 때문에. 만약 파일럿 조차 무도멤버가 했다면 그건 절대 용납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냥 너무 비약이 심한 글 같아서.. 주저리.. 익명성에 기반 두고..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0 23:53 신고  Addr  Edit/Del

      일본의 나가노 경기장도 동계올림픽을 치뤘기 때문에 만들어져 있는 것입니다. 만약 동계올림픽을 치르지 않았다면 봅슬레이 경기장은 일본도 없었을 겁니다.

      만약 우리나라도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을 유치, 개최한다면 우리도 일본처럼 봅슬레이 경기장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전문가들이 모인다는 올림픽에서도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사고가 일어납니다. 썰매가 뒤집히거나 선수가 썰매에서 이탈되기도 하지요. 전문 선수들도 이러는데 일반인인 무한도전 멤버들은 오죽할까요?

  6. 김경훈 2009.02.10 13:23 신고  Addr  Edit/Del  Reply

    굉장히 비싼 썰매까지 갖추게 되었다니 그 지원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썰매는 당연히 있어야 하는 것이죠. 그래요 2인용, 4인용 구입했습니다. 근데...그거 아세요? 이 "썰매"를 이동을 위해 운반을 해야 하는데 그에 대한 지원은 전~~~혀 없답니다. 있으나 마나한 썰매 즉 "광고가 충분히 되었"기에 마련은 했으나 나머지는 나몰라라 하는 전형적 우리 행정적 문제를 노출시켰지요. 있는 썰매 놔두고 괜히 일본 가서 빌려서 쓴 건 아니라는 겁니다. 1대 빌려서 그걸 돌아가면서 사용을 했구요. 방송에 나왔던 이동용 트럭 보셨죠? 그것도 없습니다. 해외 이동이요? 꿈도 못꾸죠. 경기장 빌려야지, 숙박시설 빌려야지, 썰매도 빌려야지...어마어마한 지원금을 받는 종목도 아닌데 여기다 썰매도 자체적으로 옮겨야지...한두푼이겠습니까?

    무도의 이번 도전은 도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제작비까지 대표팀 선발전에 투자를 했지요. 이런 정보를 알고서도 이런 글을 쓰셨다면 뭐 할 말 없구요...뭐든지 알고서 쓰셔야죠. 내 생각 느낀 것 적는 것은 좋은데 "사실"조차 모르면서 내 생각 느낀 거 적는데 뭔데 이 난리냐 하시지는 마세요. 사실에 입각한 비판이어야지 사실이 지워지면 그건 비난인겁니다.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0 23:58 신고  Addr  Edit/Del

      후원사가 생긴 것으로 추측했는데 다시 찾아보니 아직 후원사가 없군요. 지원이 충분하다는 얘기는 지웠습니다. 그런데 좀 의외군요. 그렇게 매스컴을 탔는데도 후원이 없다니... 엄청난 광고효과가 붙을텐데...


      프로그램 제작비가 대표팀 선발전에 투자된 것은 좋은 것이겠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출연자들의 생명을 담보로 프로그램이 제작되어야할까요?

      만약 지원이 문제라면 차라리 열악한 대표팀 환경을 홍보해주는 것이 훨씬 좋지 않겠습니까? 꼭 무한도전 멤버들이 썰매를 탈 필요는 없겠지요. 차라리 봅슬레이팀의 후원사 찾아주기 캠페인에 도전하는 것이 더 목적에 부합할 겁니다.

      그리고 봅슬레이 뿐만 아니라 지원이 미진한 수많은 다른 올림픽 종목들도 과연 무한도전이 모두 공평하게 홍보해줄런지 지켜볼 일입니다.

  7. 방송도 안 보시고 2009.02.10 14:11 신고  Addr  Edit/Del  Reply

    봅슬레이 특집 1회때 나오셨던 동메달 따신 선수분도 그랬고 봅슬레이 감독님께서도 말씀하셨죠 봅슬레이 자체는 안전하게 설계된 거라서 탈때가 중요하지 타고나서는 그냥 가만히 앉아있으면 절대 안전하다구요..
    전진씨가 사고를 입게 된 건 방송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봅슬레이 자체가 잘못되서가 아니라 브레이크 조작 미숙으로 - 그것도 처음 타서 브레이크를 얼마나 당겨야하는지 몰라서 벌어진 사고지 님의 말씀처럼 만에하나 있었을 사고가 아니죠.. 만에 하나의 확률 조차도 없게 봅슬레이는 잘 설계합니다.. 3G에서 느닷없이 중력 무시하고 아래로 뚝 떨어질 경우가 더 힘들겠네요.
    예시로 드신 한 어린 아이가 국토횡단에 도전을 한다 그러면.. 어른들이 그래 잘 다녀와라 이러고 그냥 관심 꺼버릴까요? 어린 아이가 한겨울에 먼길 떠나는데 뭐 빠진 건 없는지 체크하고 또 체크하고.. 주의사항 단단히 숙지시키고 하겠죠.. 그리고 달랑 어린 아이 혼자 길 떠나보내진 않아요.. 주변에 많은 스태프들이 함께 가죠..
    걱정에서 글을 쓰신 의도는 알겠는데.. 우리나라 봅슬레이 국가대표 선수들한테 뭐 얼마나 지원해주는지 제대로 알아보고 다시 생각해보셨으면 좋겠네요..
    글구 방송 보셨으면 마지막에 선수 명단 나가는거 보셨을테니 이번 대표선발로 뽑힌 우리나라 선수들 동계 올림픽때 봅슬레이 경기 나오면 그때 보시면서 응원도 좀 해주시구요..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1 00:25 신고  Addr  Edit/Del

      훗~ 예전에 동계올림픽 중계 때 어느 팀 썰매가 뒤집어진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해설하시는 분이 그러더군요. 썰매 속도 때문에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요. 물론 다행히 그 선수들 큰 부상은 없었습니다만... 또 아마 1인승인지, 2인승이었는지 선수가 썰매에서 이탈되는 장면도 보았고요. 물론 위험합니다.

      숙련된 선수들도 돌발상황이나 실수로 큰 사고 위험과 만나는데 조작미숙이 그대로 드러나는 일반인인 무한도전 멤버들은 오죽하겠습니까?

      그리고 어린아이들의 무모한 국토횡단 행사와 그로인한 사고는 이미 매스컴을 통해 화제가 되었었지요.

  8. 그러니까 2009.02.11 00:33 신고  Addr  Edit/Del  Reply

    힘들어 죽을거 같아도 국가대표 동메달리스트가 핸들잡고 끝까지 열번이고 스무번이고

    계속 썰매를 탔잖습니까.안전하게 프로그램을 마쳐서 관심과 지원 좀 받으려고.....

    레이싱차와 같은 원리라고 느꼈습니다.

    코너링에서 핸들과 악셀레이터를 적절히해야만 뒤집히지않겠지요.

    카 레이싱 서키트보다는 안전하게 굴곡을 만든 코스니까 좀 더 낫겠지요?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1 10:07 신고  Addr  Edit/Del

      그것 또한 위험한 일이지요.

      굉장히 힘든 것인데 만약 운전하시는 국가대표분의 몸에 무리가 와서 레이싱 도중 집중력을 잃거나 하여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바로 그 적절한 조종에 작은 실수만 있어도 썰매는 뒤집어지는 것이니까요.

      그리고 카레이싱과 비교가 되나요? 전혀 다른 스포츠입니다. 비교불가죠.

  9. 가형현 2009.02.11 02:30 신고  Addr  Edit/Del  Reply

    글에 동감을 합니다.그런운동을 아무나 하면 걱정할 필요가 없지요.무식이 낳은 소치거나 인기에 영입해 도전한 안전 불감증에 걸린 것이죠. 인기인들이 보험을 달고 다니는 것도 취급 주의라는 뜻인데...그만하기 다행입니다.

  10. ... 2009.02.11 03:39 신고  Addr  Edit/Del  Reply

    방송에보면 노홍철이 먼저 말꺼냈다고 나오는데..

    출연진들이 다 승낙한거 아닌가요?

    방송때문에 끌려간것이 아니라;;

    그리고 팅겨나가고 뒤집어지고 그런건 1번분이 조종을 잘못했을때 생기는거 같은데

    전문가가 했으니머

    탑승하는것도 선수들처럼 막달려서 내리막길까지 가서 탄거두 아니고

    자신들이 탈수있는 적정한 곳에서 타던데요머;

    이렇게 심각한 정도로 생각하실 필요는 없는거 같아요ㅎㅎ;;

    머 전 이번에 처음봐서 아는건 없지만 그냥 생각을 써봤어요 ㅋㅋ;;;;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1 10:15 신고  Addr  Edit/Del

      올림픽에서 뒤집어지는 썰매들도 다 전문가들이 조종하는 겁니다. (- -)

      만약 미끄러져 탑승에 실패하거나, 탑승 과정 중에 잘못되어 썰매에 제대로 탑승 못한다면? 본 괘도까지 불과 몇 초입니다.

  11. 곰발. 2009.02.11 04:41 신고  Addr  Edit/Del  Reply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봅슬레이에서 전문가이신 감독님께서 진짜 봅슬레이에 도전하는걸 도운걸 보면...어느정도 가능하니까...해주셨지 않을까요.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1 10:16 신고  Addr  Edit/Del

      물론 가능하니깐 했겠지요. 또 무사히 마쳤구요.

      그런데 가능성은 있거든요. 원초적으로 국가대표 선수들처럼 반드시 하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없는 연예인들입니다. 그래서 안전사고의 위험이 더 커지는 것이구요.

      '도박'이었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이죠.

  12. 나르시스트 2009.02.14 19:58 신고  Addr  Edit/Del  Reply

    썩 내키지는 않는 글이네요..
    어쨌든 출연자들 동의하에 했고, 목적과 목표도 분명했다고 보입니다.
    글쓴 님은 여기 있는 반박글에 다시 반박만 하시고 자기 주장의 잘못은
    말씀하지 않으시네요..
    보는 관점 차이겠지만 사실 이 방송 되기 전에
    피디분도 먼저 이 방송의 목적을 분명히 말했고,
    출연자들도 동의했기 때문에 방송을 한 것을 것입니다.
    물론 위험한 도전이였기는 하지만 위에 의견이 반 정도는 동의를 할 수가 없네요.

    •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6 00:16 신고  Addr  Edit/Del

      물론 나름대로의 목적과 목표가 분명히 있었겠지요.

      그런데 연예오락프로에서 과연 연예인들이
      목숨을 걸고 할만한 것인가를 묻는 겁니다.

      목적과 목표가 목숨을 걸고 국가대표에 도전하는 것이냐는 거죠. 정말 그랬다면 글쎄요...

      그들은 연예인일 뿐입니다. 무한도전이라는 오락 프로그램 제작이 목표고, 목적이지 목숨까지 걸고 국가대표에 도전한다는 것은 좀 어불성설이 아닌가 싶습니다.

  13.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09.02.16 00:18 신고  Addr  Edit/Del  Reply

    만약에, 출연진들에게, 너네 썰매 타다가 썰매가 뒤집어지면 남은 인생 누워서 지내거나 어쩌면 죽을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얘기해줬으면 과연 무한도전 멤버들 도전했을까요?

    제 생각엔 그걸 모르니 겁 없이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14. 치즈 2009.08.25 17:45 신고  Addr  Edit/Del  Reply

    go9ma // 무한도전 출연진들은 모자라보여야 하는 개그맨인 것이지 고구마님보다 바보는 아닙니다. 만에하나 있을 사고도 알고 그 위험도 알고 있었기에 도전이 성공한 이후 눈물을 흘렸겠지요.

    일본에서 일반인들도 레저로 즐긴다는 봅슬레이가 왜 전복될까요?
    올림픽에서 조금이라도 기록을 내기위해 위험한 속도에 아슬아슬한 코스로 코너링을 하기 때문이겠죠. 무한도전의 봅슬레이는 물론 전문가가 조종을 했고 속도보다는 안전을 위주로 운전을 했습니다. 만의하나 있을 사고로 불구가 되거나 목숨을 잃을 확률은 유재석씨가 여의도 방송국으로 출근하다 자동차 사고가 나서 불구가 될 확률이나 용평스키장에서 스키를 타다 목뼈가 부러지거나 반신불수가 될 확률과 비슷합니다.

    물론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는것은 좋습니다만 봅슬레이 대표팀 여건이나 지원, 봅슬레이의 위험성 등 정확한 사실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자기 잣대마음대로 비판하는것은 글쎄요.. 그저 이명박 대통령이 낙동강 뻘흙 비판하는것과 비슷해 보이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