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고구마의 세상돋보기 go9ma 2010.09.23 08:00

물론 지금도 강남 지역 대형 아파트들은 2~30억이 훌쩍 넘어가지만 한 때 부동산 거품 시절 목동의 30평대 아파트가 20억에 육박하던 시절이 있었다. 그렇다고 이 아파트가 특별하느냐? 그렇지 않았다. 그저 방 3개짜리 평범하고 허름한 구형 아파트에 불과했다. 목동의 그 아파트는 단지 인근에 학군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가격이 그렇게 올랐던 것이다.

그런데 이런 아파트를 대출까지 받아 구입한 사람들이 있다는 거다. 또 지금도 서울시내 중소형 아파트들 중엔 가격이 20억에 육박하는 곳들도 많다.

뭐 물론 가족 구성원이 많은 가정이고, 꼭 그 지역에 거주해야한다면야 어쩔 수 없이 20억짜리 아파트를 구입해야겠지만 과연 가족 구성원 수가 적거나 혹은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20억짜리 아파트는 과연 괜찮은 투자대상일까?

돈이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20억으로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다. 그리고 운이 좋다면 한 10년 쯤 후엔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오를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20억짜리 아파트가 10년 뒤에 두배가 되어 있진 않을 것이다. 가까운 일본이나 미국의 예만 봐도 알 수 있다)

만약 20억으로 서울 시내 목 좋은 곳에 상가를 산다고 치자. 매매가 20억이면 월 임대료만 최소 1천만원이 넘어간다. 돈을 나누어서 알짜배기로 잘만 구입하면 월 임대료는 그 이상의 수익을 안겨줄 것이다.

아니, 최소한 20억을 은행에 넣어놔도 (4~4.5% 이율일 경우) 연이자는 8천만원~1억 가까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이건 최소이고, 펀드 등 다양한 상품에 나누어 투자할 경우 그 이상의 수익도 가능하다.
또는 주식투자 역시 배당금을 잘 받으면 그 이상의 소득도 가능하다.

어쨌든 20억이란 돈을 어떤식으로 굴리든 연 1억 이상의 수익이 발생한다는 얘기다.

그런데 문제는 1억이면 호텔에서 숙박이 가능하다는 거다.

일반 관광호텔이 아니라 힐튼이나 신라, 엠버서더 등 일류 호텔의 하루 객실 이용요금은 30~40만원 정도. (방 크기 등에 따라 차이가 난다)

그런데 이건 하루 이용 요금이고, 1년 이상의 장기 체류인 경우엔 이용요금은 거의 절반 수준으로 내려간다. 하루 이용요금 약 20~25만원 정도면 호텔 내 모든 시설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도 주어지며, 하루 세끼 밥까지 호텔에서 모두 해결이 가능하다. 어디 그 뿐인가. 호텔이기 때문에 청소빨래는 기본으로 호텔에서 해결을 해준다.

하루 20~25만원, 1년에 9천만원~1억원 정도의 돈이면 아예 호텔에서 생활이 가능하다는 거다.

물론 가족 구성원이 많은 경우에도 거주가 가능하다.
부엌이 딸리고, 방이 2~3개 정도인 디럭스 룸이나 스위트 룸을 장기 렌트할 경우 물론 호텔마다 이용 요금에 차이가 있지만 아이들이 있는 가정도 역시 호텔에서 거주가 가능하다.


20억짜리 아파트와 호텔에서 숙박은 많은 차이가 있다.

사실 20억짜리 아파트는 아파트 가격이 상승한다는 가치 변화에 대한 기대가 없으면 그저 거주하는 공간에 불과하다.

물론 20억을 상가에 투자해도 똑같다. 아파트처럼 가치 상승의 가능성은 똑같다. 그런데 더 좋은 점은 매달 임대료가 나오고, 그 임대료로 나는 호텔에서 거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군다나 호텔에선 모든 식사와 청소, 빨래 등을 해결해주며, 휘트니스와 수영장 등 호텔에 딸린 서비스 공간도 이용이 가능하다.

만약 아파트에 살면서 매일 출근하는 가사 도우미를 두고, 여러가지 생활비(식비, 휘트니스 등의 이용료)등을 지출을 한다면 얼마나 차이가 날까? 대충 계산해도 호텔에서 사는 것이 매월 수백만 원 더 이익이다.

만약 가족 구성원이 많아 많은 방이 딸린 스위트룸을 장기 렌트할 경우에도 이런 부분 때문에 호텔 거주가 20억짜리 아파트와 비교하여 더 비싸거나 하지 않다.

어떤 사람은 20억을 아파트에 투자하여 오르기만 기다리는 사람이 있지만 어떤 사람은 똑같은 20억을 다른 곳에 투자하여 매월 임대 수익을 얻으면서 상가의 가치까지 상승하는 사람도 있다. (만약 5억씩 4군데의 상가에 분산 투자하면 더 안정적인 투자가 될 것이다)


자, 당신에게 만약 20억이 있다면 당신은 어디에 투자하겠는가?
그냥 아파트 한 채만 가지고 있을 것인가, 아니면 그 돈으로 다른 곳에 투자하여 매월 이익을 발생시켜서 그 이익으로 편하게 호텔에 거주할 것인가...

서울 시내 중심가나 강남이라면 굳이 20억 이상의 아파트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 차라리 그 돈이면 다른 곳에 투자하고 거기서 얻어지는 수익으로 같은 지역에 있는 일류 호텔에서 숙식이 모두 해결 가능하니깐.

집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삶이 달라진다.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